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자신과 타인 이해하기

 1  [아동발달] 자신과 타인 이해하기-1
 2  [아동발달] 자신과 타인 이해하기-2
 3  [아동발달] 자신과 타인 이해하기-3
 4  [아동발달] 자신과 타인 이해하기-4
 5  [아동발달] 자신과 타인 이해하기-5
 6  [아동발달] 자신과 타인 이해하기-6
 7  [아동발달] 자신과 타인 이해하기-7
 8  [아동발달] 자신과 타인 이해하기-8
 9  [아동발달] 자신과 타인 이해하기-9
 10  [아동발달] 자신과 타인 이해하기-10
 11  [아동발달] 자신과 타인 이해하기-11
 12  [아동발달] 자신과 타인 이해하기-12
 13  [아동발달] 자신과 타인 이해하기-13
 14  [아동발달] 자신과 타인 이해하기-14
 15  [아동발달] 자신과 타인 이해하기-15
 16  [아동발달] 자신과 타인 이해하기-16
 17  [아동발달] 자신과 타인 이해하기-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발달] 자신과 타인 이해하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나는 누구인가? 자아 개념
1. 자아인지의 기원
2. 자아 개념의 발달
3. 자아정체감 탐색

Ⅱ. 자아존중감
1. 자아존중감 측정
2. 자아존중감의 발달적 변화
3. 자아존중감의 근원
4. 낮은 자아존중감 : 결과인가 아니면 원인인가?

Ⅲ. 타인이해하기
1. 타인에 대한 묘사
2. 타인의 생각에 대한 이해
3. 편견
본문내용
(2) 인종적 자아정체감.
자신 스스로가 속해 있는 인종의 집단을 한 부분이라고 여기는 내적소속감을 의미하며 소속된 집단의 문화와 유산의 특별관습과 전통에 대해 배움으로써 인종적 자아정체감은 발달한다. 이로써 나이가 든 청소년들은 자신의 인종에 문화유산 등을 탐방할 기회가 많이 때문에 인종적 자아정체감을 더 쉽게 획득할 수 있다. 이렇게 인종적 정체감을 가진 청소년들은 자아존중감이 높고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도 원활함을 보여준다.
인종적 정체감은 이민 온 청소년에게 하나의 도전정신을 가져다준다. 미국의 주류사회에서 태어났지만 소수인종의 문화를 접한 미국태생의 소수인종 아동과 달리 다른 곳에서 태어나서 새로운 사회로 이민 온 청소년들은 문화적 충격에 직면하게 된다. 또한 이민 온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기존의 자신의 인종과 사회에 대한 강한 자아정체감을 형성해 왔기 때문에 이들은 새로 유입된 문화를 빨리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다.
어떤 청소년들은 인종적 자아개념과 미국 주류사회의 자아정체감 둘다 강하게 형성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서 미국에 거주하고 있지만 중국인인, 즉 중국계 미국인들은 중국문화와 미국문화를 다 수용한다.

(3) 폭풍과 스트레스
청소년들은 자아정체감에 대한 탐색을 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스트레스와 폭풍을 맞이한다고 알려져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10대가 반항적이라는 것은 잘못된 상식이다. 실제로 steinberg 가 1990년도에 진행한 연구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10대가 혼돈과 갈등의 시기에 서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연구대상은 미국, 호주를 비롯한 10개국의 청소년들이었으며 그들은 대부분 행복해하였으며 가정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경우는 많지가 않았다. 청소년기 동안에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이전과는 다를 수 있다. 10대가 되면 청소년들은 일명 사춘기와 2차성징을 겪게 되면서 신체적, 정신적 성숙의 단계를 겪게 된다. 이 과정에서 10대는 상당히 변덕스러워지고 혼자있는 시간을 갖기 원하게 된다. 이렇게 10대가 독립적이 되어 갈수록 부모는 자녀를 평등하게 대함으로써 자녀의 성장하는 독립심을 인정해주어야 한다. 부모는 이러한 변화들이 아동이 독립적인 성인으로 나아가는 과정으로써 자연스럽게 여겨야 할 부분이 되겠다.

(4) 우울
청소년기의 도전은 청소년들에게 절망과 시련을 동반한 우울증을 유발한다. 청소년의 3~8%가량이 우울증을 앓고 있으며 이는 남아보다 여아에게 크게 나타난다.
우울은 청소년들이 정신적 손실, 실망, 실패 등을 경험했을 때 크게 발생하게 되는데, 소수를 제외한 대부분의 청소년과 성인들은 우울증상까지는 겪지 않는다. 그렇다면 우울증에 걸리는 소수의 청소년들의 원인은 무엇일까, 하나는 청소년들의 귀인을 강조한다. 귀인이란 성공과 실패에 대한 개인적인 기대를 뜻하는데, 우울함을 느끼는 청소년은 실패의 책임을 전부 자신에게 돌린다. 또한 우울한 경향이 있는 10대는 개인적인 결점을 일시적인 것과 특
참고문헌
[아동발달/권민균 외 공저/창지사]
[아동발달/강문희 외 공저/교문사]
[아동발달/박성연 외 공저/동문사]
[청년발달의 이해/ 정옥분/ 학지사]
[청소년 심리의 이해/ 임영식 공저/ 학문사]
[EBS 다큐프라임 아이의 사생활 3부 자아존중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