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역사비평, 문학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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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학] 역사비평, 문학비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역사비평
1. 요한복음
1) 저자

2) 저작 장소와 연대

3) 요한복음의 기원

4) 종교사적 배경

5) 구조와 내용

6) 주요 신학적 주제

2. 요한서신

1) 저자

2) 요한복음과 요한서신의 역사적 관계

3) 구조와 내용

3. 요한계시록

1) 요한계시록과 묵시문학

2) 요한계시록의 문헌적 특징

3) 요한계시록의 내용과 개요

4) 요한계시록의 기록

5) 요한계시록의 특징

6) 종교사적인 문제

7) 해석학적 문제

Ⅱ. 문학비평

1. 요한복음

1) 태초에

2) 예수, 갈등 그리고 고백

3) 요한복음과 다른 복음서들

4) 요한복음의 배경과 목적

5) 요한의 내러티브

2. 요한서신

1) 요한일서

2) 요한이서

3) 요한삼서

3. 요한계시록

1) 요한계시록의 문학적 장르

2)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

본문내용
Ⅰ. 역사비평
1. 요한복음
1) 저자
요한복음은 세베대의 아들 사도 요한이 연로하였을 때 쓴 책이라는 전승은 2세기말 리용의 감독인 이레네우스에게서 가장 확실한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이레네우스는 그의 스승인 폴리카르푸스에게서 들은 내용을 통해 자신을 사도요한과 연결시키면서 사도요한이 요한복음을 썼다고 주장하였고 이 주장은 곧바로 널리 인정되었고 교회의 전승이 되었다. 이 주장은 19세기까지 크게 도전받지 않았지만 역사비평적 성서 해석이 등장한 이후 이레네우스가 주장한 사도 저작설은 몇 가지 이유에서 그 확실성을 의심받았다. 첫째는 사도 저작설은 문서의 출처를 밝히는 작업에 의해 이루어 진 것이 아니라는 것이고 요한복음의 정당성을 확보해 주기 위해 이루어 졌다는 것이고 둘째는 폴리카르푸스의 글에서는 요한복음이 사도 요한에 의해서 저술되었다는 언급이 없다는 것이다.
요한복음 본문에서도 저자를 명확히 밝히고 있지 않다. 하지만 그 내용을 증언하고 기록한 한 제자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이 인물은 다른 복음서에는 등장하지 않고 요한복음에서만 유일하게 등장하며 익명으로 ‘예수의 사랑하는 제자’(애제자)로 불린다. 그렇다면 이 ‘애제자’는 누구인가? 애제자를 가상의 인물로 보는 경향이 있지만 익명으로 나온다 해서 가상의 인물로 간주할 필요는 없다. 전통적으로는 이 ‘애제자’를 세베대의 아들 요한, 즉 예수의 제자 사도 요한이라고 보았다. 하지만 사도 요한이 애제자 였다면 왜 굳이 자신의 이름을 밝히지 않았는가 하는 점으로 인해 최근에는 이러한 가설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그 외에 나사로, 마가요한, 도마 등 여러 인물을 애제자로 보는 여러 견해가 있지만 결국 익명으로 남겨놓은 애제자가 누구인가 하는 질문은 미결의 과제로 남아있다.
그런데 요한복음 21:24 말씀-“이 일들을 증언하고 이 일들을 기록한 제자가 이 사람이라 우리는 그의 증언이 참된줄 아노라”-에 의하면 요한복음의 저자를 단순히 애제자라고 할 수는 없다. 여기서 ‘우리’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현제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들이 여한복음의 주요 내용의 편집과 수정에 관여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요한복음의 저자는 한사람이 아니라 요한 공동체 내에서 문서 편집에 관련된 일을 했던 구성원들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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