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연구계획서] 팽이를 통한 유아들의 행동 연구

 1  [놀이지도 연구계획서] 팽이를 통한 유아들의 행동 연구-1
 2  [놀이지도 연구계획서] 팽이를 통한 유아들의 행동 연구-2
 3  [놀이지도 연구계획서] 팽이를 통한 유아들의 행동 연구-3
 4  [놀이지도 연구계획서] 팽이를 통한 유아들의 행동 연구-4
 5  [놀이지도 연구계획서] 팽이를 통한 유아들의 행동 연구-5
 6  [놀이지도 연구계획서] 팽이를 통한 유아들의 행동 연구-6
 7  [놀이지도 연구계획서] 팽이를 통한 유아들의 행동 연구-7
 8  [놀이지도 연구계획서] 팽이를 통한 유아들의 행동 연구-8
 9  [놀이지도 연구계획서] 팽이를 통한 유아들의 행동 연구-9
 10  [놀이지도 연구계획서] 팽이를 통한 유아들의 행동 연구-10
 11  [놀이지도 연구계획서] 팽이를 통한 유아들의 행동 연구-11
 12  [놀이지도 연구계획서] 팽이를 통한 유아들의 행동 연구-12
 13  [놀이지도 연구계획서] 팽이를 통한 유아들의 행동 연구-13
 14  [놀이지도 연구계획서] 팽이를 통한 유아들의 행동 연구-14
 15  [놀이지도 연구계획서] 팽이를 통한 유아들의 행동 연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놀이지도 연구계획서] 팽이를 통한 유아들의 행동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전통놀이의 개념
2.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
3. 팽이의 기원과 다양성
1) 우리나라
2) 일본 - 고마(こま)
3) 인도네시아 - Gasing
4) 라틴 아메리카 - Trompo
4. 팽이의 교육적 효과
1) 인지발달
2) 사회성발달
3) 언어발달
4) 정서발달
5) 신체발달
6) 창의성발달
Ⅲ. 본론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및 연구절차
계획안 1. 여러 가지 팽이에 대해 알아보아요.
계획안 2. 내가 만든 팽이로 놀이해요.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들에게 놀이란 자연스러운 활동이며, 생활 속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주변세계를 탐색하고 경험함으로써 새로운 세계를 이해하고 적응해나간다. 놀이는 유아들이 세상을 이해할 수 있는 통로이며, 유아들이 발달해나갈 수 있는 매개체가 된다. 유아들에게 바람직한 놀이란 창의적인 문제해결의 기회를 제공하고, 적극적인 사회활동을 촉진시켜주며, 유아 자신의 개별성과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놀이는 즐거움 속에서 활동적으로 다양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의 경험을 제공한다.
전통놀이란 옛날부터 민간에 전송되어 오는 놀이로 향토적이며 조상의 슬기와 얼이 담겨있다. 민족성을 띠고 있는 전통놀이는 오랜 기간에 걸쳐 생성 ․ 전승된 것이며 우리 조상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민중의 놀이이다. 따라서 전통놀이는 단조로운 생활에서 벗어나 즐거움과 위안을 얻을 수 있도록 고안된 것으로 조상의 지혜가 담겨있다. 전통의 의미는 한 시대에 살던 구성원들이 서로 공유하고 있었던 생활의 모습이며, 이는 그 시대의 문화라는 개념으로도 표현할 수 있다. 놀이는 자발성에 근거하여 이루어지는 것으로 ‘재미’라는 요소를 수반하는데 이를 통해 내적 만족을 얻을 수 있다. 전통놀이도 역시 고대로부터 일반적으로 행해지면서 민간에 전승되어 오는 것으로 재미를 포함하고 있다. 전통놀이는 우리 민족이 즐겨 했던 놀이기는 하지만 그 기원이 다른 나라이거나, 세계의 많은 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놀이가 있어 사실상 그 기원이 불분명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기원이 어디에 있는 가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우리 문화 속에서 전해 내려오면서 우리나라 사람들의 삶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놀이들을 우리의 전통놀이로 보고자 한다.
전통놀이는 오락성을 띤 놀이의 형태를 빌어, 전통사회가 기르고자 했던 신념과 가치를 담고 있는 하나의 문화 프로그램으로써 존속되어 왔다. 이는 삶에 대한 민족의 전통적인 가치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문화적 ․ 교육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지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고미순(2000),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전통놀이 교육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군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맹순(1999), 전통놀이가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 윷놀이, 비석치기, 팽이치기, 댓귀 마추기를 중심으로,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선옥(1997) 전통놀이가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원준(2010),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초체력 및 신체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체육연구원,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1(1), 198-208.
김혜숙(2006), 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 아동교육, 1691), 173-184.
김호숙(2000), 전통놀이가 유아의 보존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제기놀이, 팽이놀이, 고누놀이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민행난 ․ 문미옥(2003), 전통놀이를 통한 물리적 지식활동 구성과정 분석, 유아교육연구, 23(4), 227-252.
브리태니커백과사전(1995)
신동주(1998), 유아 전통 놀이의 현장 적용을 위한 기초 연구, 아동학회지, 141-154.
유명혜(2005), 유아를 위한 전통놀이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영자(2003), 팽이치기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가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은실(2010), 전통놀이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향상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은화(1989), 전통 놀이의 유아교육현장 적용을 위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정성희(2007), 소집단 전통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 및 수학 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조성실(2002), 놀이 유형이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전통놀이와 일반놀이의 비교,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조향자(2008), 유아 사회성 발달을 위한 전통놀이의 효율적 지도방안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한국민족대백과사전(1994)
허소영(2006), 전통놀이의 유아교육 적용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황정숙(2007), 한국과 일본의 설날 유아 전통놀이 비교 - 서울 S유치원과 후쿠오카 H유치원 사례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4), 425-447.

http://en.wikipedia.org/wiki/Beigoma Wikipedia - Beigoma
http://en.wikipedia.org/wiki/Trompo Wikipedia - Trompo
http://www.koreangame.net (우리의 놀이문화 원형을 찾아서) - 팽이치기
http://www.topics-mag.com/edition11/games-tops.htm
Traditional Children's Games : Playing with To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