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S 기술 조사 -연소 후기술(습식 흡수법)

 1  CCS 기술 조사 -연소 후기술(습식 흡수법)-1
 2  CCS 기술 조사 -연소 후기술(습식 흡수법)-2
 3  CCS 기술 조사 -연소 후기술(습식 흡수법)-3
 4  CCS 기술 조사 -연소 후기술(습식 흡수법)-4
 5  CCS 기술 조사 -연소 후기술(습식 흡수법)-5
 6  CCS 기술 조사 -연소 후기술(습식 흡수법)-6
 7  CCS 기술 조사 -연소 후기술(습식 흡수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CCS 기술 조사 -연소 후기술(습식 흡수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개요(CCS 기술)

2. 연소 후 기술 소개

3. 연소 후 기술의 장점과 단점

4. 습식 흡수법의 전망

5. CCS의 산업적 효과와 전기전자과에서 바라본 CCS 개선 방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개요(CCS 기술)

최근 저탄소 에너지기술의 국제 확산을 위한 다자협력체가 발족되는 등 지구 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한 전 세계적인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교토의정서와 같은 기존의 국제적인 움직임이 단순한 배출량을 제한하는 것이 목적이었다면, 최근에는 이산화탄소의 배출자체를 줄이는 저탄소 기술을 개발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기술을 녹색 기술이라고 부르는데, 그 중 직접 이산화탄소를 감축시키는 기술을 CCS라고 한다.
CCS 기술은 지구 온실가스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이산화탄소를 감축하기 위한 여러 기술 중 하나이다. CCS(Carbon dioxide Capture and Storage)은 발전소, 제철소 등 육상의 대규모 발생원에서 포집된 이산화탄소를 해양이나 육상의 퇴적층으로 이송하여 저장하는 기술이다. 기존의 배출 저감 기술과는 달리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지구의 비어있는 공간에 저장한다는 새로운 개념의 기술로써,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CCS 기술은 크게 연료를 미리 반응 처리 한 후 연소시키는 연소 전 기술, 연료가 연소 된 후에 생기는 배기가스에서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는 연소 후 기술, 그리고 고 순도의 산소를 통해 순도 높은 이산화탄소를 배기가스로 얻어내는 순산소 연소 기술로 분류할 수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위 세 가지 기술 중에서 가장 효율성이 높고 실제로도 사용 가능성이 가장 높은 연소 후 기술에 관해 조사해 보고자 한다.
그림 연소 후 포집과정
연소 후 기술은 화석연료가 발전 과정을 거친 후에 생성된 배기가스에서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는 기술들을 통칭하여 이르는 말이다. 오른쪽 그림은 이산화탄소의 포집 과정을 보여주기 위하여 석탄 발전소에서 사용 하는 연소 후 기술을 세분화 한 것이다. 먼저 석탄이 연소되면서 배기가스가 발생한다. 먼저, NOx 와 같은 유해성 물질을 SCR(Selective Catalytic Reactor) 공정을 통해 제거한다. 그리고 ESP(Electrostatic Precipitator)를 통해, 먼지가 지닌 전기적 성질을 이용하여 불순물인 먼지를 걸러낸다. 마지막 FGD(Flue Gas Desulphurization) 공정을 통해 SOx 기체를 제거하면 고 순도의 이산화탄소가 남는다. 이때 남은 기체에서 이산화탄소만을 포집하는데 사용하는 기술들을 통틀어 연소 후 기술이라 한다.
참고문헌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 기술 [이창하 외 9명 공저]
CCS(Carbon Capture & Storage) 이용한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위정호]
IPCC 레포트(http://www.ipcc.ch/ipccreports/special-reports.htm)
DOE 보고서(http://apps1.eere.energy.go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