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드라마,영화 속 내재된 이데올로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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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디어] 드라마,영화 속 내재된 이데올로기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도입

Ⅱ. 미디어와 헤게모니
1. 헤게모니의 개념
2. 미디어의 헤게모니적 역할
3. 미디의의 헤게모니적 역할에 대한 모델
(1) 다원주의 모델
(2) 대중 조작 모델
(3) 헤게모니 모델
4. 이데올로기 개념과 역사
5. 이데올로기의 영향

Ⅲ. 드라마와 영화 속 이데올로기 사례
1. 신데렐라 콤플렉스를 중심으로
(1) 왜 텔레비전 드라마는 그토록 인기가 있는가?
(2) 진부한 스토리 그리고 진부한 촬영 기법.(드라마 ‘파리의 연인’)
(3) 무엇이 문제인가 ?
(4) 어떻게 극복 할 것인가?

2. 할리우드 영화를 중심으로
(1) 할리우드 영화의 이데올로기 표현 방식
(2) 전반적인 할리우드, 영화의 이데올로기
(3) 문화제국주의 관점의 할리우드, 영화

3. 6.25를 소재로 한 한국 전쟁 영화 두 편을 중심으로
(1) 태극기 휘날리며
(2) 웰컴 투 동막골
(3) 이데올로기 분석
① 반공이데올로기 쇠퇴
② 반미이데올로기의 성장

Ⅳ. 마치며
본문내용
I. 도입

그람시에 의하면 자본주의 국가는 억압만으로써는 유지되기 어렵고 이데올로기적 지배를 포함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부단한 동의 창출의 기제가 요구된다는 것이다. 『그람시의 마르크스주의와 헤게모니론』(한울, 1986). 임영일 엮음
이때 헤게모니를 행사하는 주체인 헤게모니 계급이란 이데올로기 투쟁에 의해서 여타의 사회집단의 이익을 자신의 계급에 접합시킨 계급을 가리키고 이때 헤게모니란 억압적이든 정치적이든 이데올로기적이든 지적·도덕적 리더십의 융합(fusion)개념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정치과정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합의된 규칙들과 절차들에 그 기초를 두고 피지배자로부터의 동의가 있어야 하며, 정치적인 권력은 통치받는 사람들의 감시하에 권한을 가져야만 하는 민주주의 체제내에서는 헤게모니의 개념은 특히나 중요하다.
한편, 자본주의 하에서의 매스미디어는 동의창출의 대표적인 기제로서 작동하며 헤게모니를 성립시킬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대중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다양하다. 영화나 TV 드라마는 시대상을 반영하는 수준을 뛰어넘어 대중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매스미디어가 어떻게 작동하고 어떤 과정을 거치며 어떤 방향으로 동의창출을 이끌어내는지 등의 그 구체적 역할을 알아보는 것은 헤게모니가 어떤 식으로 성립해 나가는지를 아주 잘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Ⅱ. 미디어와 헤게모니

1. 헤게모니의 개념

헤게모니는 대체로 특정한 역사적 시기에서 지배계급이 국가의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방향에 대한 자신들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피지배계급에 대한 직접적인 강압보다는 문화적 수단을 통해 사회적, 문화적인 지도력을 발휘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헤게모니는 계급 이데올로기를 자연화하며 이를 상식의 형태로 만드는 것이다. 결국 권력이 강요가 아닌 '권위'로서 행사될 수 있으며 생활의 '문화적' 국면이 탈정치화 된다는 것이다. 가장 쉽게 통용되고 공적으로 장려되는 ,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인식을 만드는 그러한 전략은 전략으로서가 아니라 '인간성' 의 자연스러운 (이론의 여지가 없는) 속성으로 나타난다.
그람시적 헤게모니 개념의 독창성은 대체로 교조주의적 마르크스주의의 접근 방식과의 단절에서 비롯된다. 즉 마르크스주의를 오로지 경제 결정론적인 계급 및 계급 행위에 관한 이론으로만 이해하는 접근 방식과의 단절에서 유래한다. 그람시는 마르크스주의를 기계적이고 결정론적이며 실증주의적인 과학의 틀로 변화시키려는 교조주의자들의 시도는 경제 영역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말았으며 또한 '생산 수단과의 관계'에서 추론된 계급 분석을 과도하게 강조하게 되었다고 비판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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