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사회학] 중금속오염

 1  [환경사회학] 중금속오염-1
 2  [환경사회학] 중금속오염-2
 3  [환경사회학] 중금속오염-3
 4  [환경사회학] 중금속오염-4
 5  [환경사회학] 중금속오염-5
 6  [환경사회학] 중금속오염-6
 7  [환경사회학] 중금속오염-7
 8  [환경사회학] 중금속오염-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사회학] 중금속오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 론 》


《 본 론 》

1. 중금속의 정의
2. 중금속의 종류
1)납
2)카드뮴
3)수은
3. 수은 중독 증세
4. 수은 중독사례(미나마타 병)
1)미나마타병의 발생과정 및 원인
(1) 1차 미나마타병
(2) 2차 미나마타병(니이기타)
2) 미나마타병의 피해상황
3) 사고후 처리과정 및 해결방법
5. 대처방안

《 결 론 》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구조의 변화와 인구가 도시에 밀집되면서 산업폐수와 생활오수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였다. 특히, 공업단지에서 배출되는 산업폐수는 상당량의 중금속을 함유하고 있고 이런 폐수가 지하수 또는 지표수로 유입되어 수질오염의 원인이 되고 있다. 또한 오염된 물과 토양에서 또는 대기 오염이 심한 지역에서 재배하는 농작물 때문에 식품의 중금속 오염이 발생하고 있다. 오염된 수역이나 해역에서 어획하거나 양식한 수산물의 오염도 우려된다. 이러한 동식물체나 어패류를 통해 사람이 섭취하게 됨으로써 인체 내에 중금속이 쌓이게 되고 결국 질병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의 우리는 중금속이 왜 위험한지, 중금속이 우리 몸속에 들어오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다. 막연히 중금속에 중독되면 기형아가 출산되고, 신경이 마비되는 등의 극단적인 사례만 알고 있을 뿐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중금속의 정의와 그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고, 과거 미나마타시에서 일어났던 수은중독사례에 대해서 알아본 후, 중금속오염의 대처방안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중금속의 정의

중금속은 금속 중에서도 비중이 4.0~5.0 이상 되는 것으로 지각에 미량 함유되어 있는 원소들을 말한다. 대부분의 중금속은 지각내의 함유량이 0.1%이내이며 이러한 중금속 중 구리, 아연, 니켈, 코발트 등은 생명체에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원소이며 납이나 수은 등은 아직 생명 유지 기능이 알려져 있지 않는 비필수원소로 분류되고 있다.
중금속 중에서도 우리들이 특히 두려워하는 중금속류는 지각에 그 함량이 극히 적으면서도 우리의 일상생활에 널리 쓰이고 있는 금속들이다. 이런 이유로 수은, 구리, 아연, 카드뮴, 크롬 등은 독성도 강하고 자주 접할 수 있는 금속이기 때문에 주요 환경오염물질로 간주되고 티탄이나 갈리움, 텅스텐, 저어콘, 오스뮴 등은 유독성 금속이지만 물에 대한 용해도가 극히 낮거나 우리들이 자주 접하기 어려운 금속들이라 주요 환경오염물질로서 간주되지 않는다.

참고문헌
· 미나마타병(끝나지 않는 아픔), 2006-07-15, 하다라 마사즈미, 한울아카데미
· 폐금속광산 인근 주민들의 중금속 오염실태, 2002-12-10, 정종학, 집문당
· 한국 해양 연구소, 해양오염과 지구환경
· 유독 중금속 오염물질 처리, 방상원·최영길·한명수, 한양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과
· http://1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