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의 문화콘텐츠 변용사례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와 조사방법,범위에 대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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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의 문화콘텐츠 변용사례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와 조사방법,범위에 대한 설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범위 설정
3. 선행연구 검토
4. 나오며
5.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범위 설정
선행연구 검토와 사례조사에 앞서 조사 대상인 현대시와 문화콘텐츠에 대한 정의와 그 범위를 확실히 할 필요가 있다. 특히 문화콘텐츠와 콘텐츠라는 말이 요 근래에 생겨난 신조어인 만큼 그 의미를 명확히 하는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1. 현대시의 범위
지난 2008년은 한국 현대시 100주년을 기념하는 해로, 현대시에 대한 많은 연구물의 발표와 함께 현대시가 새롭게 주목받은 해이다. 이를 통해 한국 현대시를 규정하는 최대 범위를 지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육당(六堂) 최남선이 1908년 11월에 『소년』지에 발표한 「해에게서 소년에게」를 한국 현대문학의 시작으로 보고 유창근, 「한국 현대시 100년, 以後이후의 방향과 모색…」, 『문예운동 2008년 여름호(통권98호)』(문예운동사, 2008.6) p.107
, 파란만장했던 우리나라의 시대사와 더불어 현대시 문학사를 상세히 분류하고 있다. 국권상실, 광복, 6.25전쟁, 민주화운동, 정치참여, 해체시와 노동시의 등장, 영상문화와 인터넷의 발전, 가상공간의 등장 등 1910년대부터 2000년대에 이르기까지 100여년이란 시간동안 현대시는 당대의 민감한 사안을 다루며 성장해왔다. 물론 각 문학사적 시기에 따라 현대시가 가지는 모습이나 의의가 많이 변화하긴 하였지만, 여기서는 이 100여 년간을 현대시의 범위로 설정하고자 한다.

2. 콘텐츠의 범위
1990년대 중반쯤 등장해 2000년대 들어 정착한 ‘문화콘텐츠’라는 말은 아직까지도 그 속에 여러 의미를 함축하고 있고, 다양한 것들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 에 따르면 ‘콘텐츠’란 “부호․문자․음성․음향 및 영상 등의 자료 또는 정보”를 말하며, ‘문화콘텐츠’란 “문화적 요소가 체화된 콘텐츠”를 말한다. 우정권, 「문학콘텐츠에 대한 시대적 문명 인식」, 『한국현대문학회 2007년 동계 학술발표회』(한국현대문학회, 2007.1) p.8
그런데 대부분 콘텐츠와 문화콘텐츠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상업적’이란 요소를 반드시 포함시켜 말하는 것 같다. 아마도 각종 문화콘텐츠들이 영화, 방송, 음악,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공연 등 상업적․대중적 목적의 예술 활동과 결부되어 나타나기 때문은 아닐까 싶다. 그러나 이 글과 후속 조사에서는, 상업적 목적의 문화콘텐츠 개발활동 뿐만 아니라 비상업적 목적의 활동도 포함하기로 한다.

Ⅲ. 선행연구 검토
앞서 거론한 바와 같이 현대시는 문화콘텐츠로의 변용에 상대적으로 제한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운문이라는 형태적 한계에 더해져 현대시가 가지는 모호성, 그리고 엘리트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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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창근, 「한국 현대시 100년, 以後이후의 방향과 모색…」, 『문예운동 2008년 여름호(통권98호)』(문예운동사, 2008.6)
임지연, 「하이퍼텍스트 문학의 미적 특성과 하이퍼텍스트 시의 존재 방식」, 『겨레어문학 37』(겨레어문학회, 2006.12)
최동호, 이성우,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문학 환경과 글쓰기의 방법론 연구」, 『한국시학연구 제9호』(한국시학회, 20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