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민족교육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1  [교육철학] 민족교육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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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 민족교육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민족교육'의 개념
- 주제 선정 이유
- 연구의 의의와 한계


Ⅱ 본론

1. 과거의 민족교육

1-1) 과거 우리나라의 민족교육

1-1-1) 발생과 전개
1-1-2) 일제강점기의 민족교육
1-1-3) 미군정기의 민족교육

1-2) 과거 다른 나라의 민족교육 - 서양 / 동양

2. 현재의 민족교육 실태

3. 우리나라 민족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안


Ⅲ 결론

- 민족교육이 한국 교육에 줄 수 있는 시사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의 민족교육은 역사적 상황에 따라 외부 세력에 대항하여 민족의 단결을 도모하는 교육이었다. 그러나 점차 세계화 되어가는 시대 상황에 발맞추어, 기존의 폐쇄적인 민족교육의 개념을 새롭게 정립할 필요가 생겼다. 기존의 사전적 의미로서의 ‘민족교육’은 민족의식을 토대로 민족주의의 관념에 입각하여 민족문화만이 문화의 구체적 ·전체적인 생명체라고 보는 입장의 교육 네이버 백과사전 참고 - http://100.naver.com/100.nhn?docid=67820
이다. 이를 바탕으로 새롭게 정의한 민족교육은 자기(自己) 민족의 주체성과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이를 바탕으로 타민족과의 차이를 이해하여, 세계화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고 각 민족과 공동체 간의 화합과 평화의 장을 열어갈 수 있도록 도모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우리나라는 급속한 속도로 외래 문물을 무분별하게 받아들여 점차적으로 서구화되어가고 있다. 개방적인 태도로 타 문화를 받아들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이 우리 고유의 민족 문화나 국가 정체성을 잃는 원인이 되어서는 안 된다. 시대의 빠른 흐름과 그 안에서의 우리나라의 모습을 더욱 자세히 관찰하고 현존하는 문제점들을 진단한 후 민족교육을 이용하여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연구의 주제를 ‘민족교육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로 정하게 되었다.
무조건적으로 민족교육을 주장하는 것은 자칫하면 국수주의(國粹主義)로 변질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연구를 함에 있어서 주의했음에도 불구하고 연구 전체의 흐름상 민족교육에 대한 언급이 주를 이루는 것은 개방적인 시각으로 보았을 때 편협하다고 지적을 받을 수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한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민족교육의 떨어진 위상을 고취시키고 변화된 시대 상황 하에서 새로운 시각으로 민족교육을 재해석하고 긍정적 해결책을 제시한 것이 본 연구의 가장 큰 의의라고 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민족교육이 변화하는 모습을 과거, 현재, 미래로 나누어서 살펴보고 특히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민족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단행본 -
김정환, 강선보(2009). 교육철학. 서울: 博英社.
손인수(1988). 민족과 교육 : 교육신서 109. 서울: 배영사
이길상(2007). 한국교육사. 서울: 집문당
이상주(1997). 미래를 위한 한국 교육. 경기: 교육과학사
장석태(1997). 한국교육의 자화상과 미래상. 서울: 문음사
차석기(1999). 한국민족주의 교육의 생성과 전개. 경기: 태학사

- 학위논문 -
김정식(2004). 민족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한 통일교육 방안. 석사학위논문. 춘천교육대학교
김지원(2010). 초등학교 민족교육 방향모색 : 세계화와 다문화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 학술지 논문-
이근엽(1994). 한국교육사학. 민족교육의 전망, 287-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