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형장애 레포트

 1  신체형장애 레포트-1
 2  신체형장애 레포트-2
 3  신체형장애 레포트-3
 4  신체형장애 레포트-4
 5  신체형장애 레포트-5
 6  신체형장애 레포트-6
 7  신체형장애 레포트-7
 8  신체형장애 레포트-8
 9  신체형장애 레포트-9
 10  신체형장애 레포트-10
 11  신체형장애 레포트-11
 12  신체형장애 레포트-12
 13  신체형장애 레포트-13
 14  신체형장애 레포트-14
 15  신체형장애 레포트-15
 16  신체형장애 레포트-16
 17  신체형장애 레포트-17
 18  신체형장애 레포트-18
 19  신체형장애 레포트-19
 20  신체형장애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체형장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차례
1. 신체화장애
2. 전환장애
3. 동통장애
4. 건강염려증
5. 신체변형장애
6. 기타 신체형 장애
7. 예방
본문내용
신체형 장애는 정신적 원인이 신체증상의 형태로 발병하게 된 경우를 의미한다. 즉, 내적인 불만이나 갈등이 일상적인 정신 방어 작용으로 해소되지 않을 때, 누적된 정신적 갈등이 신체적인 증상으로 표현되는 것으로 여러 가지 검사를 해봐도 특정한 신체 질환을 찾을 수 없어야 한다. 신체형장애는 꾀병처럼 의도적으로 거짓 신체장애를 꾸며대는 꾀병과는 다른 것으로 자신의 의식적인 의도와는 달리 무의식적 과정을 거쳐 신체증상을 나타내게 된다.
따라서 본인은 그러한 증상이 왜 생겼는지 알지 못하고 증상에 실제적인 신체적 원인이 있을 것이라고 믿으며, 신체질환이 없다는 의사의 설명에도 쉽게 납득하지 못하고, 적대감을 표시하기도 하며 여러 의사들을 병원순례 doctor shopping하는 경우가 많아 이들을 정신과적 치료를 시작하는 것부터 어려운 경우가 많다.
DSM-IV 에서는 신체형 장애를 신체화장애, 전환장애, 동통장애, 건강염려증, 신체변형장애등의 하위유형으로 구분하고 있다.


제 1절 신체화 장애 (somatization disorder)

1. 주요증상과 진단기준
신체화 장애는 다양한 신체적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를 말한다. 여기서 신체화란 원인을 알기 어려운 신체적 불편감과 증상을 경험하고 이를 호소하면서 치료를 받으려는 경향을 의미한다. 이러한 신체화 경향이 두드러져서 여러 가지 신체적 증상을 호소하여 적응상의 큰 어려움을 초래하게 될 때 신체화장애로 진단될 수 있다.

1) 역학적 특징
가. 평생 유병률은 0.1~0.2%로 보고 있고, 여성이 남성보다 5~20배 정도로 월등히 높다.
나. 발병연령은 10대 후반에 많으며, 30세 이전에 발병한다.
다. 사회적 하층계층, 교육수준이 낮은 사람. 가난한 계층에 많은 경향이 있다.

2) 주요 증상
가. 신체화 장애의 임상양상은 다양한 신체증상을 보이며 그 범위는 모든 장기에 미친다. 특히 신경계, 위장과 심폐 및 여성 생식기계의 기능장애, 전신증상을 호소하고 두통, 어지러움, 졸도감, 구역질, 구토, 복통, 소화장애, 설사, 변비, 호흡곤란, 빈맥, 성기능장애, 월경불순, 골근계 통증 등이다.
나. 이러한 증상은 원인적인 상호관련이 모호하고 일관성이 없고 극적이며 요란하고 다양하게 표현되고 과장이 두드러진다. 이들은 대인관계에서의 문제도 현저하다. 보통 불안과 우울이 흔하게 나타나며, 자살시도도 많이 하지만 정말 죽고 싶어서 하기보다는 남을 조정하기 위한 제스처로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자살에 성공하는 경우는 드물다. 대인관계에서는 자기중심적이면서 의존적이고 숭배받기 원하는 것처럼 보이고, 상대방을 조작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대인관계 장애도 심하며 불안, 우울증, 반사회적 행동장애를 보이기도 한다.
다. 환자는 노출이 심하고 유혹적이며 이기적이고 의존적인 점 등 히스테리성 인격장애가 많다.
3) 진단 기준
30세 이전에 발병해야하며 수년에 걸친 증상으로 최소 4개의 통증, 2개의 위장계 증상, 1개의 성기능 증상, 1개의 유사신경학적 증상이 호소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양옥경, 『정신보건과 사회복지』, 나남출판, 2006
최정윤, 박경, 서혜희, 『이상심리학』, 학지사, 2009
『정신간호학』, 학문사
*인터넷 자료 제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