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론] 정보화 교육이 노인의 소외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1  [조사론] 정보화 교육이 노인의 소외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1
 2  [조사론] 정보화 교육이 노인의 소외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2
 3  [조사론] 정보화 교육이 노인의 소외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3
 4  [조사론] 정보화 교육이 노인의 소외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4
 5  [조사론] 정보화 교육이 노인의 소외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5
 6  [조사론] 정보화 교육이 노인의 소외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6
 7  [조사론] 정보화 교육이 노인의 소외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7
 8  [조사론] 정보화 교육이 노인의 소외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8
 9  [조사론] 정보화 교육이 노인의 소외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9
 10  [조사론] 정보화 교육이 노인의 소외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사론] 정보화 교육이 노인의 소외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Ⅰ. 연구의 필요성

Ⅱ. 문헌고찰
1. 선행연구
2. 이론적 배경
3-1. 개념화
3-2. 조작화

[본론]
Ⅲ.조사 설계
1. 연구가설
2. 대상자 표집 방법 및 절차
3. 분석 단위

Ⅳ. 프로그램 설계
1. 조사 대상자 선정 방법
2. 프로그램 세부 정보
3. 측정 도구 선정
4. 본 연구의 부족한 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연구의 필요성
현재, 한국 사회는 '정보화'와 '고령화'라는 현대사회의 두 가지 큰 시대적 흐름에서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국정보사회진흥원의 '2007국가정보화백서'에 따르면, 초고속인터넷보급률 세계 1위, 국가정보화 수준 세계 3위, 인터넷주소 보유자원 세계 3위 등 명실공히 세계 최강의 정보화 국가로 인정받고 있으며, 동시에 2000년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7%를 차지하는 이른바 '고령화 사회'에서 2018년에 이 비율이 14%에 이르는 '고령사회'로의 진입기간이 세계적으로 가장 빠른 '압축적인' 고령화 속도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고령화는 현재 저출산과 더불어 한국사회에서 가장 커다란 도전으로 인식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우리나라 인터넷 사용인구가 1450만 명을 넘은 요즘, 60세 이상 노인들의 98%가 “인터넷을 전혀 쓸 줄 모른다.” 라고 응답할 만큼 정보화의 격차가 심한 상태이다. 빠르게 발전하는 정보화 사회 속에서 정보 접근성은 삶을 살아가는 데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이에 따라 노년층이 극심한 정보력 격차로 인한 상대적 박탈감과 소외감을 느끼게 됨이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정보화 사회에서 노인들의 인터넷 활용이 소외 및 역할 상실 등 노년기 적응과정을 성공적으로 해결하고, 자긍심 향상과 더불어 적극적인 사회참여활동에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사실을 많은 연구결과들에서 보여주고 있다.(구자순, 2002; 김재휘·김지호·신상화, 2002; 손연기, 2000; 홍명신, 2003; Furlong, 1989; Thomson, 1996). 그러나 또한 한편으로, 노년세대는 경제력‧가족응집력‧사회참여도 등 사회 전반적인 부분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는 실정으로 정보화수준의 격차로 인한 사회와의 단절, 그에 따른 소외감의 상승, 삶의 질의 하락 등의 문제들을 겪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요즘 노인복지에 있어 정보화 교육의 역할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실제 많은 복지관과 주민센터, 평생교육원 등에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화 교육이 활성화 되고 있다. 그러나 관심에 비해 연구실적은 미비한 상태로 그 효과성이나 조사 과정에 아직은 보완되어야 할 부분이 다분하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문헌고찰 부분에서 자세히 다루었다.
이처럼 본 연구는 사회복지 안에서 제기되는 정보화 교육과 노년층의 삶의 질 간의 상관관계에 주목하여, 보다 구체적으로는 노인의 상대적 박탈감‧소외감과 정보화 교육내용 구성의 수 간의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김용순. (2005)『노인복지와 노인정보화 : 주요 관련자의 관점을 중심으로』. 광운대대학원.
-김정엽. (2005)『정보화 시대의 정보통신기기에 대한 노인의 인식 및 태도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형곤. (2007)『일상의 소외감과 관광에 있어 실존적 진정성 추구의 개념적 연관성의 이해』관광연구논총 제 19권 제1호 pp41~55.
-박충선, 이춘옥. (2003)『노년의 정보화태도와 경험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대구, 경북지역 노인들의 정보화 교육을 중심으로』. 한국가족관계학회지.
-반포종합사회복지관. (2009)『실천가와 연구자를 위한 사회복지척도집』. 나눔의 집 출판
-손중기. (2000).『노인복지와 정보화⦁노인복지에 있어서 정보와의 역할.』. 노인복지학회.
-안미리. (2001).『디지털 디바이드 해소를 위한 노인 정보화교육과 사이버 문화의 확산 - 세대간의 차이와 정보소외 경험을 중심으로』. 한국사회이론학회.
-어성연. (2005).『정보화 사회에서 노인가족의 소외』. 중앙대학교.
-이금룡. (2007)『정보화교육을 통한 인터넷 활용이 노년기 적응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노인복지연구』가을호 [통권 37호] 한국노인복지학회.
-한국정보화진흥원(NIA). (2009) 장노년층 정보격차 실태 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