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 세계화

 1  [국제관계] 세계화-1
 2  [국제관계] 세계화-2
 3  [국제관계] 세계화-3
 4  [국제관계] 세계화-4
 5  [국제관계] 세계화-5
 6  [국제관계] 세계화-6
 7  [국제관계] 세계화-7
 8  [국제관계] 세계화-8
 9  [국제관계] 세계화-9
 10  [국제관계] 세계화-10
 11  [국제관계] 세계화-11
 12  [국제관계] 세계화-12
 13  [국제관계] 세계화-13
 14  [국제관계] 세계화-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관계] 세계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세계화
2. 정치의 세계화
1) 세계화가 민주주의에 미치는 영향
2) 정치에 주는 영향

3. 경제의 세계화

1) 금융의 세계화
2) 무역의 세계화
3) 생산의 세계화
4) 노동의 세계화
4. 사회적 세계화 – 세계적 유대 가능

1) 텔레커뮤니케이션(telecommunication)

2)매스미디어와 언론재벌등장
3) 전염병의 확산
4) 이주민의 증가-다문화 사회의 출현
4. 문화적 세계화-공동의 가치문화 창출

1) 세계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문화
2) 문화에 우월성이 있는가
3) 문화충돌
4) 오리엔탈리즘의 역설적 한계
5) 기분 나쁜 똘레랑스
6) 한국-한식의 세계화
7) 문화세계의 미래
5. 반세계화 운동
1) 반세계화 운동
2) WTO
3) 반세계화 운동의 흐름
가) 런던 G20정상회의
나) 홍콩 제6차 WTO 각료회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4) 노동의 세계화
전세계에 자유화와 시장통합이 됨에 따라 노동시장 내에서는 노동자들의 협력이 아닌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세계화는 세계시장에서 기술과 이동성을 가진 집단과 그렇지 못한 집단간의 커다란 격차를 노정시켰다. 세계경제통합에 의해 생겨난 높은 실업률은 국내외적으로 불평들을 일으키고, 사회적 결속력을 떨어트리고, 국내통합을 어렵게 하고, 민주적인 기관들을 침식시키는 등 많은 사람들을 힘들고 희망을 잃게 만들고 있다. 세계적 상호주의의 심화는 근로자들의 경제적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다국적 기업들은 다수근로자들을 희생시켜 소수근로자들에게 보상하는 세계적 상호의존 심화의 주요 매개체이다. 근로자들을 패배자로 만들고 중산층을 공동화(空洞化)시킨다. 숙련노동자와 미숙련노동자의 임금격차는 세계적 추세이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다국적기업들이 노동임금이 싼 개도국으로 공장입지나 기술력을 쉽게 이전하기 때문이다. 물론 근로자들은 고용창출로 이익을 얻지만, 고도로 유동화된 자본세계에서 이들을 저임금의 미숙련노동자로 만들고, 따라서 그 나라들은 상처받을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특히 의복이나 신발 같은 저기술사업에서 두드러졌다.
국제무역의 결과 빈국에서의 임금은 다소 상승하고, 부국에서 미숙련노동자의 임금은 다소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상품의 상대적인 가격이 빈 부국가간에서 수렴하는 것처럼 임금도 역시 그렇게 된다. 간단히 말해, 무역의 결과로 임금이 수렴해 가는 성질이 있다.


4. 사회적 세계화 – 세계적 유대 가능

1) 텔레커뮤니케이션(telecommunication)
미래학자들이 국경선이 사라지고 단일 공동체가 된 세계를 지구촌이라 일컬을 수 있는 데는 빠르고 제약 없는 통신수단을 그 지표로 삼고 있다. 지구촌화되는 주요인은 점점 증가하는 이동속도와 통신의 흐름이기 때문이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다. 이 휴대폰이 세계를 축소시키고 있는 텔레커뮤니케이션 혁명의 한 요인이 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컴퓨터 역시 세계화의 상징이자 유력한 동인이 되고 있다. 세계 어느 지역도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어떤 영역도 컴퓨터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오늘날 pc의 마이크로프로세서는 기하급수적으로 빨라진 속도록 믿기 어려울 만큼 작고 더욱 강력해지고 있다.
비록 컴퓨터 기술과 인터넷이 급격한 세계화의 대리자이기는 하지만, 아직도 인터넷의 확산은 주로 북측 국가와 일부 신흥 시장, 특히 아시아 국가에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컴퓨터 기술의 혁명적 발전으로 일부 국가는 이익을 얻고 나머지 국가는 오히려 손해를 보는 불공평한 결과가 생길 수 있다는 비관적 전망이 어느 정도는 설득력을 갖는 것도 사실이다.

2)매스미디어와 언론재벌등장
미디어란 매체(媒體) •수단(手段)이란 뜻으로, 불특정 대중에게 공적 •간접적 •일방적으로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事象)을 전달하는 신문 •TV •라디오 •영화 •잡지 등이 대표적이다. 매체와 수단에 따라 신문 •잡지 •도서 등의 인쇄매체와 TV •라디오 •영화 등의 시청각매체(비인쇄 또는 전파매체)로 나누어진다.
오늘날을 ‘정보화의 시대’ 라고 하지만, 우리가 얻는 정보의 대부분은 아주 적은 수의 매체원에 의해서 통제되고 있고 그러한 경향이 강화되고 있음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세계의 매체원은 소수의 거대 국영기업이나 다국적기업에 점차 집중되고 있다. 소수의 매체원들은 점점 합병 되어서 우리의 보고 듣는 것을 통제하게 된다. 실제로 세계 언론은 7개 거대 그룹이 장악하는 시대가 되었고 이러한 언론 재벌들은 우리의 눈과 귀가 되고 있으며 사고까지 지배할 수 있는 영향력을 갖기 되었다.
이런 배경으로 인해 오늘날 뉴스 매체들을 과거 어느 때보다도 국제 관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중매체들이 서구문화의 확산 과정과 성격에 미치는 영향력은 분명하고도 크다. 예를들어, 전 세계에 전파를 방송하는 24시간 텔레비전 뉴스 채널인 CNN은 특별한 위력을 지니고 있다. 즉 CNN이 어떤 사건을 탁화하여 보도할 경우, 미국 정부부는 그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노력하지 않을 수 없을 정도로 국가의 대외 정책 결정 및 샐행에도 중요하게 작용한다. 국제관계 학자들은 이러한 현상을 'CNN곡선'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CNN의 경우는 특별히 네트워크 상에 서 학문적인 것과 유사한 변화를 가져왔다. 즉 커뮤니케이션과 국제 관계에 있어서 과학적으로 그 위상과 영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이론적이면서도 경험적인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그 출현이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었다.
1980년대 초 커뮤니케이션 기술 혁명과 더불어 테드 터너가 CNN을 창립하였고 그것은 세계 최초의 글로벌 네트워크가 되었다. CNN은 위성과 케이블을 통해 시시각각으로 전 세계에 뉴스를 송출하였다. 1990-1991년 걸프전 동안 CNN은 국제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자로 부상하였으며 CNN의 성공은 이미 라디오 방송의 선구자인 BBC와 NBC에 깊은 인상을 남겼으며 그로인해STAR같은 글로벌 텔레비전 네트워크가 탄생하였다.
CNN의 성장과 다각화는 인터네셔널CNN을 탄생시켰고 전쟁, 테러, 인권, 환경파괴 방지, 건강 문제뿐만 아니라 기술, 경제, 과학, 문화, 법률, 공공의견, 정치 그리고 외교 분야까지 국제관계커뮤니케이션의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1980년대 까지만 해도 이러한 효과는 학계나 전문분야에 제한된 정도의 주목을 받는 정도였으나 걸프전보도과정에서 크게 부각 되었다. 걸프전은 커뮤니케이션역사의 전환점이 되었다.

3) 전염병의 확산
보건복지부는 해외여행객 중에서 설사환자가 예년에 비해 증가하고, 뎅기열이나 말라리아 등 모기매개질 환자도 급증하고 이쓴 점을 감안, 해외여행을 할 때 전염병에 걸리지 않도록 개인위생을 강화하는 등 주의해줄 것을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 및 각 검역소를 중심으로 입국자 중 설사 증상자를 파악, 추적조사를 실시하는 등 철저한 사후관리에 나서는 한편 적극적인 예방홍보활동을 전개키로 했다.


말라리아 - 학질모기가 매개하는 말라리아 병원충의 기생으로 일어나는 전염성 일병
뎅기열 - 뎅기열 바이러스에의한 급성 질환
세균성이질 - 시겔라균에의해 발생하며 급성 감염성 대장염을 일으키는 질환
장티푸스 - 사람에게서만 발병되는 급성 전신성 감염병
파라티푸 - 장염의 일종, 급장스럽게 발병하고 고열, 쇠약감 등 증상의 지속
콜레라 -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지경에서 유행, 급속한 탈수와 사망에 이르게하는 질병
홍역 - 홍역바이러스에의해 발생, 계절에 관계없이 일시적 유행, 공기매개로 전파
참고문헌
유현석(2009). 『국제관계와 한국』. 법문사
조순구(2005). 『국제정세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권재일(2008). 『다문화 사회의 이해』. 동녘 출판사
http://ko.wikipedia.org/wiki/%EC%84%B8%EA%B3%84%ED%99%94. (2010.05.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