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정보화와뉴미디어] 온라인 출판,미디어에 관한 분석과 전망
2002년(2000년대) 디지털기술, 2002년(2000년대) 인터넷환경과 인터넷광고, 2002년(2000년대) e-마켓플레이스와 e-비즈니스, 2002년(2000년대) 인터넷전자상거래와 인터넷쇼핑몰, 2002년 컨텐츠(콘텐츠)
[인터넷, 온라인, 청소년문화] 인터넷(온라인)상의 청소년문화, 인터넷(온라인)상의 청소년문제와 건전한 청소년문화 정착 및 올바른 규범확립을 위한 제언(인터넷중독, 음란물, 성폭력)
정보화와 정보격차 보고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중심 페이스북(Facebook)의 개념과 특성, 장단점 및 페이스북의 문제점과 가능성 고찰
[정보사회] 정보화사회가 우리사회에 미치는 영향
[교육사회학] 정보화시대의 초래에 따른 문제와 그 해법
[미디어, 미디어산업, 모바일미디어, 뉴미디어] 미디어의 특성, 종류, 활용, 장단점과 미디어산업의 범위, 분류 및 모바일미디어, 뉴미디어의 광고와 언론에 관한 분석
뉴미디어 콘텐츠와 기본 개념 이해
[대중매체와소비문화] 홈쇼핑- 최근 피혜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본 홈쇼핑의 문제점 -
소개글
[정보화와뉴미디어] 온라인 출판,미디어에 관한 분석과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온라인 미디어, 온라인 출판
Ⅲ. 새로운 디바이스 등장
Ⅳ. 국내외 컨텐츠 사용 현황 및 추세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사건의 시작 _ 인터넷의 탄생
처음 아르파넷이 등장하던 시대의 계기는 정보의 완벽한 보존을 위한 아이디어에서부터 출발 하였다. 1959년 당시만 하더라도 현재는 생각 할 수 없었던 공상과학 소설 속에서나 읽을 법한 이야기들이 현실에서는 충분히 일어 날 수 있었던 사건이었기 때문이다. 소련에서 쏘아 올린 핵탄두가 하늘에서 떨어지는 일에 대한 우려는 그 당시만 하더라도 충분히 고려 해야 할 만한 일이었고 그로인한 전쟁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그것이 야기하는 잠재적인 재난을 분석하는 전문가들이 해야만 하는 일이라는 것이 바로군이 가지고 있는 고급의 군사정보의 보존 등의 일이었다. 소련의 핵 공격에도 붕괴되지 않는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방편으로 인터넷에 대한 연구가 진행 되었고 한대의 컴퓨터 가격만 수백만 달러에 달하는 거대한 컴퓨터가 전국 각지에 흩어져 각자의 취급하는 정보를 교류하는 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들에 투자하기 시작했다. 1967년 텍사스 주 가트린버그(Gatlinbug)에서 개최된 심포지엄에서 영국의 국립물리학연구소(National Physical Laboratory)의 컴퓨터 연구실 책임자인 도널드 데이비스(Donald Davies)는 고속 통신회선 위에서의 패킷 교환 방식에 대한 아이디어를 소개했고 인터넷이라는 개념이 탄생하게 되었다.
인터넷의 탄생과 함께 정보의 교환과 융합의 속도는 예전의 그것과는 비교할 수 없는 속도로 발전되었다. 그 어떤 전달의 속도보다 빠른 속도로 전달 되는 정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기술을 비롯한 경제와 문화의 발달에도 가속도를 붙인 장본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정보의 융합으로 인한 기술의 발달이 또 다른 혁명을 일으키면 새로운 형식의 정보를 필요로 하며 새로운 형태의 정보의 융합은 또 다른 기술의 발전을 야기하는 끝 없는 반복의 연속선상에 있는 것이다. 인터넷으로 야기된 정보의 새로운 형태란 물질적으로 존재하는 활자 매체가 전자적인 신호로 변환되어 모니터를 통해 사람들에게 전달 되는 것이었다. 타인에게 자신이 가진 정보를 손쉽게 퍼뜨릴 수 있는 웹의 속성은 정보의 파생의 속도 역시나 급격하게 변화 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