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도시] 친환경 생태도시의 개발방안

 1  [친환경도시] 친환경 생태도시의 개발방안-1
 2  [친환경도시] 친환경 생태도시의 개발방안-2
 3  [친환경도시] 친환경 생태도시의 개발방안-3
 4  [친환경도시] 친환경 생태도시의 개발방안-4
 5  [친환경도시] 친환경 생태도시의 개발방안-5
 6  [친환경도시] 친환경 생태도시의 개발방안-6
 7  [친환경도시] 친환경 생태도시의 개발방안-7
 8  [친환경도시] 친환경 생태도시의 개발방안-8
 9  [친환경도시] 친환경 생태도시의 개발방안-9
 10  [친환경도시] 친환경 생태도시의 개발방안-10
 11  [친환경도시] 친환경 생태도시의 개발방안-11
 12  [친환경도시] 친환경 생태도시의 개발방안-12
 13  [친환경도시] 친환경 생태도시의 개발방안-13
 14  [친환경도시] 친환경 생태도시의 개발방안-14
 15  [친환경도시] 친환경 생태도시의 개발방안-15
 16  [친환경도시] 친환경 생태도시의 개발방안-16
 17  [친환경도시] 친환경 생태도시의 개발방안-17
 18  [친환경도시] 친환경 생태도시의 개발방안-18
 19  [친환경도시] 친환경 생태도시의 개발방안-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친환경도시] 친환경 생태도시의 개발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생태(친환경)도시란?

2. 생태(친환경)도시의 특성
1) 생태도시의 목표
2) 기존도시와의 비교

3. 생태도시조성의 필요성
1) 도시환경의 변화
2) 지구환경문제의 대두
3) 자원, 에너지 이용기술 및 자연 복원 기술의 진보
4) 새로운 계획이론의 모색

4. 생태도시의 과정과 방법 및 전제조건
1) 생태도시 계획과정과 방법
2) 생태도시정책 및 전제조건
3) 생태도시의 기본원리

5. 대도시의 생태개발전략
1) 생태도시개발을 위한 유형화
2) 대도시 생태개발 전략의 세부원칙

6. 생태도시의 개발사례
1) 외국의 생태도시 지향 신도시 개발사례
2) 우리나라 생태도시 지향 신도시 개발사례

7. 생태도시 지향 신도시 개발 방안
1) 생태도시 지향 신도시 개발 시 유의점
2) 생태 도시 조성을 위한 실천적 과제

참고자료
본문내용

최근 국제적으로 환경문제 관련 다양한 협정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공통적으로 중요한 내용 중의 하나는 자연과 조화를 이룬 도시공간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핵심수단으로서 경관계획 및 생태도시로의 전환이 강조되고 있다는 점이다. 외국 선진국들은 이를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대안들을 이미 설정해 놓고 있는 상태이다. 일본의 경우에도 한 예로서 고베시 에코폴리스 계획안이 이미 마련되어 자연생태계의 원리에 바탕을 둔 도시 발전계획을 수립해 놓고 있다. 특히 스위스, 오스트리아, 독일에서는 생태도시 계획 및 경관계획의 핵심토대로서 도시비오톱 도면화 작업과 비오톱 정보시스템 구축이 완료되어 지금은 후속조치로 5년마다 구축된 정보시스템의 수정, 보완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이다.


1. 생태(친환경)도시란?
생태도시(Ecopolis 또는 Ecocity)란 1980년대 등장한 개념으로 아직까지 명확한 개념이 점검되지 않았으나 “기존도시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도시환경의 부정적 요소로 지양한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이상적인 도시”라는 공통적인 개념을 갖고 있다.
즉 “사람과 자연 혹은 환경이 조화되며 공생을 갖출 수 있는 체계를 갖춘 도시”라고 할 수 있다. 1992년 브라질 리오데자네이로에서 지구환경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개최된 리오회의 이후, 전 세계적으로 개발과 환경보전을 조화시키기 위해 지속 가능한 개발(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 : ESSD)이라는 전제아래, 도시지역의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환경보존과 개발을 조화시키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서 도시개발, 도시계획, 환경계획분야에서 새로이 대두된 개념이다.
생태도시에 대한 개념이 아직 뚜렷하게 정의되지 못하고 있으며, 다양한 개념과 용어가 생태도시와 관련하여 논의되거나 혼용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일반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생태도시에 대한 몇 가지 개념적인 정의로는,
첫째, 도시를 하나의 유기체로 보고 도시의 다양한 활동과 공간구조가 자연의 생태계가 지니고 있는 다양성, 자립성, 순환성, 안정성의 원칙에 가깝도록 계획 설계되어 인간과 환경이 공존할 수 있는 환경 친화적인 도시.
둘째, 유기체로서의 도시가 환경용량의 범위 안에서 경제활동을 비롯한 각종 사회활동으로 인한 도시환경에의 부하가 적고, 환경의 질이 안정적이고 쾌적할 뿐만 아니라 지구환경 보전에 대한 역할분담의 기능을 잘 수행하는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지속 가능한 도시
셋째, 동식물을 비롯한 녹지보전이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에너지와 자원이 절약되고 환경에 대한 부하가 적게 발생하며 물과 자원의 절약, 재활용, 순환 등이 일어나는 도시를 말한다.
오늘날 논의되고 있는 생태도시의 개념을 종합해 보면 “지속가능 한 발전”과 “도시생태학적 접근”의 내용이 핵심을 이루고 있는데, 이는 생태도시가 추구하는 것이 바로 지속 가능한 도시라는 사실을 의미한다.
첫째, 도시생태학적 접근은 도시를 생태학적인 단위인 하나의 유기체로 보고 물질과 에너지의 순환을 중요시한다.
둘째, 도시를 자원에너지의 대량 유입과 폐기물의 대량배출이 일어나는 외부 종속적인 체계로 파악하고 도시가 미래에도 지속하기 위해서 도시의 생태적 안정성, 독립성, 다양성 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각종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도시생태계 내부 및 외부 간에 교환을 일으키지 않고 사회적 형평과 지속가능성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인간활동을 조정하는 것까지 포함한다.
넷째, 생태계의 본질적인 목표는 생존이다. 생태계의 원리를 도시에 적용시키고 도시를 하나의 생태적 단위인 유기체로 보았을 때 도시 생태계의 본질적인 목표 역시 생존 즉 지속성이다.
참고문헌
1. 김귀곤, "도시공원녹지의 계획설계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4
2. 김귀곤, "물순환형 생태도시 전략", 2004 환경연구위원회 세미나, 2004.
3. 박상우, "생태도시 조성방안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2004.
4. 장현주, "생태도시 구현을 위한 신도시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2005.
5. 한국 도시 연구소, "생태도시 전략", 1996.
6. 울산광역시, “친환경 생태도시 울산을 위한 에코폴리스 울산계획 워크샾”, 2004.
7. 대전광역시, "대전광역시 생태도시 조성을 위한 구체적 추진방안 연구", 1996.
하고 싶은 말
친환경 생태도시의 개념, 특성, 필요성, 현황 및 개발방안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