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듀폰 DuPont 경영전략

 1  [다국적기업론] 듀폰 DuPont 경영전략-1
 2  [다국적기업론] 듀폰 DuPont 경영전략-2
 3  [다국적기업론] 듀폰 DuPont 경영전략-3
 4  [다국적기업론] 듀폰 DuPont 경영전략-4
 5  [다국적기업론] 듀폰 DuPont 경영전략-5
 6  [다국적기업론] 듀폰 DuPont 경영전략-6
 7  [다국적기업론] 듀폰 DuPont 경영전략-7
 8  [다국적기업론] 듀폰 DuPont 경영전략-8
 9  [다국적기업론] 듀폰 DuPont 경영전략-9
 10  [다국적기업론] 듀폰 DuPont 경영전략-10
 11  [다국적기업론] 듀폰 DuPont 경영전략-11
 12  [다국적기업론] 듀폰 DuPont 경영전략-12
 13  [다국적기업론] 듀폰 DuPont 경영전략-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국적기업론] 듀폰 DuPont 경영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기업소개

* 발전과정

▶ 제1차 대전~1920년대 후반

▶ 1920년대 후반~1950년대

▶ 1960년대 :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

▶ 1970년대~1980년대 : 기업매수, 합작 및 사업구조조정

▶ 1990년대

* 기업이념

1) 안 전

2) 환 경

3) 윤 리

4) 인간존중

2. 듀폰의 혁신경영

1) SLIM화와 RESTRUCTING

2) 네트워크의 활용

3) 여성인력의 활용

4) 발견 연구 (Discovery Research)

▶ 첫 번째 기술혁신 : 1930년대

▶ 두 번째 기술혁신 : 1940년대 중반

▶ 세 번째 기술혁신 : 1960년대

▶ 네 번째 기술혁신 : 1980년대

5) 인재양성 전략

3. 한국에서의 듀폰

듀폰코리아 [DuPont (Korea) Inc.]

DuPont Korea

주요 연혁

주요 제품
1. Sorona®

2. Teflon®

인사관리제도

복리후생제도

*Dupont 코리아의 사회공헌프로그램

4. 듀폰의 아시아진출 전략

5. 듀폰의 현재와 미래
듀폰의 현재

▶ 화학․섬유 신제품 개발 주도

▶ 국제감각 갖춘 인재 육성

듀폰의 미래

본문내용
1. 기업소개

우리에게 나일론이라는 소재로 널리 알려져 있는 회사인‘듀폰’은 의류, 생활용품, 건축, 전자, 수송, 농업, 식품, 영양 및 보건에 이르기까지 전 산업 분야에 걸쳐 다양한 소재와 이와 관련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인류의 생활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종합 화학 및 생명과학 회사이다. 현재는 과거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종합적인 과학연구 회사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미국 델라웨어주 윌밍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우수한 화학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 화학 산업을 주도하고 있다. 듀폰의 명성은 2000년 미 경영전문지 포춘이 선정한 가장 존경받는 화학기업(Most Admired Company)(화학 산업 부문)에 오를 정도로 널리 인정받고 있으며, 현재 약 70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화학공장이 135개에 달한다. 전 세계 종업원수는 9만4000명에 이르며 이중 35%는 미국 이외 지역 직원들이다. 지난해 전 세계 매출은 전년대비 5% 증가한 283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 중 약 50%는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 창출되고 있다. 또 듀폰이 생산하고 있는 제품은 패션, 의류, 생활용품, 전자, 수송, 농업, 식품 등 전산업 분야에 걸쳐 1800여종에 이른다. 부문별 매출 비율을 보면 기능성 도료 및 폴리머가 20.3%로 가장 높고 나일론(14.3%), 특수 폴리머(14.2%), 염료 및 특수화확(12.3%), 특수섬유(10.9%), 폴리에스터(8%), 농업 및 영양(7.9%), 파이어니어(6.1%), 제약(4.7%) 등이 그 뒤를 잇고 있다. 주가는 현재 약 40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처럼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은 끊임없는 연구개발(R&D)에서 비롯된다. 듀폰은 전 세계에 걸쳐 총 80여개 연구기관을 두고 있고 3200명의 과학자와 엔지니어들이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 기초 과학 분야의 연간 연구개발 예산은 10억 달러를 넘어서며 그 중 절반가량은 초전도 물질, 유전자 구조, 폴리머 과학 등 첨단 연구에 나머지는 생명공학, 화학, 전자 및 에너지 분야의 연구에 쓰인다. 여러 연구기관 중에서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곳은 듀폰 중앙연구소(Experimental Station)다. 미국 델라웨어주에 위치한 이 연구소는 세계 최초의 민간 기초 과학 연구소로 지난 1903년에 설립됐다. 약 18만6000평 부지에 60여개 연구동으로 이뤄진 이 연구소에서는 현재 1000여명의 과학자와 전문가들이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하고 있다. 찰스페터슨 연구원이 크라운 에테르 분자를 발견한 공로로 지난 1987년 노벨화학상을 수상할 정도로 중앙연구소는 듀폰의 싱크탱크로 확고히 자리잡고 있다.
듀폰의 주력산업인 화학 산업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면, 백색안료 사업은 세계적인 위상을 자랑하고 있다. 특히 지난 1997년 영국의 ICI사로부터 북미 외 지역의 백색안료 사업을 인수하는 데 성공해 전 세계적으로 35%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듀폰이 생산하고 있는 특수화학제품은 전 세계 화학 산업의 기반이 되는 각종 필수 원자재와 중간재로 PTMEG, 테프론, DMF 등이 대표적으로 꼽힌다. PTMEG는 스판덱스나 고급 우레탄의 주원료고 테프론은 직물에 오염물질이 스며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직물 처리제다. DMF는 각종 화학산업 공정에서 사용되는 용매 제품으로 주로 폴리우레탄 공업이나 농약, 의학, 도료분야에 용제로 사용된다. 또 듀폰은 나일론 발명을 계기로 세계 최대 섬유 회사로 도약했다. 듀폰이 지난 1938년 거미줄보다도 가늘고 강철보다도 강한 나일론이 개발했을 때 세계는 '석유에서 뽑아낸 실크'라며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듀폰은 나일론 외에도 단위 중량당 인장 강도가 강철의 5배인 케블라 아라미드 섬유, 본래 길이보다 7배의 신축성을 갖는 라이크라 스판덱스 등을 생산하고 있다. 케블라 아라미드 섬유는 헬멧과 방탄복의 소재로 사용되고 있고 라이크라 스판덱스는 여성복, 남성복, 수영복, 속옷, 스타킹 등과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다. 듀폰은 이외도 건설, 전자, 생명공학, 교통 산업 등에도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