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생산관리윤리

 1  [기업윤리] 생산관리윤리-1
 2  [기업윤리] 생산관리윤리-2
 3  [기업윤리] 생산관리윤리-3
 4  [기업윤리] 생산관리윤리-4
 5  [기업윤리] 생산관리윤리-5
 6  [기업윤리] 생산관리윤리-6
 7  [기업윤리] 생산관리윤리-7
 8  [기업윤리] 생산관리윤리-8
 9  [기업윤리] 생산관리윤리-9
 10  [기업윤리] 생산관리윤리-10
 11  [기업윤리] 생산관리윤리-11
 12  [기업윤리] 생산관리윤리-12
 13  [기업윤리] 생산관리윤리-13
 14  [기업윤리] 생산관리윤리-14
 15  [기업윤리] 생산관리윤리-15
 16  [기업윤리] 생산관리윤리-16
 17  [기업윤리] 생산관리윤리-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윤리] 생산관리윤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생산관리윤리의 내용과 역할
1-1. 품질관리윤리
사례 1-1. 레미콘 품질문제
1-2. 재고관리윤리
사례 1-2. 월마트(Wal-mart)의 공급자중심재고관리(VMI)
1-3. 자재관리윤리
사례 1-3. 미국 대형 토마토 가공업체 SK푸드
1-4. 원가관리윤리
사례 1-4. STX엔진의 원가조작
1-5. 공정관리윤리
사례 1-5-1. 도요타
사례 1-5-2. 현대모비스

2. 생산관리의 윤리적 문제
2-1. 경영자와 관리자의 윤리적 문제
(1) R&D에 의한 기술개발 도용문제
사례 2-1-(1). 두산엔진
(2) 제조물책임과 불량자재 문제
사례 2-1-(2). 제너럴 모터스와 교통사고
2-2. 근로자의 윤리적 문제
(1) 직업윤리와 장인정신
사례 2-2-(1). 교세라의 '모노즈쿠리' 정신
(2) 생산성향상과 노사관계 협력문제
사례 2-2-(2-1). 생산성 혁명 2.0시대
사례 2-2-(2-2). GE의 WORK-OUT

Ⅲ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2. 재고관리 윤리

기업이 이익을 창출하는 데 사용하는 것이 바로 제품이다. 그 제품을 취득하기 위해서 여러 절차를 거치는데, 기업이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전에 보유하는 것이 바로 재고이다. 재고는 소비자들의 필요에 따라 적정수준을 유지해야만 기업은 소비자에게서 신뢰를 얻고 이익을 낼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이 재고관리윤리다. 재고관리윤리는 기업 내에 존재하고 있는 재고품의 양과 질을 최적상태로 유지함으로써 생산활동이 원활하게 진행되어 기업의 수익성이 높아짐과 더불어 재고투자가 적정화 되도록 계획, 통제하는 관리활동을 말한다 . 재고관리는 모든 기업이 생산을 하는데 필수적이지만 소비자에게 가장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것은 다름아닌 필수품을 판매하는 대형할인마트다. 재고관리윤리를 세계적 기업 월마트(Wal-mart)와 관련해서 살펴보겠다.

사례 1-2. 월마트(Wal-mart)의 공급자중심재고관리(VMI)

월마트는 전 세계 매장수가 7870개에 달하고, 창고형 할인점 샘스 클럽이 600개에 이른다. 대형할인마트는 대량으로 다품종을 판매하고, 주로 필수품을 판매하는 만큼 제품의 회전률이 빠르고, 제품의 변형과 변질의 가능성이 커서 재고관리에 어려움을 겪곤 한다. 월마트는 2003년 유통업계 최초로 상품에 전자태그(RFID)를 도입하여 실시간 재고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RFID시스템이란 매장에서 판매되는 모든 상품과 배송차량에 전자태그를 부착함으로써 제조업체가 제품을 출하한 이후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 물류와 유통의 전 단계를 실시간으로 추적, 관리하는 체계를 가리킨다. 이에 기반하여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공급사중심재고관리(VMI)로 유통체제에 변화를 꾀하였고, 실시간 재고관리를 수행하고 있다. 그 원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기본적으로 월마트는 물건을 팔 매장과 상품을 진열할 선반만 소유하고 있을 뿐 진열된 모든 제품은 월마트의 것이 아니라 공급자의 것이다. 제품의 바코드가 읽히는 순간 제품의 판매 정보가 해당 제품의 제조회사로 넘어가고, 그 제조회사는 제품의 재고와 매상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 정보를 바탕으로 재주문점이라 판단하면 제조회사는 스스로 진열대를 채운다. 즉, 월마트에서 굳이 필요한 수량을 주문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모든 일을 제조회사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월마트는 화물 운송 인력을 고용할 필요 없이 매장에 제품이 채워져 있는지 확인만 하면 되는 것이다.
월마트는 창고형 매장으로 월마트의 입장에서는 수많은 제품의 재고를 보관할 창고를 또 마련한다는 것은 손실을 낼 뿐이다. 생산시스템의 구조화를 꾀한 관리적 윤리계획을 바탕으로 월마트는 보다 효과적으로 재고관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설비의 자동화와 정보화를 이룩하여서 월마트와 납품업체는 제품의 판매 및 재고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고, 그에 따라 소비자에게 양질적격제품의 공급이라는 생산관리윤리의 목표를 실현할 수 있다. 월마트는 기업에게 제품판매 선반만을 제공하고 정보가 RFID로 자동적으로 납품업체의 데이터에 기록되므로 복잡한 절차없이 재고를 적정한 시기에 일정한 만큼 보유할 수 있어서 재고부담 비용이 없다. 이러한 재고관리윤리로 무재고시스템을 이뤘다. 월마트 내 직원들의 입장에서 보면 활동반경이 줄어 작업능률과 피로방기로 직무만족도가 상승하는 효과가 있다. 공급자인 납품업체는 자사제품의 판매율을 알 수 있어 다음 수요를 예측하고 그에 따른 제품 생산계획을 조절하여 생산의 낭비를 줄일 수 있는 재고관리윤리면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된다.
공급자중심재고관리로 월마트와 납품업체의 윈-윈 전략 속 협력관계 강화로 일군 산업평화는 기업의 국제경쟁력 또한 상승시킨다. 이러한 재고관리윤리가 월마트가 세계적인 기업이 될 수 있는 원동력이 었다.

1-3. 자재관리윤리

제품의 원료, 자재와 부품 등을 준비하고 조달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윤리를 자재관리윤리라고 한다. 제품생산에 사용되는 자재를 둘러싼 윤리적인 문제들은 다음과 관계된 것들이 많다.
첫째, 제품생산에 합법적으로 사용되는 자재와 부품의 내용을 공개하지 않는 경우로서 이는 비윤리적이며, 둘째, 제품생산에 불법적으로 사용되는 자재와 부품의 내용을 공개하지 않는 경우로서 이는 불법적이다.

사례 1-3. 미국 대형 토마토 가공업체 SK푸드

전자의 한 예로 건설업체가 모델하우스에서 사용한 자재와 실제 아파트에 사용된 자재를 달리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이럴 경우 원래 쓰이려던 자재보다 값이 저렴함에도 불구하고 부품이나 자재에 하자가 없고 정상적으로 쓰이는 재료들이라면 소비자들에게 동의를 구하고 미리 명시함으로써 비윤리적인 문제 발생을 막을 수 있다. 후자의 경우는 식료품 업체와 관계된 다수의 사례를 찾을 수 있다. 건강식품에 불법 식품첨가물이나 불량한 원료를 구매하여 가공품을 제조하는 예가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문제는 비단 소규모 업체뿐만 아니라 유명한 대기업체에서도 종종 발생하는 문제이며 실제 사례는 다음과 같다.

「美 식품업체, 뇌물 주고 불량원료 공급」
미국 캘리포니아의 대형 토마토 가공업체 SK푸드가 미 최대 식품업체 크래프트 등 식품회사에 뇌물을 제공하면서 불량 원료를 납품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뉴욕타임스(NYT) 인터넷판은 25일 이번 사건에 크래프트 등 미국의 대형 식품회사 다수가 연관돼 있다며 이는 식품 제조회사들의 원료 품질 관리에 심각한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NYT에 따르면 지난 14개월간 크래프트와 프리토-레이, 세이프웨이, B & G푸드 등의 구매 책임자 4명이 뇌물 수수를 인정했고, SK푸드와 연계된 5명의 브로커 역시 뇌물 수수 음모에 가담했음을 시인했다. 캘리포니아 연방검찰은 이번 뇌물 사건을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는 SK푸드 소유주 프레더릭 스콧 샐리어를 지난 4일 뉴욕 케네디 공항에서 체포, 지난주 공갈 및 사기 혐의 등으로 기소했다. 검찰에 따르면 샐리어 등 SK푸드 관계자들은 계약조건을 유리하게 해주고 경쟁자의 입찰에 관한 정보를 얻는 대가로 수많은 기업 구매 담당자들에게 뇌물을 제공했다. 게다가 수년간 문서를 위조하면서 품질 기준에 미달하는 토마토 페이스트와 퓨레를 공급했다. 여기에는 곰팡이 함유량이 연방 기준치를 초과하는 제품도 포함돼 있었는데, SK 푸드로부터 이런 불량 제품을 공급받은 업체는 55개사가 넘는다. 이 중 몇몇 회사는 문제를 포착해 제품을 되돌려 보냈지만, 대부분 회사는 그렇지 않았고, 결과적으로 불량원료로 만든 식품이 판매돼 소비자의 식탁에 올랐다고 검찰은 밝혔다. 검찰은 곰팡이에 오염된 토마토 제품이 건강에는 문제가 되지 않으며 이 때문에 질병에 걸린 사람은 없다고 덧붙였다.
김희선기자, 2010.5.10
., http://www.yonhapnews.co.kr/


기업이 위와 같이 자재관리의 윤리를 준수하지 않는 이유는 업체의 윤리의식 부족, 당국의 관리감독 부실, 미약한 처벌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자재관리에
참고문헌
 김성수, 『윤리경영론』, 삼영사, 2004.
 박재린 외, 『21세기 윤리경영의 시대 - 기업윤리론』, 무역경영사, 2003.
 박헌준, 『한국의 기업윤리』, 이론과 현실, 2002.
 마누엘 G. 벨라스케즈, 『기업윤리』, 매일경제신문사, 2002.

 김상근. 「RFID를 이용한 대형할인점 물류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서경대대학원, 2007.
 안승용. 「유통산업의 물류선진화 방안에 관한 연구:할인점 물류를 중심으로」, 명지대대학원, 2007.

 길민권, 「특허분쟁과 기술유출 문제, 대비하고 계시나요?」, http://www.boannews.com/, 2010.5.11.
 김광수, 「두산엔진 대표 등 12명 무더기 입건」, http://www.hani.co.kr/arti/society/, 2010.5.10
 김희선, 「美 식품업체, 뇌물 주고 불량원료 공급」, http://www.yonhapnews.co.kr/, 2010.5.10
 곽수일.「공장도 재고도 없애니까, 고객도 수익도 생기더라」, 매일경제, 2010-03-26
 박봉권.「월마트, RFID기술로 재고없애」, 매일경제, 2007-05-25.
 서명훈.「매출10조 견인차 '현대모비스 아산공장」, 머니투데이, 2010-03-25.
(http://car.mt.co.kr/news/news_article.php?no=2010032421070982962)
 전보규, 「롯데캐슬, 값비싼 모래성?」, http://www.seoulfn.com/news/ , 2010.5.12
 전보규, 「시멘트 함량 속인 레미콘 업체 적발..정부 품질관리 대책 마련」, 서울신문, 2010.5.12
 「길 잃은 도요타」, 중앙일보, 2010-02-08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4003596)
 「현대기아차 성장의 숨은 공신, 현대모비스」, 조선일보. 2010-04-26.

 GE노사협력 - http://blog.daum.net/lge2013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