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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고전주의 문학
소개글
에밀리아 갈로티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작가소개
Ⅱ 작품 배경
1. 시대적 배경
2. 사상적 배경
Ⅲ 작품 분석
1. 등장인물
2. 줄거리
3. 가족극인가, 정치극인가 - 서론, 본론, 결론
Ⅳ 토론 주제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작가소개 - 고트홀트 레싱(Gotthold E. Lessing, 1729~1781)
레싱은 독일 계몽주의 시대에 문학평론가, 이론가, 작가로서 또 언론인으로서 문화 전반에 걸쳐 뛰어난 성취를 이루었고, 독일 문학이 낙후성을 극복하고 세계문학의 정상권으로 도약하는 준비 과정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그는 독일 최초의 전업 작가, 시민 비극의 창조자, 전제군주제와 교조적 루터교의 비판자, 시민계급의 선구자, 관용과 지혜의 화신 나탄의 창조자, 독일 근대 희곡의 아버지 등으로 칭송된다. 레싱은 그의 《함부르크 연극론 Hamburgische Dramaturgie》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론에 의거하여 독일의 시민생활을 묘사하는 희곡을 쓸 것을 주장한 바 있는데, 이 작품은 그것의 실천적 작품이라 할 수 있으며, 독일 근대극의 선구적 역할을 하였다. 독일의 계몽사상가 중에는 그 유례를 볼 수 없는 확고부동한 확신과 명석한 지성의 소유자였다. 독일 근대 시민정신의 기수로 평가된다.
1. 대표작
첫 번째 독일 시민 비극 인 <미스 사라 샘슨>, <미나 폰 바른헬름, 또는 군인의 행운>, <에밀리아 갈로티>, <현자 나탄> 등이 대표작이다. 그 밖의 주요 저술로는 ≪비극에 관한 서신 교환≫, ≪문학 편지≫, ≪라오콘: 미술과 문학의 경계에 관하여≫, ≪함부르크 연극론≫, ≪인류의 교육≫, ≪에른스트와 팔크: 프리메이슨 회원을 위한 대화≫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