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전립선암 환자 사례

 1  [한의학] 전립선암 환자 사례-1
 2  [한의학] 전립선암 환자 사례-2
 3  [한의학] 전립선암 환자 사례-3
 4  [한의학] 전립선암 환자 사례-4
 5  [한의학] 전립선암 환자 사례-5
 6  [한의학] 전립선암 환자 사례-6
 7  [한의학] 전립선암 환자 사례-7
 8  [한의학] 전립선암 환자 사례-8
 9  [한의학] 전립선암 환자 사례-9
 10  [한의학] 전립선암 환자 사례-10
 11  [한의학] 전립선암 환자 사례-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의학] 전립선암 환자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緖論

Ⅱ. 證例

1. Admission Note

2.망문문절

3. 촬영영상

Ⅲ. 考察

1. 전립선암(Prostate caner)

2. 환자에 대한 고찰

3. 치료 계획

4. 결론

IⅤ. 參考文獻
본문내용
Ⅲ. 考察


1. 전립선암(Prostate caner)
전립선암은 아시아 지역에 서구에서 현저히 높게 발생하는 질환으로, 미국에서 전립선암이 피부암을 제외하면 남성암 중 1위를 차지하며, 암사망률은 폐암에 이어 두 번째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80년대 후반 혈청 전립선 특이항원 PSA(prostate specific antigen) 측정이 효과적인 검진방법으로 확립되면서 미국에서의 전립선암 발생률은 급격히 증가하여 1992년 인구 100만 명당 190예 이상으로 최고의 발생률을 보였으며, 그 이후에는 점차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미국에서 연령에 따른 전립선암에 의한 사망률은 지난 50년간 계속해서 증가해왔는데 최근에는 저병기에서 진단되는 비율이 높아지고, 효과적인 국소치료 방법의 발달로 5년 생존률이 80년대에는 70%였으나 90년대에는 90% 이상으로 향상되었다. 국내의 경우 최근 대부분의 건강검진에 PSA측정이 포함되고, 국민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조기에 발견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비록 무작위 대규모 집단검진이 시행되고 있지 않아 정확한 숫자는 알 수 없지만, 암 환자 등록이나 의료기관의 진료실적 통계를 보면 점차 암 환자의 수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연령의 증가함에 따라 다른 장기에 비하여 전립선 암의 발생률이 급속하게 증가하기 때문에 노령인구의 증가로 전립선암 환자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전립선암의 선별검사가 전립선암의 이환율과 사망률을 줄인다는 확실한 증거는 아직까지 없으나, PSA선별검사가 임상적으로 의미있는 암의 발견율을 향상시키고, PSA측정으로 진단된 암의 대부분이 현재의 치료방법으로 근치가 가능하며, 진행된 병기에 발견되었을 때에는 여러 문제를 야기하고, 특히 전이성 암의 경우 근치의 방법이 없다는 의견의 이유로 전립선암의 선별검사 및 조기진단을 적극 추천하는 의견이 많으므로, 이득과 손실을 고려하여 조기 진단과 치료방법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한방진료요방, 계축문화사, 이재희
2. 종양학 oncology, 일조각, 박재갑, 박찬일, 김노경
3. 동의보감, 동의보감출판사, 허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