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백석 시에서 드러나는 인식구조와 텍스트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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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 백석 시에서 드러나는 인식구조와 텍스트성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백석의 생애

1. 백석의 전반적인 시세계

-「백석의 시세계 고찰」,서정학, 두원대학 교수, 語文硏究 第30輯.

(1) 초기시『사슴』의 세계
(2) 중기시(『사슴』이후)의 세계

2. 백석 시에서 드러나는 인식구조

-「백석 시 연구」,김은정, 『한국언어문학 (제46집)』 pp.233~251, 2001.

(1) 화자의 선험성, 인식구조
(2) -1 유아기적 화자와 성인기적 화자
(3) -2 인식의 구축
(4) -1 백석 시의 공간인식
(5) -2 공간의 구축

3. 백석 시에서 드러나는 텍스트성

「백석 시의 텍스트성」,문호성, 『텍스트 언어학 22』, pp. 171~199, 2007.

(1) 문법적 결속 - 통사적 통합과 공간 내면화
(2) 텍스트 주제와 조직망 - 상위 주제 파생 플랜
(3) 문학적 소통 - 독화적 텍스트의 생산과 정보 함축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시에서는 단순한 묘사의 차원에서는 획득하기 어려운 심오한 인간의 인생사를 느끼게 한다. 이러한 서사지향은 바로 삶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다루기 위한 방법으로 형성된 것이다. 따라서 묘사의 기법으로 사물의 겉표면만을 구축할 수 있었다면 서사의 기법으로 여기에 인간의 삶을 가미함으로서 보다 깊은 시적 공간을 구축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묘사와 서사의 기법에 의한 시적 공간의 구축은 반복, 대립의 구조로 시적 공간에 특이한 운율감을 더해줌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시적 경지에 도달한다. 건조하기 쉬운 묘사와 지루하기 쉬운 서사는 반복, 대립이라는 잘 짜여진 구조와 결합됨으로써 백석시를 시다운 텍스트로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반복, 대립의 구조에서 오는 율동감은 백석시의 공간을 생동감있게 살아 있는 공간으로 구축시키고 있으며, 극서은 그의 시를 한층 흥미있는 것으로 주목받게 하는 용인이기도 하다. 따라서 반복과 대립의 구조는 백석시를 미묘한 운율감으로 환기된 공간으로 구축시킴으로써 독자에게 심미적 공간으로 다가오게 하는 것이다.
백석시의 내면구조와 공간구조라는 두 가지 측면을 살펴보았다. 백석시의 내면구조에서는 화자에 주목하여 화자의 선험성과 내면의 형상화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화자는 크게 유아기적 화자와 성인기적 화자로 나누어져 형상화되었는데 이는 민속과 풍속의 세계와 유랑과 운명론적 세계로서 잃어버린 고향에의 상실감으로 인한 반대급부적 고향에의 탐구라는 큰 주제로 집약된다.
백석시의 공간구조는 공간인식과 공간의 구축으로 나누어 살펴졌다. 전자의 경우는 과거지향과 합일지향이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인식되었다. 이는 유년기의 행복했던 고향에의 체험이 과거지향의 인식을 띠게 되었고 이는 대상과 인간 또는 인간과 인간 사이의 계층적 간극을 뛰어넘는 합일의 인식으로 나아감으로써 보다 큰 공동체적 사랑의 의미를 획득한다. 후자의 경우 시텍스트라는 5차원적 공간이 어떻게 독자에게 심미감을 주며 구축되느냐의 문제로서 백석의 시는 단순한 묘사의 기법에서 대상성을 추구하다가 이것에 한계를 인식하고 이야기를 끌어들이는 서사의 기법을 가미함으로써 돌파구를 마련한다. 또한 그의 시는 반복, 대립의 구조를 지님으로써 특유의 운율감을 획득하여 시 텍스트의 공간을 미적 텍스트의 공간으로 구축하고 있다.


3. 백석 시에서 드러나는 텍스트성

「백석 시의 텍스트성」,문호성, 『텍스트 언어학 22』, pp. 171~199, 2007.

시 텍스트는 텍스트의 대치성 보그란데는 문학을 “일정한 구성적 처리 과정의 스키마들에 의해서 지배되는 통화 영역”이라 정의하고 대치성을 “그 중 가장 강한 상위 스키마”로 규정, 여타 스키마들의 선택과 적용을 제어함으로써 그 영역을 규정하는 구성적 스키마로서 대치성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수용자으 l자동적 처리과정과 주의를 집중시킨 처리과정 간의 통상적인 경계가 무너진다고 지적한다.
이 확장, 적용되는 유형으로, 계획과 의미 내용을 표층 텍스트에 배치하는 생산자의 책략이 재구성된다. 시 텍스트의 결속구조는 부분적으로 여타 텍스트 유형들의 결속구조와 대립되기도 하고 부분적으로는 시 텍스트 유형의 관습을 따르기도 한다. 기대의 흐름이 충족되기도 하고 막히기도 하는 현상은 표층 텍스트의 면밀한 구성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문학 텍스트는 지시성이 불명확하고 3차 정보성 발화가 대부분을 차지함으로써 표층적 언어 구조에만 집착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문학적 통화는 수용자가 추론 과정을 통해 텍스트 생산자의 의도를 인지하고, 이 과정에서 새로운 텍스트 세계를 구축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
텍스트 언어학은 닫혀있는 문장의 구조를 벗어나서 열려있는 소통현상 텍스트 언어학에서는 텍스트를 해석하는 문제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작가의 의도, 텍스트의 언어적 자료가 갖는 구조적 특질, 독자의 추론, 정보처리 과정을 기본 가설로 받아들이고 있다.
, 즉 텍스트 생산자의 의도와 텍스트-작품, 텍스트 수용자-독자의 상호 담화체계를 주된 연구 대상으로 하기에 텍스트 자체의 미시구조 뿐 아니라 담화 참가자들의 텍스트 외적 거시구조까지 포괄할 수 있는 총체적 비평방법이다. 이 논문에서는 텍스트/담화 층위로 영역을 넓혀 텍스트 언어학적 관점에서 텍스트 생산자와 수용자 사이의 과정을 살피고, 이를 통해 시 텍스트의 의도
참고문헌
「백석의 시세계 고찰」,서정학, 두원대학 교수, 語文硏究 第30輯.
「백석 시 연구」,김은정, 『한국언어문학 (제46집)』 pp.233~251, 2001.
「백석 시의 텍스트성」,문호성, 『텍스트 언어학 22』, pp. 171~199,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