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 과정,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 적용사례,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 활동방법과 지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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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정의

    Ⅲ.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특성

    Ⅳ.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대본작성

    Ⅴ.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과정

    Ⅵ.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적용 사례
    1. 개념
    2. 준비물
    3. 실시 장소
    4. 결과 토의

    Ⅶ.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활동 방법

    Ⅷ.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지도 전략
    1. 준비 단계
    2. 실시 및 결과 토의 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Heyman은 시뮬레이션 게임을 역할 놀이 학습과 문제 해결 학습을 혼합한 극화 학습을 변형시킨 방법으로서 게임과 모의의 특성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시뮬레이션 게임은 모의 학습, 가상 실험 연습, 모의 상황 게임, 모의 상황 놀이 등 다양하게 사용된다. 이 학습 과정에는 갈등 상황이 게재되어 있고, 행위가 규칙에 의하여 강제되며, 분명한 종결과 더불어 승자와 패자를 결정하는 명확한 방법이 있다. 그리고 현실 생활과는 구분되는 인위적인 활동으로 고안되어 역할 규칙, 계열성 등 현실 생활에서의 장면과 일치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시뮬레이션 게임은 경험 학습의 장점을 살려 정보 처리 학습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이 모형을 적용하였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첫째, 개념이나 원리들로 형성된 지적 모델에 기초하였기 때문에 지식의 구조를 획득하는 데 유효하다.
    둘째, 참가자들로 하여금 개인적 활동을 통하여 집단 과정, 집단 내에서의 지도성, 집단 구성원의 역할, 대인 관계 등 집단에서의 역동적인 관계에 대한 토의를 촉진시킨다.
    셋째, 학습자들의 동기와 어려운 개념 및 과정에 대한 명료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사회화를 촉진시킨다.
    넷째, 집단원들의 느낌, 감정, 태도, 신념, 가치 등을 풍부하게 한다.
    다섯째, 책임감을 최대한으로 발휘하여 집단원들에게 올바른 교육을 할 수 있게 한다.
    여섯째, 집단원들의 느낌, 감정, 태도, 신념, 가치 등을 풍부하게 한다.
    일곱째, 문제 해결, 분석과 종합력, 융통성, 적용력, 인간관계에 대한 기능을 신장시킨다.
    여덟째, 집단원들이 행함으로써 배우게 하고, 탐구에 대한 동기가 즐거움을 가지게 하며, 토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정서적인 분위기를 인식하게 한다. 그리고 의사소통, 참여와 다른 사
    참고문헌
    교명규,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육 방략, 제주대학교 논문 제28집, 1989
    김종건, 새로운 교수·학습 이론, 인천교육 6(25), 1987
    윤정일, 신교육의 이해, 학지사, 2004
    이성진,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 과학사, 1999
    정명화 외 4명,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최승주,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행동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