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심리학] 불안장애

 1  [이상심리학] 불안장애-1
 2  [이상심리학] 불안장애-2
 3  [이상심리학] 불안장애-3
 4  [이상심리학] 불안장애-4
 5  [이상심리학] 불안장애-5
 6  [이상심리학] 불안장애-6
 7  [이상심리학] 불안장애-7
 8  [이상심리학] 불안장애-8
 9  [이상심리학] 불안장애-9
 10  [이상심리학] 불안장애-10
 11  [이상심리학] 불안장애-11
 12  [이상심리학] 불안장애-12
 13  [이상심리학] 불안장애-13
 14  [이상심리학] 불안장애-14
 15  [이상심리학] 불안장애-15
 16  [이상심리학] 불안장애-16
 17  [이상심리학] 불안장애-17
 18  [이상심리학] 불안장애-18
 19  [이상심리학] 불안장애-19
 20  [이상심리학] 불안장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상심리학] 불안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장. 프롤로그

2장. 문헌 연구: 임상적 특징, 원인, 치료
1. 범불안장애
2. 공황장애
3. 특정공포증
4. 사회공포증
5. 강박장애
6.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7. 급성 스트레스 장애

3장. 조사 연구: 사례 조사
1. 범불안장애
2. 공황장애
3. 특정공포증
4. 사회공포증
5. 강박장애
6.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7. 급성 스트레스 장애

4장. 에필로그
[첨부자료]참고문헌
본문내용
1장. 프롤로그

불안(anxiety)이란,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는 위협적이고 위험한 상황에서 우리가 경험하게 되는 불쾌하고 고통스러운 정서적 반응이다. 불안을 느끼면 우리는 부정적 결과가 일어나지 않도록 긴장을 하고 경계를 하며 조심스러운 행동을 하게 된다. 그래서 위협적인 상황을 벗어나게 되면 안도감을 느끼고 긴장을 풀며 편안한 기분으로 되돌아가게 된다. 즉 불안은, 위협적이거나 위험할 수 있는 특수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존재하는 생체의 가장 기본적인 반응양상 중 하나인 것이다. 이처럼 위험한 상황에서 적절한 불안을 느끼는 것은 매우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것이므로 누구나 생활 속에서 일상적으로 불안을 경험한다.
현대인들은 일상생활에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스트레스, 심리적 부담감, 대인관계 갈등 등에 의해 불안을 겪는데, 이는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어느 정도 경험하게 되는 것이며, 살아가는 데 필요한 하나의 대처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불안은 정상적인 불안과 병적인 불안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위험이나 고통이 예상되는 상황, 또는 부정적인 결과가 올 수도 있는 상황에서 미리 긴장되고 불쾌해지는 것은 닥쳐올 일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불안은 자연스럽고 적응적인 심리반응으로서 정상적인불안(normal anxiety)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경계경보가 너무 민감하거나 이상이 생겨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방식으로 작동하게 된다면, 몸과 마음이 불필요한 경계태세를 취하게 되어 과도한 긴장을 일으키며 병적인 불안(pathological anxiety)을 일으킨다.
병적인 불안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정상적인 불안과 구별될 수 있다.
1) 현실적인 위험이 없는 상황이나 대상에 대해서 불안을 느끼는 경우 (광장공포증)
2) 현실적인 위험의 정도에 비해 과도하게 심한 불안을 느끼는 경우(사회공포증)
3) 불안을 느끼게 한 위협적 요인이 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불안이 과도하게 지속되는 경우(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이와 같이 불안장애(anxiety disorder)란, 병적인 불안으로 인하여 과도한 심리적 고통을 느끼거나 현실적인 적응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말한다. 즉 주관적으로 경험되는 불쾌한 정서인 불안과 공포가 명백히 존재하여 이유 없이 불안을 느끼거나 불안의 정도가 지나친 일련의 정신장애를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이 장애를 갖고 있는 환자들은 불안해 할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도 불안해하거나 정도 이상으로 지나치게 불안해하며, 안절부절못하고 짜증을 잘 내며 예민하다. 또 닥치지도 않을 위험을 걱정하고 최악의 사태만을 상상하는 경향이 있다. 신체적인 증상으로는 심박동 증가, 소화불량, 설사, 변비, 발한, 근육긴장으로 인한 두통, 불면증 등이 나타난다. 병적인 불안이 나타나는 양상이나 대상, 상황에 따라서 여러 가지 하위 유형이 존재하는데, DSM-IV에서는 불안장애를 범불안장애, 공황장애, 특정공포증, 사회공포증, 강박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급성 스트레스 장애로 분류한다.

참고문헌


[첨부자료] 참고문헌
이상심리학, 최정윤외 공저, 학지사 2006
이상심리학, 아쉰 사라손, 바바라 사라손 공저(김은정외 옮김), 학지사, 2001
이상심리학, Gerald Davison외(이봉건 역), 시그마프레스,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