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의 실질적 효용성에 관하여

 1  국어문법의 실질적 효용성에 관하여-1
 2  국어문법의 실질적 효용성에 관하여-2
 3  국어문법의 실질적 효용성에 관하여-3
 4  국어문법의 실질적 효용성에 관하여-4
 5  국어문법의 실질적 효용성에 관하여-5
 6  국어문법의 실질적 효용성에 관하여-6
 7  국어문법의 실질적 효용성에 관하여-7
 8  국어문법의 실질적 효용성에 관하여-8
 9  국어문법의 실질적 효용성에 관하여-9
 10  국어문법의 실질적 효용성에 관하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문법의 실질적 효용성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Ⅱ. 국어교육에서의 국어문법의 효용성
1. 국어문법 교육의 현재
2. 국어문법 교육의 필요성


Ⅲ. 한국어교육에서의 국어문법의 효용성
1. 한국어교육에서 국어문법 연구
2. 한국어문법에서의 체계의 문제


Ⅳ. 기계번역에서의 국어문법의 효용성
1. 기계 번역의 유형
2. 기계 번역에서 문장 분석 방법론
3. 기계번역의 한계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배경
수학능력시험을 준비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외국어영역, 특히 문법영역을 준비하면서 많이 힘들어 한다. “age가 자동사, 타동사로 쓰일 수 있고, 이 문장에서 관계대명사와 동사가 생략된 형태이므로…” 외국어의 문법은 모국어가 아니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들여 공부하고 외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반면 우리의 모국어인 국어문법은 어떠한가. 아무리 모어 화자인 우리가 문법적 직관이 있다고 하더라도, 국어문법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여 배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을 보면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본고에서는 국어 문법 교육, 한국어 교육, 기계 번역 등을 통해 국어 문법의 효용성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국어교육에서의 국어문법의 효용성

1. 국어문법 교육의 현재


위의 문제는 2010수학능력시험 언어영역에서 문법에 해당하는 기출 문제이다. 6번부터 12번까지 총 6개의 쓰기 영역 중 문법 문제는 단 하나 뿐이었으며 아주 깊은 문법적 지식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문법적 지식 없이도 를 읽고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라는 점을 알 수 있다.
현재 문법 교육은 크게 위축되어 있다. 그 이유는 첫째, 대학 입시와 특별한 연관성이 없는 선택 과목이라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둘째, 교사로서는 가르치기 어렵고 애매하다는 점, 학습자로선 배우기 어렵다는 점, 교사 중심의 단조로운 주입식 형태의 교수-학습이 될 수 있다는 점,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하는 데 큰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비판점 등이 있다. 또한 셋째, ‘문법교육 무용론’이 심정적 동조를 얻어 문법 교육의 연구와 실천에서 외면당하고 있다. 이렇게 된 데에는 문법교육이 다른 교육에 비해 연구가 부족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국어교육에서 문법 교육이 가질 수 있는 교육적 가치문제를 탐색하기 위한 연구가 다른 영역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취약했다. (김광해, 2003:4)
참고문헌
김재욱, 「국어 문법과 한국어 문법의 체계 분석」, 《한민족어문학 제 51권》.
김진효, 「국어 문법교육의 실태와 효율적인 교육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2010.
박덕유, 「국어 교육: 문법 지식 지도의 필요성과 발전 방향」, 새국어교육, 한국국어
교육학회, 2005.
박영순,『국어문법 교육론』, 박이정, 2006.
유혜원,「국어의 격 교체 구문의 연구 : 한영 기계 번역 시스템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2002.
이지영, 「한국어 교육을 위한 문법연구의 방향」, 《한국어문학연구 제 49집》..
주세형, 『문법 교육론과 국어학적 지식의 지평 확장』, 역락, 2006.
한정훈, [신소프트웨어대상]6월 수상작, 전자신문, 2006.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60630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