[현대작가론] 미술과 패션과의 관계 사이에서의 여성

 1  [현대작가론] 미술과 패션과의 관계 사이에서의 여성-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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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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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강한 여자가 좋아
2.아트와 패션과 강한 여성들
3.고스룩,펑크룩,그리고 예술
본문내용
매니시룩

- 보수적이고 지적인 여성을 연출하는 클래식한 경향
- 여피(Yuppie, Young urban professional)
: 도시의 젊은 전문인, 고가의 디자이너 라벨과 로고 선호,
파워 슈트(power suit) 착용

앤드로지너스 룩(androgynous)
-‘자웅동체의, 양성공유의’란 의미. 남성성과 여성성을 크로스 오버시킨 룩.

Rock music
- 헤비메탈(70년대), 펑크(80년대)
- 반문화를 형성 : 반문화적 패션
- 긴머리, 화려한 머리 염색, 애니멀 스킨, 글리터(glitter) 룩, 키치(Kitsch) 패션.

⑵ 패션 - 바지를 입은 그녀들 더욱 강력해 지다



1990 _ 패션, 포스트 모더니즘의 영향으로 더욱 자유분방해지고 다양해지다

- 사회적 배경 : 전세계가 자유 민주주의화, 정보의 네트워크화
PC와 함께 Y- generation 등장


- 패션 : 포스트 모더니즘의 영향으로 거리 패션, 해체 패션 창출
의복의 기능성, 목적성 해체
불규칙, 불완전한 비대칭의 새로운 디자인

고스란?
펑크족에 대한 반발로 생성된 아웃사이더
18세기 빅토리아 시대로의 회기를 꿈꾸는 사람들
검은옷, 해골, 뾰족한 첨탑, 창백한 얼굴에 기괴한 분장

고스족의 근원은 고딕 문화
죽음, 어둠, 공포의 이미지
18세기 빅토리아 시대 예술가들에 의해 다시 부활
기성문화에 의문을 던지며 고딕문화를 현대에 다시 부활


15세기 말 이탈리아에서 로마 유적이 발견되면서 생긴 용어
당시 이탈리아어로 동굴을 뜻하는 단어 grotte에서 그로테스크가 파생
인간과 동, 식물의 결합이 대표적 이미지
공포와 웃음, 천박함과 두려움, 혐오감과 매력 등의 이질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킴.
지배적인 질서와 반예술적 경향
빅토르 위고의 희곡 의 서문에서 새시대의 예술적 방법론으로
내세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