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칸트 Kant의 교육사상

 1  [교육사상가] 칸트 Kant의 교육사상-1
 2  [교육사상가] 칸트 Kant의 교육사상-2
 3  [교육사상가] 칸트 Kant의 교육사상-3
 4  [교육사상가] 칸트 Kant의 교육사상-4
 5  [교육사상가] 칸트 Kant의 교육사상-5
 6  [교육사상가] 칸트 Kant의 교육사상-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상가] 칸트 Kant의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칸트의 생애
-. 칸트의 사상
-. 칸트의 교육이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학년이 되고, 교직수업을 받게 되면서부터 항상 고민하게 되는 것이 내가 선생님이 된다면 과연 어떠한 선생님이 될 것이며, 또 어떤 것을 중시해서 학생들을 가르쳐야 할까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이었다. 비록 한 학기 동안의 수업이었지만 지난 1학기 때 교육 심리학과 교육학 개론을 수강하면서 결론지은 것은 도덕적, 인격적 차원에서의 좋은 교사가 되어 교과 수업과 더불어 인성 교육에 중점을 두어야겠다는 것이었다. 교사와 학생의 관계가 올바르지 못하고, 학교 붕괴가 일어나고 있다고 말하고 있는 현시점에서는 그렇게 하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칸트의 교육 사상이 이러한 나의 의견을 대변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레포트의 주제로 결정하였다.

Ⅱ. 본론
▣칸트의 생애(Kant, Immanuel 1724~1804)
도이칠란트 철학자. 쾨니히스베르크에서 말안장 수리공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매우 구차한 가운데에 신앙이 두터운 부모 밑에서 자랐다. 1740년 쾨니히스베르크 대학에 입학하여, 철학․수학․신학․물리학 등을 공부하였는데, 특히 뉴턴의 자연 과학을 열심히 연구했다. 그는 학교 성적도 우수하고 마음씨도 착하여 여러 학생들의 모범이 되었다. 졸업 뒤 몇 년간 가정 교사로 있으면서 자연과학에 관한 연구를 계속한 끝에, 1755년〈천계의 일반 자연사와 이론〉을 발표하고, 모교 강사가 되었다. 그의 뛰어난 학문과 인격은 점점 높이 평가되어 1770년에는 교수가 되었다. 그는 상의를 하는 한편 더욱 연구를 계속한 끝에, 1781년 제1비판인 〈순수 이성 비판〉이라는 근대의 가장 위대한 철학서를 발표함으로써 일약 이름을 전 세계에 떨치게 되었다. 그는 이 책으로 말미암아 ‘근대 철학의 아버지’로 불리게 되었다. 이 책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널리 연구되었으며, 그의 가르침을 직접 받기 위하여 쾨니히스베르크 대학으로 몰려드는 학자와 학생이 늘어났다. 그는 이어〈도덕 철학 원론〉 및 제2비판〈실천 이성 비판〉을 발표하고, 제3비판인〈판단력 비판〉을 완성함으로써 그의 이름을 더욱 떨치게 되어, 마침내는 같은 학교 총장이 되었다. 그는 눈에 보이지 않는 이 세상의 근본 원리를 캐내는 슬기로운 철학자로서 한평생 결혼도 하지 않은 채, 오로지 학문 연구를 위하여 몸을 바쳤다. 그는 자기가 태어난 고장에서 100리 밖에도 나가지 않고 평생을 서재에서만 조용히 살았다. 특히 그는 규칙적인 일상 생활로도 이름이 높았는데, 아침에 일어나서 잠자리에 들 때까지 시계와도 같이 철저한 규칙 생활을 하였다.
그의 책으로는 국제 연맹 사상의 기원이 된〈영구 평화론〉〈도덕의 형이상학적 기초〉
참고문헌
․최신학생백과대사전 - 학원출판공사
․칸트의 교육이론 - 김영래 지음, 학지사
․(쉽게 읽는 칸트) 순수이성비판 - 랄프 루드비히 지음, 박중목 옮김, 이학사
․신 교육학의 이해- 윤정일외 공저, 학지사
․www.naver.com
․www.empa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