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고대시가

 1  [국문학] 고대시가-1
 2  [국문학] 고대시가-2
 3  [국문학] 고대시가-3
 4  [국문학] 고대시가-4
 5  [국문학] 고대시가-5
 6  [국문학] 고대시가-6
 7  [국문학] 고대시가-7
 8  [국문학] 고대시가-8
 9  [국문학] 고대시가-9
 10  [국문학] 고대시가-10
 11  [국문학] 고대시가-11
 12  [국문학] 고대시가-12
 13  [국문학] 고대시가-13
 14  [국문학] 고대시가-14
 15  [국문학] 고대시가-15
 16  [국문학] 고대시가-16
 17  [국문학] 고대시가-17
 18  [국문학] 고대시가-18
 19  [국문학] 고대시가-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문학] 고대시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대시가

2. 성기옥

3. 구지가

4. 황조가

5. 공무도하가

6. 감상

※참고자료

본문내용
◈ 논문 요약
- ‘구지가의 작품적 성격과 그 해석’, “배달말”, 배달말학회, 1987.
이 논문의 목적은 ‘구지가’의 원전이 지시하고 있는 정확한 의미의 회복, 곧 텍스트의 역사성 회복을 위한 것이다. 이는 ‘구지가’를 한국 서정시 형성의 역사라는 보다 큼지막한 문맥에서 조명할 때, 필수적으로 선행되지 않으면 안 될 원전 확정이라는 일종의 실증적 작업에 해당한다. (원전 확정이 되지 않았을 경우 잘못된 의미로 이해하게 되므로, 향후 진행될 연구의 방향이 어긋나는 까닭이다.)
이 논문은 (1)과 (2)로 나뉘어져 있다. (1)에서는 ‘구지가’라는 작품이 가지는 보편성과 특수성을 다루며 한국 최고(古)시로서의 ‘구지가’에 대해 조명해보고 있다. ‘구지가’와 유사한 ‘호칭+명령 - 가정+위협’이라는 주술구조를 가지고 전승되는, 소위 구지가계 주가의 전승 양상 추적을 통해, ‘구지가’의 주술적 전통을 한국시가 전통의 주맥으로 이해해서는 안되며, ‘구지가’식의 주술 유형을 우리 고유의 한국적 특수성으로 이해해서도 안된다는 점에 주력하였다. (2)에서는 ‘구지가’의 원문 해석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 결과 ‘구지가’는 가락국 선주민들의 토착적 제의에서 쓰이던 일종의 풍요주술 형태를 영신주술의 형태로 바꾸어 사용한 것이 남아 전하는 것이며, 이러한 형태는 기원전 6, 7세기 정도부터 한국에서 쓰이기 시작했을 것으로 짐작 가능하다는 결론이 내려졌다.
주술적 전통의 지속이나 한국적 독자성의 차원에서 ‘구지가’는 중요성을 갖는 것이 아니다. 삶과 예술이 구분되지 않았던 시기에 산출된 우리 시의 원류적 모습을 알 수 있다는 점이 바로 ‘구지가’의 의의일 것이다. 그 당시의 신화적 세계관과 주술적 사유의 방식이 한국 서정시의 본질과 어떻게 관련되는 지를 헤쳐 냄으로써, 어떻게 한국 서정시의 형성에 기여하는 지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앞으로의 ‘구지가’ 연구에서 행해져야 할 과제일 것이다.

◈ 고대 시가에 대한 성기옥의 관점
김광순 외 15 명의 저자가 공동으로 저술한 “국문학개론”에서 성기옥은 ‘고대 시가’ 부분을 서술하였다. 그는 ‘고대 시가’를 설명하며 첫머리에 이렇게 써두었다.
「고대시가는 그 자체의 독자적인 미학적 논리를 중시하여 설정된 것이라기보다, 한국 시가의 원천을 파악하고자 하는 현실적 필요성에 의해 편의상 설정된 방편성이 짙다. 이런 까닭으로 고대 시가는 개념 자체부터가 아직은 그 성격을 명확히 규정하기 어려운 모호함에 싸여 있다. 그것은 특히 고대시가가 순수한 장르적 개념도 아니고 역사적 개념도 아닌, 양자의 복합성을 강하게 드러내고 있다는 사실에서 그러하다.」
성기옥은 한국 고전 시를 다룸에 있어 고대 시가부터 조선 말기의 시가까지 고전 시 문학 전반부를 두루두루 연구해왔다. 다른 시대의 시문학을 다룸에 있어 그는 시의 율격과 미학 등에 초점을 맞춘 연구를 많이 진행해왔다. 그러나 그가 쓴 논문인 ‘구지가의 작품적 성격과 그 해석’을 살펴보면 이후 시대의 시문학과는 조금 다른 관점에서 고대 시가를 바라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구지가’를 ‘문학작품’으로서 접근해 나가야 하는 우리의 처지에서 보면 ‘수’를 머리로 해석하는 견해를 사실 우두머리를 해석하는 견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 하지 아니할 수 없을 것이다. ‘구지가’가 지니는 시적인 아름다움의 가치는 물론, 주술적 언어가 지니는 표현의 생동감을 통해 우리 시의 전통을 ‘구지가’에서 끌어 올 수 있는 단서들이 후자의 경우보다 훨씬 유리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유리함 때문에 해석의 방향을 이쪽으로 설정할 수 없는 이상, 이의 표현이 은유적이냐 직설적이냐의 문제는 가능한 객관적으로 인정할 수 있
참고문헌
http://www.seelotus.com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단행본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88.
김광순 외 15명, “국문학개론”, 새문社, 2009 개정판.
성기옥, “한국시가율격의 이론”, 새문社, 1986.
성기옥 외 4명, “한국시의 미학적 패러다임과 시학적 전통”, 소명출판, 2006.
- 논문
성기옥,‘구지가의 작품적 성격과 그 해석’, “배달말”, 배달말학회, 198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