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응급의학과사례] Semicoma 상태의 SAH 환자

 1  [한의학][응급의학과사례] Semicoma 상태의 SAH 환자-1
 2  [한의학][응급의학과사례] Semicoma 상태의 SAH 환자-2
 3  [한의학][응급의학과사례] Semicoma 상태의 SAH 환자-3
 4  [한의학][응급의학과사례] Semicoma 상태의 SAH 환자-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의학][응급의학과사례] Semicoma 상태의 SAH 환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Admission note
2. N-Ex.
3. Initial Lab findings
4. 처방
5. 고찰
폐렴
지주막하출혈 (SAH)
6. 환자에 대한 고찰
7. 참고문헌
본문내용
5. 고찰 :
1. 폐렴
폐렴은 종말세기관지의 원위부인 호흡세기관지, 폐포관, 폐포낭, 폐포로 구성된 폐실질의 염증으로서 주로 발열, 기침 및 흉부방사선 소견상의 병변을 보이는 급성 감염을 말한다.
폐렴은 항생제로 인해 치료율이 많이 향상되었지만 뇌졸중을 일으킨 환자군은 대부분 노령이며, 흡인성 혹은 원내감염에 의한 것이 많으므로 항생제 치료가 완전하지 않다. 전체 뇌졸중 환자의 4~12%의 폐렴은 뇌졸중 환자의 예후를 결정하는 중요한 인자이다.
항생제 치료는 고령 환자에게 있어서 여러 가지 합병증(간, 신의 기능 저하로 항생제가 오래 머무르거나 항생제의 항균력 자체가 젊은 사람에 비해 떨어짐)을 야기하므로 한의학적 치료가 의미가 크다.
뇌졸중 후 폐렴이 발생하는 기전은 첫째, 발병후 뇌압상승에 의한 구토로 인하여 위 내용물이 기도로 흡인되거나, 졸중 후의 신경원성 연하장애로 인하여 구강내의 음식물 및 분비물이 기도로 들어가서 생기는 흡인성 폐렴이 있다. 흡인물은 우하폐로 들어가기 쉽기 때문에 우하폐엽에 기관지폐렴(Bronchial pneumonia) 상을 나타내는 일이 많다.
둘째, 기관지 삽관술, 기관지 절개술, 중환자실 입원 등의 간접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뇌졸중 환자가 병원내 감염이 되는 경우가 있다. 세균감염이 되면 기침, 담(Expectoration), 발열, 호흡곤란을 일으킨다. 혐기성 균에 감염되는 일도 많고, 악취담을 배출한다. 또 폐에 농양(abscess), 공동(cavity)을 형성하는 일도 있다.
참고문헌
1. 노의준 강한은, 고방유취, 복치의학회출판국, 2009.
2. 동의문헌연구실 편역, 신편 대역 동의보감, 법인문화사, 2005.
3. 경희의료원 원내처방집.
4. 이경진 외: 뇌졸중 폐렴합병증에 대한 시경반하탕 치험 1례, 경희의학 15권, 1999
5. 송수진 외: 중풍의 폐렴 합병증에 대한 한방치료 1례, 동의생리병리학회지 21권 2호, 2007
6. 한동하 외: 뇌졸중에 병발된 폐렴 환자의 임상적 고찰, 대한한방내과학회지 제21권 5호,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