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소아과사례] 食積을 동반한 성장클리닉 환자

 1  [한의학][소아과사례] 食積을 동반한 성장클리닉 환자-1
 2  [한의학][소아과사례] 食積을 동반한 성장클리닉 환자-2
 3  [한의학][소아과사례] 食積을 동반한 성장클리닉 환자-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의학][소아과사례] 食積을 동반한 성장클리닉 환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증례

Ⅲ.고찰

Ⅳ.결론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고 찰
상기 환자는 성장부진을 주소로 하여 내원하였으나, 현재 초경 후 만 2년여의 시간이 지났고, 종골 초음파 검사상 98.6%의 성장이 이루어져 이미 성장판이 닫히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환자의 요구대로 신장의 증가량이 크게 이루어지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재 환자의 습관 중에서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 습관들과 건강상태를 교정해 성장이 최대한으로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는 현재 성장기임을 고려하더라도 키에 비해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편이다. 또한 간헐적인 후두통을 호소하였고, 자주 체하는 경향을 보이며, 脈이 滑한 양상을 보여 濕痰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환자가 자주 체하기 때문에 환자의 濕痰은 脾虛로 인한 것으로 보이며, 이 부분에 대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상기 환자의 처방으로는 濕痰의 해소에 초점을 맞추어 薏苡仁湯加減方 의이인 백복령 창출 진피 나복자 대복피 감초. 출처-초단강의록
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환자의 濕痰 경향을 목표로 하여 침 치료는 사암침법의 濕痰 처방을 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陰陵泉 尺澤 補, 太淵 太白 瀉의 처방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약침의 활용을 고려해볼 수 있는데, 쥐를 이용한 실험 논문에서 鹿茸四斤丸 육종용 우슬 목과 토사자 숙지황 녹용 천마 두충 오미자
약침을 투여한 군에서 유의하게 성장률이 증가하였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성장이 실질적으로 일어나는 부위인 무릎 주위 혈에 약침을 자침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1. 정연희 ․ 김충희 ․ 유동렬, 성장장애에 관한 문헌적 고찰, 대한한방소아과학회지 vol.13 No.1, pp. 1~36, 1999.
2. 강기원 ․ 고형균 ․ 이윤호, 녹용사근환약침 및 경구투여가 흰쥐의 성장과 지능 발달에 미치는 영향, 대한침구학회지 제 20권 제6호, pp. 45~62, 2003.
3. 초간단, 초단 강의록, 초락당, 2007.
4. 김달호, 도해교감 사암도인침법, 소강,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