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원의 작품세계,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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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박태원의 작품세계, 작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박태원의 생애

Ⅱ. 구인회
1. 결성배경
2. 형성과정
3. 문학활동
4. 문학사적 의의
5. 대표적 문인

Ⅲ. 박태원의 작품세계
1. 박태원 문학의 전개
2. 박태원 문학의 특징

Ⅳ. 작품 분석
1. 서지사항
2. 줄거리
3. 배경
4. 주제와 제목의 의미
5. 구성
6. 시점과 초점화자
7. 인물분석
8. 구보의 내면의식
9. 표현상의 특징과 기법
10. 문체

Ⅴ. 평가
1. 문단과 학계의 평가
2. 우리들의 평가

* 참고문헌
* 고등학교 교과서 수록 현황
* 임용고사 기출문제


본문내용
4) 제4기 (해방직후 ~ 1986) -“고전의 재해석과 역사소설”

① 특징
해방 직후 문단의 과제는 새로운 민족문학의 건설이었다. 봉건주의 청산과 자주독립국가 건설, 새로운 민주 국가 건설이라는 시대적 소명에 순응하여 박태원은 역사 소설을 집필하기 시작한다. 해방 직후에는 역사적 사실에 바탕을 둔 전기소설(前期小說)을 집필하였고 후에는 창작성이 가미된 본격적인 역사소설로 나아가면서 작품세계를 심화ㆍ확대해 나간다.
월북 직후 박태원은 국립고전예술극장의 전속작가로 있으면서 주로 창극 대본을 써『조선창극집』(1953)을 간행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1956년 남로당 계열로 몰려 숙청당한 후 작품 활동을 할 수 없게 되었다가 1960년에 작가로 복귀하면서 체제 순응적이며 혁명적인 역사소설을 꾸준히 집필한다. 북한의 문예정책은 계급투쟁을 바탕으로 한 사회주의 이데올로기의 구현에 있기 때문에 월북 후 박태원의 역사소설은 북한의 주체사상과 혁명적 이데올로기를 구현하는 작품을 쓸 수밖에 없었다.

② 대표작품
• 전기소설:『조선독립순국열사전』(1946),『약산과 의열단』(1947),『이충무공행록』(1948) 등.
• 해방직후 역사소설:「춘보」(1946),『홍길동전』(1947),『임진왜란』(1949) 등.
• 월북이후 역사소설:『계명산천은 밝아오느냐』(1965),『갑오 농민 전쟁』(1977~1986)

*『갑오농민전쟁』(1977~1986)
1부(1977)는『계명산천은 밝아오느냐』의 배경으로부터 30여년 후인 1892년 가을부터 이듬해 겨울까지 주인공 오상민 일가의 삶의 터전인 전라도 고부군 양교리를 배경으로, 고부민란이 일어나기 전가지의 지배층의 가렴주구와 민중들의 비참한 생활상을 그리고 있다. 2부(1980)는 1894년 정월 초아흐레부터 3개월 간 고부민란이 대규모 농민전쟁으로 확대되면서 농민들이 황토현과 장성 전투를 거쳐 전주성에 입성하기까지의 과정을 농민들의 투쟁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다. 3부는 1,2부에 비해 작품의 긴장미가 떨어진다. 3부(1986)는 전주화약 이후, 봉건지배층과 외세 침략자의 야합으로, 농민군의 해체 과정과 전봉준이 체포되기까지의 과정을 다루고 있다.


『갑오농민전쟁』은 1977년에서 1986년까지 9년여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집필한 박태원의 마지막 작품이며 북한문학의 대표작이라 일컬어진다. 1894년 농민전쟁의 전 과정을 소설화하고 있는 작품으로 역사적인 사건을 19세기 이래 지속되어 온 계급투쟁, 농민전쟁의 관점에서 해석하며, 그러한 점에서 사회주의 역사소설적 면모를 드러내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2. 박태원 문학의 특징

1) 모더니즘과 리얼리즘의 혼재

1930년대 모더니즘을 추구한 대표적 모임인 구인회에서 활발한 활동을 벌였던 박태원은 당시 관점으로 새롭고 파격적인 모더니즘 작품 세계를 형성한다. 그러나 초기작품에서 이야기의 내용 그 자체보다는 언어와 그것의 표현기교에 많은 관심을 드러내는 등 모더니즘에 많은 관심을 기울인 것과는 달리 후에는 오히려 모더니즘을 극복하고 작가의 주관을 억제한 외계의 세태묘사에 주력하여 '리얼리즘의 확대'라는 평가를 얻기도 하였다. 이렇게 그의 작품 세계에는 근대 문학의 주류를 이루던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이라는 두 사조가 한꺼번에 등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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