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침구과][논문리뷰]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acupuncture in in vitro fertilisation

 1  [한의학][침구과][논문리뷰]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acupuncture in in vitro fertilisation-1
 2  [한의학][침구과][논문리뷰]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acupuncture in in vitro fertilisation-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의학][침구과][논문리뷰]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acupuncture in in vitro fertilisation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 연구는 2008년까지 IVF 시술 시에 침치료를 받은 여성들에게서 침치료가 얼마나 효과적이었는지 연구한 문헌들을 메타분석 기존의 문헌 연구에서는 관심있는 변수들간의 효과가 통계적으로 있는 연구도 있고 없는 연구도 있다는 등의 결과를 기술하는데에서만 머물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효과가 있다는 것인지 있다면 얼마나 있는지를 알 수 없었다. 메타 분석은 효과크기(Effect Size)라는 개념을 통해 변수간 관계의 방향과 크기를 알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문헌들의 메타 분석은 실제적으로 얼만큼 효과가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게 한다.


을 이용해서 고찰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대상은 ICSI 시술이 없는 IVF 시술만을 받고 있는 여성들에게 무작위추출하여 침치료와 가짜침치료를 대조한 결과를 비교하고 있고, 교차연구는 제외하고 있다.
이 연구가 갖는 의미는 IVF를 시도한 경우의 75%정도가 실패한다고 보고된 만큼 성공률이 높지않은 인공수정 영역에서 한의학적 치료가 얼만큼 의미가 있는지를 밝히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말해서 지금의 문헌에서는 충분한 양의 증거를 제시하고 있지는 못하며 침치료가 IVF의 성공률을 높이는 데에 있어서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좀더 구체적이고 광범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언급하고 있다.

이 연구에 자료로 반영된 문헌으로는 MEDLINE(1966년부터 2008년 1월까지), EMBASE(1974년부터 2008년 1월까지), Cochrane Library(2007년 4월까지), SCI SEARCH(1974년부터 2008년 1월까지)를 위주로 acupuncture, acupressure, moxibustion, electroacupuncture, auricular-acupuncture, acupunc와 IVF와 ICSI와 관련된 단어로 검색된 논문 총 83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 중 조건에 부합하는 43건의 논문을 정렬하여 최종적으로 조건에 부합하는 문헌으로 13건의 문헌을 선정하였다. 이 13건의 논문 목록은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