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 컨설팅] 메가박스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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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지니스 컨설팅] 메가박스 컨설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외부환경 분석

* 산업동향 분석(산업특성 분석)
- 성장 추세 및 시장 점유율

* 경쟁사분석

* 마이클포터의 5세력 모델
(1) 동일산업 내의 기존 기업 간 경쟁
(2) 공급자의 교섭력
(3) 구매자의 교섭력
(4) 대체재의 위협
(5) 경쟁자의 진입 장벽

* 가치곡선분석
(1) 정량적 분석 결과
(2) 가치곡선 그래프
(3) 가치곡선의 시사점

* 산업성공요인 분석

* 고객분석
(1) 고객분석을 위한 데이터 파악
(설문조사 결과)
(2) 고객세분화 및 목표고객 선정
(3) 고객가치명제 정의
(4) 채널결정 및 실행방안 수립
내부환경 분석

* SWOT 분석

* 재무분석
(1) 메가박스 B/S, I/S
(2) 메가박스 재무비율 VS 경쟁사(CJ CGV) 재무비율

* 가치사슬(value chain) 분석
(1) 가치사슬 분석을 통한 기업의 핵심활동 파악
1) 본원적 활동(Primary Activities)
2) 지원 활동
(2) 기업의 강/약점 파악과 경쟁사 벤치마킹 (CGV 와의 비교로)

* 핵심역량 분석










경영전략

* SWOT 전략

* 메가박스 Identity 재정립 전략
(1) Mission
(2) 5 Values
(3) Vision

* 영화관 사업부 Strategy
(1) 조달전략
(2) 마케팅전략
(3) HR전략
(4) 재무전략

* 제작사업부 Strategy
(1) 조달전략
(2) 마케팅전략
(3) HR전략
(4) 재무전략

* 첨부자료
(1) 분석참고자료
(2) 설문지 및 조사결과

본문내용
(2) 고객세분화 및 목표고객 선정
※ 고객 세분화의 기준 : 연령, 성별, 방문횟수, 직업
분류
형태
세그먼트 특징
세그먼트 1
오락형
20세 이하~25세, 1~3개월 마다 방문
대부분 학생이므로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오락으로써 이용
세그먼트 2
여가형
25~40세, 1~3개월 마다 방문
직장인 및 자영업자, 프리랜서로 사회활동 및 여가로써 이용
세그먼트 3
여유형
40세 이후, 3~6개월 마다 방문
주부 또는 무직으로 여유로운 시간의 활용으로써 이용


영화및 영화관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기 때문에 목표세그먼트는 전체 세그먼트이나 수익성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아이맥스, 3D를 자주 이용하고, 40세 이후에 비해 전반적으로 영화관을 빈번하게 이용하는 20~40세(세그멘트 1, 세그멘트 2)의 젊은 세대를 마케팅 및 전략의 타겟으로 선정한다.

(3) 고객가치명제 정의

고객가치
특성
Value Proposition
차별화 방안
세그멘트 1
(오락형)
현재가치, 잠재가치가 높으며 이탈 가능성이 높은 고객군
가격, 차별화된 상품(영화, 스낵)과 서비스
1. 제품개발보다 마케팅에 자원 집중
2. 충성도 극대화 및 고정고객화 전략
3. 적극적인 이탈방지 캠페인 전개
4. 로열티 마케팅 진행




세그멘트 2
(여가형)
차별화된 상품(영화, 스낵)과 서비스, 다양한 상품(영화) 보유, 편이성
세그멘트 3
(여유형)
현재가치는 낮으나 잠재가치가 높으며 이탈 가능성이 낮은 고객군
편이성, 적절한상품/서비스
1. 지속적인 관계확대를 통한 우수고객화 유도 전략
2. 상품추천전략을 통한 고객의 수익성 및 가치증진전략






(4) 채널결정 및 실행방안 수립

고객군별 관리전략
세부전략 별 KPI
실행전략
세그멘트 1
(오락형)
1. 학생대상 할인채널 강화
2. 고객 유입 적은 시간대 방문 시 혜택 확대
1. 할인대상범위 확대
2. 할인혜택종류 확대
3. 저조한 시간대 매출 향상
1. 대학생할인 실시지점의 확대
2. 동아리 및 팀 할인
3. TOEIC 및 기타 시험과 연계하여 할인이벤트
4. 낮 시간대 티켓할인 또는 스낵류 할인
5. 낮 시간대 스낵샘플 증정
6. 세미나 대실 개시
세그멘트 2
(여가형)
1. 다양한 상영작확보
2. 고객접점 서비스 강화
3. 부차적 상품 강화
1. 연간 상영한 영화 개수 상승
2. 소비자만족도 상승
3. 고객의 소리 불만건수 축소
4. 스낵 종류 확대
5. 새로운 스낵류상품 유입
1. 예술영화 및 미개봉작 초청
2. 유니폼 변경 혹은 소품사용으로 이미지 개선
3. 분실물센터 및 경로 강화
4. 스낵납품회사와 조정하여 전략상품유입
세그멘트 3
(여유형)
1. 상품의 가치증진
2. 권유 및 추천 확대
1. 초청시사회 수 확대
2. 가정이벤트 수 확대
3. DM및 이메일 발송 확대
1. 어버이날 등 부모님초청이벤트 개최
2. 가족단위 이벤트 개최 및 지원
3. 효도할인제도 개시
4. 가족단위 할인
5. 가족단위 고객대상의 인근음식점과 할인제휴
6. DM및 이메일활용한 응모이벤트 확대


● 내부환경 분석
* SWOT 분석
Strength (강점)
Weakness (약점)
업계 상위의 브랜드 인지도
근접성, 편리한 교통과 다양한 할인서비스
좋은 입지 선점(신촌역점, 코엑스점)
최첨단 대규모 시설보유
폭 넓은 연령층 수용
도전적인 기업 이미지
후발주자로써의 우위선점 실패
흥행여부에 따라 변동성이 큰 실적
비 차별화된 서비스
비 차별화된 컨텐츠
인지도 부족
많은 부대시설로 높은 손익분기점
상위업체에 비해 부족한 자금력
제작사의 부재
Opportunity (기회)
Threats (위협)
여가를 즐기는 삶의 수준 향상
주5일근무제 및 대체휴무일의 증가추세
계속적인 영화산업의 성장
관객 수의 비약적인 증가
인터넷 사용자의 지속적인 증가
온라인 광고의 활성화
복합쇼핑몰의 인기 상승
국내시장의 범위 한계
신설영화관 포화상태
영화상영 업체 간의 경쟁 심화
레져 산업의 발달
DVD, 홈시어터등 다양한 대체제시장의 발달
인터넷에 유통되는 무료 불법 복제물
흥행영화에 관객집중 등 제품의 불안정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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