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소아과사례] 비주위소양감을 호소하는 환자

 1  [한의학][소아과사례] 비주위소양감을 호소하는 환자-1
 2  [한의학][소아과사례] 비주위소양감을 호소하는 환자-2
 3  [한의학][소아과사례] 비주위소양감을 호소하는 환자-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의학][소아과사례] 비주위소양감을 호소하는 환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症例

-考察

-參考文獻
본문내용
考 察
소양감(가려움증)이란 여러 피부 질환의 두드러진 증상이다. 이는 피부를 긁거나 문지르고 싶은 충동을 일으키는 불유쾌한 감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가려움증은 매우 주관적인 감각으로서 개인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며, 같은 사람에서도 동일한 자극이라도 때에 따라 정도가 다른 가려움증을 일으킬 수 있다. 긴장, 불안, 공포 등의 정신적 상태에 의해 심해질 수 있으며, 주로 저녁에 잠자리에 들 때에 가려움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외부 자극과 무관하게 일어날 수도 있으나, 외부 물질과의 가벼운 기계적 접촉, 주위의 온도의 변화, 화학적 물질이나 전기적 자극 등에 의해서도 유발될 수 있다.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피부 질환에는 옴, 이, 벌레물림, 두드러기, 습진성 피부질환(아토피피부염, 접촉피부염, 화폐상 습진, 신경 피부염 등), 건선, 피부 건조증, 노인 가려움증, 피부의 악성 림프종인 균상식육종 등이 있으며 침범된 부위와 환자의 감수성에 따라 그 정도가 다르다. 가려움증을 없애기 위해 심하게 긁거나 문지르는 경우 긁은 흔적, 홍반, 균열(피부 갈라짐), 궤양, 두드러기, 색소침착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장기간 콩팥 기능이 떨어져 있는 만성 신부전 환자의 경우 가려움증이 초기보다는 나중에 혈액 투석을 하게 될 때 뚜렷해지는 경향이 있고, 악성 혈액 종양의 일종인 호츠킨병에서는 가려움증이 다른 전신 증상보다 수 개월 정도 앞서서 나타날 수 있다. 쓸개즙이 배출되는 담도가 막혀 황달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폐쇄성 담도 질환(원발성 담도 경화증, 간경화 등) 등의 질환에서도 가려움증이 잘 동반되며 호츠킨병 외의 여러 악성 혈액종양, 장내 기생충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및 기능 저하증, 당뇨병, 후천성 면역결핍증 등에서도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다. 전신 질환에 의한 가려움증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자세한 병력을 확인하고 복용하고 있는 약제 등을 확인해야 하며 직장 검사, 골반 검사를 포함한 자세한 신체검진, 일반 혈액검사, 흉부방사선 검사, 대변 검사, 갑상선, 간, 신장기능 검사, 혈당 검사 등을 시행하여 원인 질환의 존재여부를 살펴본 후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문헌
1. 오송, 한을남, 김낙인, 허충림, 김창환 : 히스타민으로 유발한 소양감에 대한 침술의 효과, 대한피부과학회지, 1986; 36(1): 189-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