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도서관 관련 사이트

 1  [문정]도서관 관련 사이트-1
 2  [문정]도서관 관련 사이트-2
 3  [문정]도서관 관련 사이트-3
 4  [문정]도서관 관련 사이트-4
 5  [문정]도서관 관련 사이트-5
 6  [문정]도서관 관련 사이트-6
 7  [문정]도서관 관련 사이트-7
 8  [문정]도서관 관련 사이트-8
 9  [문정]도서관 관련 사이트-9
 10  [문정]도서관 관련 사이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정]도서관 관련 사이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메일링 리스트
메일링리스트라는 것은 e-mail을 통해 운영되는 토론그룹을 말하며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후 e-mail로 메시지를 메일링 리스트로 보내면 메일링 리스트는 이 메시지를 가입된 모든 회원에게 자동으로 입력된 e-mail 주소로 전달하여 회원 상호간의 소식, 질문, 답변, 자료 교환등의 각종 정보를 공유 할 수 있는 매체가 되어주는 것을 말한다.

1. 도서관 메일링 리스트
Domain Name => http://delias.dongeui.ac.kr/mailing/
현재 이 도서관 메일링 리스트는 동의대 홈페이지에 연결 되어있으며 총 2,684(1999. 8. 22. 현재)명이 가입되어 있으며 신분별로는 대학도서관에 근무중인 사서가 952명(35%)으로 가장 많고 공공 도서관 161명(6%), 전문, 특수 도서관(실) 420명(16%), 문헌정보학과 714명(27%), 기타(관련기관 포함) 437명(16%)이 가입하고 있어 현재 국내 최고의 도서관 메일링 리스트라고 할 수 있다. 도서관 메일링 리스트는 인터넷을 통해 도서관과 관련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도서관과 관련된 새소식, 각종 질문 및 답변 등을 상호전달, 교류하는 작은 모임으로 일반 메일링 리스트와는 달리 회원중심의 비공개 메일링 리스트로서 뉴스그룹과 연동되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도서관 메일링 리스트에서는 가장 많은 내용의 메일이 참고질문으로 나타나 있다. 메일링 리스트 가입자격은 각종 도서관 및 관련기관의 사서 및 그에 준하는 분 또는 문헌정보학을 공부하는 학생과 본 리스트에 관심있는 자에게로 국한되어 있다. 홈페이지에는 회원들뿐만이 아니라 손님을 위한 BBS게시판도 설치하였으며 공개자료실을 마련하여 도서관과 관련된 수많은 자료를 원하는 사람에게 제공하고 있다. 도서관 메일링 리스트의 가입 및 편지보내기는 모두 Web상의 Form을 통해 하도록 되어 있으며, 타 리스트와 달리 일반 mail로 가입하고 편지보내기를 하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