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와 투자 레포트

 1  소비와 투자 레포트-1
 2  소비와 투자 레포트-2
 3  소비와 투자 레포트-3
 4  소비와 투자 레포트-4
 5  소비와 투자 레포트-5
 6  소비와 투자 레포트-6
 7  소비와 투자 레포트-7
 8  소비와 투자 레포트-8
 9  소비와 투자 레포트-9
 10  소비와 투자 레포트-10
 11  소비와 투자 레포트-11
 12  소비와 투자 레포트-12
 13  소비와 투자 레포트-13
 14  소비와 투자 레포트-14
 15  소비와 투자 레포트-15
 16  소비와 투자 레포트-16
 17  소비와 투자 레포트-17
 18  소비와 투자 레포트-18
 19  소비와 투자 레포트-19
 20  소비와 투자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비와 투자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4.1 소비와 저축
4.2 투자
본문내용
4.1.1.소비

앞에서 이미 본 바와 같이 소비(소비지출)는 일정한 기간동안에 가계가 재화 및 용역(서비스)에 대해 하는 지출을 말한다..가계가 당해연도에 하는 지출을 소비라고 하였다. 그런데 실제의 통계자료에서는 그냥 소비라고 하지 않고 ‘가계최종소비’ 또는 ‘가계최종소비지출’이라고 한다. 이러한 용어는 모두 같은 의미를 가진다.
. 소비라는 용어에 대하여 하나 더 추가하여 지적할 것이 있다. 소비중에서 내구재소비는 장기간 사용되는 소비재에 대한 지출이다. 그런데 이러한 내구재에 대한 소비는 사실상 지출은 당해기간에 이루어 졌지만 실제로 소비되는 것은 당해연도에만 되는 것은 아니며 장기간에 걸쳐서 이루어 진다. 이와 같이 보면 소비지출은 구매하는 당해기간에 발생하였고 소비는 장기간에 걸쳐서 매년 조금씩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소비와 소비지출은 엄밀하게 말하면 차이가 날 수 있다. 그러나 위에서 우리는 소비를 가계가 하는 지출이라고 정의하였기 때문에 해당기간에서의 내구재지출을 모두 해당기간에서의 소비에 포함시킨다. 실제로 소비가 이루어지는 크기를 알 필요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우리의 관심은 지출에 있기 때문에 지출이 발생한 시점을 기준으로 소비를 처리한다. 앞으로 소비와 소비지출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이 소비는 총지출에서 가장 구성비중이 큰 항목이고 또 매우 안정적인 지출이므로 이것의 움직임은 경제의 움직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케인즈(J. M. Keynes)는 경제에서 가장 안정적인 지출항목으로 소비를 들고 있다. 은 우리나라에 있어서 1997년과 1998년의 실질GDP와 가계최종소비지출의 내역을 보여주고 있다. 1997년의 GDP(1995년 불변가격)에서 가계최종소비지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53.1%이며 1998년의 경우 그 비중은 50.9%이다. 미국의 경우 총지출의 약66%를 차지하는 것에 비하면 낮은 비중이지만 단일항목으로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가계가 구입하는 생산물을 소비재(consumer goods)라고 하는데 이 소비재에는 가계가 구매하는 내구재, 비내구재, 그리고 용역이 포함된다. 내구재(consumer durables)는 자동차, 세탁기, T.V., 가구 등과 같이 장기간 사용되는 소비재를 말한다..가계가 구입하는 내구재이지만 신규주택의 구매는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것은 주거용 투자로 되어 투자에 포함된다.
비내구재(nondurables)는 음식, 신발, 가스 등과 같이 단기간 사용되는 소비재를 말하며 용역(서비스)은 교육, 의료서비스, 수송서비스, 금융서비스 등을 말한다. 가계소비지출에서 비내구재와 용역(서비스)이 차지하는 비중이 거의 압도적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