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창작과 저작권] 국내 미술품 감정 실태와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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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 창작과 저작권] 국내 미술품 감정 실태와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감정이란
2. 국내 위조 사례
3. 국내의 감정실태와 대안모색
4. 세계 각국의 제도와 현황
5. 한국미술품 감정의 현실과 개선방안
6. 미술품 감정기구 소개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의 실태는 전체 감정의뢰 작품 중 30% 가량이 위작.


상당한 사건들이 미궁에 빠지고, 그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 채로 방치된 것이 숨길 수 없는 현실이다.


감정가의 숫자는 40-50명 가량, 실제로는 약 10-20여명 정도가 인정될 수 있는 감정가로 추산된다.
 프랑스 국립 미술품 골동품 전문감정연맹 보유.

 경매회사를 통한 감정방식(경매사제도)

 개인적인 감정체계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로


:일본은 작가와 시대 경향별로 전문 감정사들이 널리

알려지게 되며 감정사들의 명단이 공개되어 그 공신력

있는 권위를 갖추고 있음.


:그 외의 국가, 영국 중국 일본 홍콩 등은 현물감정

을 하기도 하지만 출장을 통해 감정을 하는 경우가

많음. 중국, 홍콩, 대만은 별도의 감정기구가 없다.


3) 미술감정기구의 객관성과 현대화를 위한 감정기구들의 연계 부족.

→ 국가에서 전체 기구를 통합적으로 2~3개 기구의 미술품 감정기구를
설립, 공식적인 감정을 실시하며 그 외 단체들에게도 위탁하여 일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야 함.


4) 국제적인 기준을 갖춘 자체적 법안의 부재.

→ 미술감정에 관련된 사례나 국제적 기준을 연구하여 자체적인 법안을
제정해야 함. 또한, 의견 개진 시에는 공증을 첨부하는 관례를 습관화 해야 하며 구체적인 사례별 규정이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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