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이전의 문학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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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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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수이전』 일문의 개념 및 유형별 갈래

1. 기이한 사건의 형상화에 따른 분류
- 아도, 원광, 보개
- 영오세오, 죽통미녀, 노옹화구

2. 뛰어난 능력의 형상화에 따른 분류
- 석탈해, 선덕여왕

3. 장애적 애정의 형상화에 따른 분류
- 최치원, 호원, 수삽석남, 지귀

Ⅲ. 『수이전』일문의 문학사적 의의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뛰어난 능력의 형상화
서사적 관심이 초현실적 계기나 기이함에 있지 않고, 타고난 재능에 의하여 문제를 간파하여 해결하고 욕망을 성취하는 인물의 능력에 초점되어 있다. ․이 이에 해당된다.
7.
① 용성국의 왕비가 큰 알을 낳았다. 일을 괴상히 여겨 함에 넣어 바다에 띄었다.
② 까치가 와서 알을 쪼아 깨니 남자아이가 있어 자칭 탈해라 하였다.
③ 탈해는 호공이란 자가 살고 있는 신월성의 터를 취하고자 하였다.
④ 꾀를 내어 밤에 그 집 뜰에 들어가 쇠를 달구는 도구를 묻어두고, 조정에 가 자신은 원래 대장장이며, 호공이 자신의 집을 취했다고 말한다.
⑤ 왕은 그의 비범함을 가상히 여겨 그 집을 하사하고, 맏딸과 결혼하도록 한다.


① 당 태종이 모란씨와 꽃그림을 보내왔다.
② 왕이 비록 꽃은 아름다우나 벌과 나비가 없으니 향기가 없을 것이라 말한다.
③ 씨를 심어 꽃이 피기를 기다리니, 과연 향기가 없었다.
8.

3. 장애적 애정의 형상화
남녀간의 사랑이야기 이나, 그 사랑이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고, 비현실적이며 설사 실현된다 하더라도 죽음이라는 통과의례를 거쳐하는 비극적 사랑이다. ․ ․ ․ ․ 가 이에 속하는 이야기들이다.

9.
① 최치원이 쌍녀분에 시를 남기다
② 밤에 시녀 취금이 두 낭자의 화답시를 준다.
③ 두 낭자가 최치원을 찾아와 자신들의 슬픈 사연을 말하고, 동침한다.
④ 새벽이 되자 두 낭자가 이별을 알리고 돌아간다.
⑤ 최치원이 다시 쌍녀분으로 돌아가 한탄의 장시를 읆으며 인생의 허무함을 깨닫고,
고국으로 돌아와 구도의 길을 걷는다.


10. 호원
① 중춘 탑돌이에서 김현과 호녀(虎女)가 만나 정을 통한다.
② 호녀가 해로운 짓을 하면 왕이 높은 벼슬로 장사를 모집할 것이니 지원하라고 함.
③ 호녀의 죽음으로 김현이 입신한다.



참고문헌
- 소인호, 『한국 전기소설사 연구』, 집문당, 2005.
- 유정일, 「《수이전》일문〈최치원〉의 장르적 성격과 소설사적 의미」,『한국어문학회』, 어문학 통권 제87호, 2005.
- 조수학, 『재구성 수이전』, 국학자료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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