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 법인의 성공사례

 1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 법인의 성공사례-1
 2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 법인의 성공사례-2
 3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 법인의 성공사례-3
 4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 법인의 성공사례-4
 5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 법인의 성공사례-5
 6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 법인의 성공사례-6
 7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 법인의 성공사례-7
 8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 법인의 성공사례-8
 9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 법인의 성공사례-9
 10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 법인의 성공사례-10
 11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 법인의 성공사례-11
 12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 법인의 성공사례-12
 13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 법인의 성공사례-13
 14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 법인의 성공사례-14
 15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 법인의 성공사례-15
 16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 법인의 성공사례-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 법인의 성공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1 ) 인도의 정치적, 경제적 환경

① 카스트 제도

② 인도의 잠재력

( 2 ) 인도 자동차시장의 전망

( 3 ) 현대차의 인도시장 진출 배경

( 4 )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성공 비결

① 인도인만을 위한 자동차 개발, 생산

② 일원적인 판매, 부품생산과 서비스체계

③ 부품업체의 정예화

④ 글로벌 환경조성

⑤ 자급자족형 종합공장 (100%의 단독 투자)

⑥ People First 의 경영정신

⑦ 고객, 기술, 품질, 사람을 최고로 만드는 기업

( 5 ) 앞으로의 과제

애로사항과 극복
1. 부품조달 부문

1) 부품업체 개발

2) 가격관리

3) 납기관리

4) 품질관리

2. 생산관리 부문

1) 공장건설

2) 장비 도입과 설치

3) 양산

Interview HMI 인도 생산법인장

* 현대 자동차의 인도 국제화

1. 환경 분석 및 전략

1) 인도 시장 환경

2) 현대 자동차의 4P 전략

3) SWAT 분석에 따른 현대 자동차의 전략

4) 인도 시장에서의 향후과제

* 현대자동차의 향후 과제


본문내용
( 1 ) 인도의 정치적, 경제적 환경
① 카스트 제도
인도는 고유의 카스트 제도가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으로 사회전반에 무수한 영향을 미치는 국가이다. 1974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하면서 헌법에 카스트제도를 무효화한다고 선언하고, 공직의 절반을 비 상류층 출신으로 중용하는 일종의 계급안배제도를 채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도 사회 깊숙이 계급이 존재 한다.특히 현재의 카스트제도는 현실순종적인 힌두이즘과 결합하여 인도인의 생활에 아주 깊이 자리 잡고 있다.
카스트제도가 정치적인 환경 경제적 환경에도 수많은 영향을 미친다. 인도에서 사업을 할 경우, 현지 동종기업을 자극하지 말아야 하며 가능 한 유능한 현지인 관리자를 고용하여야 한다. 이런 인도 고유의 카스트제도에서 비롯되는 수많은 문화적 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많은 고민들은 글로벌경쟁 시대를 살아가는 현재. 수많은 다국적 기업들의 어려운 숙제로 남겨져 있다.

② 인도의 잠재력
인도는 원유와 석탄은 물론 철광석 등 풍부한 천연자원을 가진 세계에서 일곱 번째로 넓은 국토에,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10억이 넘는 인구규모로 인하여 거대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1994년 1인당 GDP는 3백 74달러로 매우 낮은 편이지만 ,구매력 기준에 의하면 1천5백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상류층이 약 4천만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으며 중산층이 2억5천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난 구매력도 뒷받침되고 있다. 따라서 인도는 거대한 잠재력을 가진 시장으로 볼 수 있다.
떠한 1991년 들어서 라오정부가 실시한 개방정책으로 인해 1991년 이후 4년 동안만 6천여건의 합작투자가 이루어 졌고, 2억 5천만 명에 달하는 중간소득층 인구는 연간 10%의 비율로 성장하고 있다.1억 ~ 2억 명으로 추산되는 중산층의 구매력은 연 7%의 경제성장률과 맞물려 인도시장의 가치를 높여주고 있다, 인도시장에 대한 이러한 낙관적인 시장전망으로 세계의 다국적 기업들은 인도를 황금시장으로 보고 이곳에 성공적인 직접투자를 위한 방법들을 수없이 모색하고 있으며 ,그 노력들은 현재에도 수많은 결실로 계속되고 있다.

( 2 ) 인도 자동차시장의 전망
인류 문명의 시조라 할 만큼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인도지만 자동차산업의 역사만큼은 아주 짧다. 인도는 영국의 지배 하 에서 일찍부터 자동차 생산을 시작하였다. 이후 1920년 GM과 조립생산을 통해 당시의 영국지배층과 인도의 왕족, 귀족들에게 자동차를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인도의 자동차 산업의 정책은 1990년대에 급격한 변화를 격 게 되었다 .전환점을 만든 것은 1991년 시작된 라오정부의 경제 개방정책이었다. 라오정부는 사회주의 계획경제체제에 가깝던 인도에 외국인 투자 우대조치 규제철패 등을 내용으로 하는 경제개혁을 단행하였다 그리고 1992년에는 승용차 사업에 대한 생산개시 후 5년 이내에 국산화률 95% 달성의무 를 철패 하였다,
인도의 자동차시장 구조는 1998년 배기량 800cc에서 1,200cc급이 23%,1,600cc 이상이 전체의 72% 를 차치하고 있었으며 1,300cc에서 1,600cc 급이 23% 1,600cc 이상이 5%정도의 시장규모를 유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인도경제의 부흥으로 인한 중산층의 급격한 중산층의 급격한 증가는 인도시장에서의 중형차에 대한 많은 수요를 요구하며 ,소형차위주에서 의 자동차시장구조가 중형차에게로 점차 넓혀지며 자동차시장도 급격하게 다변화되어 가고 있다.

( 3 ) 현대차의 인도시장 진출 배경
앞에 경제적 정치적 환경에서 살펴보았듯이 인도의 1인당 GDP는 450불 내외나 구매력 기준 환산 시 1,520불에 달하는 것으로 평가 된다 또한 연간소득 3,000불 이상인 가구가 1억명 에 이를 정도로 안정적인 소비계층을 형성하고 있다 자체인구의 70% 이상을 점유하는 농촌 시장은 아직 미개발된 상태인 데 최근 농가 소비가 연 평균 25% 이상 씩 신장되고 이다. 세계은행이 세계 5위의 잠재구매력 보유국가로 평가 하고 상당수의 경제학자들이 21세기 세계 7대 경재대국의 하나로 인도를 지목할 만큼 잠재력이 큰 나라가 바로 인도 이다.특히 앞으로 인도와 중국시장을 석권하는 국가가 세계의 무역대국으로 군림할 것 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아울러 인도는 인근 서남아ㅣ아와 중동수출에도 유리한 입지 조건을 갖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이러한 인도의 잠재력을 성공의 큰 요소로 삼고 ‘95년는 공식적으로 인도 정부에 투자 허가 신청서를 제출한 것이다. 현대자동차는 신청서 제출 3개월 만에 정부허가를 받아내는 초유의 기록을 세우면서 세계인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것이다.
현대자동차가 이와 같은 쾌거를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인도의 국익과 합치되는 현대자동차의 자족 형 종합자동차 공장을 그것도 100% 단독투자로 짓겠다는 것이었다. 즉 다른 선진 메이커와 달리 자족 형 종합자동차 공장을 그것도 100% 단독 투자로 짓겠다는 것이 인도로 가는 문을 열었던 것이다. 현대자동차로서는 엄청난 투자비와 회수에 따른 부담감이 있었지만 급변하는 시장상황에서 신속하고 능동적인 대처를 위해 단독투자를 결정했다.

( 4 )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성공 비결
① 인도인만을 위한 자동차 개발, 생산
.기후와 문화에 적합한 자동차
현대자동차가 진출할 당시 마루티의 독과점 공급에 따른 소비자의 피해는 기술, 품질,AS등 전 부문에 걸쳐있었다. 또한 R&D에 대한 투자자가 전무 하다시피 한 마루티사의 젠은 나쁜 성능의 엔진에 좁은 내부공간 ,에어컨 성능은 기대하기도 힘든 수준의 성능이었다. 그나마도 생산능력의 부족으로 수요에 비해 공급이 엄청나게 모자라는 수준이었다. 현대자동차는 인도시장 진입 전 철저한 사전조사를 통해 이러한 문제점들을 발견하고 인도 형 자동차를 개발 ,선보였던 것이다.
첨단 MIP엔진을 장착하고 고온다습한 인도 기후에 맞게 에어컨의 성능을 강화 ,전기배선의 내수성도 보안했다. 또 열악한 도로 사정과 많은 가족이 함께 탑승하는 이용형태를 고려해 내부공간을 최대한 넓혔다. 또한 ,차선 구분이 없고 무단횡단이 일반적이어서 클렉슨 사용과 급정차가 빈번함을 고려하여 클렉슨과 브레이크의 내구성도 보강했다.
.저렴한 가격과 효과적인 광고를 통한 양면전략.
경쟁사인 마루티 젠 보다 저렴한 특별 가격을 선보임으로서 소비자의 관심을 자극했다.
첨단기술, 최신 스타일 ,낮은 유지비, AS,저렴한 부품가 등으로 이미지를 굳히면서 인도인들의 신뢰를 얻기 시작했다.
인도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는 국민 배우 ‘사루칸’에게 상트로를 소개하는 시리즈 광고를 통해 “ZipDrive"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내고 누구나 운전하기 편한 차의 이미지를 구축했다. 자동차 전문잡지 및 전국 일간지 텔레비전 자동차 전문잡지 기자를 대상으로 주행테스트 를 실시하고 한국을 방문함으로써 현대자동차의 명성을 확인시켰다

② 일원적인 판매, 부품생산과 서비스체계
현대자동차가 인도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배경은 기본적으로 제품의 성능에 대한 만족이겠지만, 판매통로와 부품,AS에 대한 역할 또한 큰 부분을 차지한다.
어떤 문제가 생기더라도 24시간 내에 해결할 수 있는 정비체제를 구축했다.
판매초기에는 한국인 정비사를 주요거점 도시에 전진 배치함으로써 인도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심어주어 체계화된 고객관리 프로그램으로 소비자들을 만족시켜준다.
현대자동차는 주요 부품의 현지화를 통해 경쟁사보다 20~30% 정도 낮은 가격으로 순정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현대 자동차 인도 공장인 HMI는 고품질을 저가에 제공하고 판매이후에도 철저한 AS로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있다.

③ 부품업체의 정예화
인도의 부품산업은 전체적으로 규모가 작고 기술 수준이 낙후돼 있을 뿐 아니라 부품 업체가 다원화돼 있다. HMI(Human Machine interface) 는 규모의 경제 실현을 위해 업체를 63 개로 정예화 시키고 ,또한 경쟁사의 우량 부품업체를 이용하는 등 업체를 일원화시킴으로써 부품의 가격을 최소화 시키고 있다, 핵심부품은 협력업체가 동반 진출하여 공급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HMI 는 품질확보를 위해 한국을 포함한 외국사와의 합자를 추진하며 ,현대자동차 R&D 의 전폭적 지원 하 에 설계전문가가 장기 파견되어 인도 조건에 맞는 사양을 설계하고 적용하고 있다.
자동차의 원활한 공급은 부품의 납기에 있다. 워낙 방대한 인도에서 신속하게 부품을 공급받기 위해 HMI 인근지역에 업체를 유치하고 원거리 업체는 인근에 부품창고를 설치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자재부문에서는 향후 원가절감, 품질향상, 기술향상 으로 지속적인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④글로벌 환경조성
고온다습한 기후, 도로, 항만, 운송수단 등 열악한 사회간접자본, 전기, 전력, 용수 등 부대시설의 부족 등 공장 설립 시 많은 걸림돌이 산재해 있었으나 HMI 는 치밀한 사전 대응으로 생산성 향상의 터를 닦아 왔다. 고온다습한 기후를 극복한 녹 발생방지용 특수진공 포장진공 포장공법 사용, 한국인 지휘 감독하 에 설치한 도로, 항만과 한국인 동승 내륙운송, 정전에 초청한 장비 설치 등 세계 어느 공장에도 뒤지지 않는 여건을 갖추었다 .장비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물류를 재 저장 하여 생산성을 향상시켰다.
HMI 는 IQS 1위를 고수함으로써 품질을 확보하고 자재 노무 경비를 현 수준에서 20%
절감하고 금형 절삭공구를 현지국산화 함으로써 원가를 낮추고 주변 조경시설을 확충하는 등 생산 공장 운영을 목표로 매진하고 있다.

⑤자급자족형 종합공장 (100%의 단독 투자)
현대자동차로서는 엄청난 투자비와 회수에 따른 부담감이 있었지만 급변하는 시장상황에서 신속하고 능동적인 대처를 위해 단독투자를 결정한 것이다. HMI 공장은 65만평의 대지 위에 9,000억원을 투입해 설립한 회사로서 단순 조립만을 수행하는 공장이 아니다. 엔진,트랜스미션, 프레스, 자체, 도장, 의장 공장 등의 생산시설 뿐 아니라 성능시험연구소, 주행시험장의 연구시설 까지 갖추고 있다. 즉 현지 환경에 맞는 자체 상품을 연구 개발하여 시험 제조 판매까지 전 과정을 완수하는 명실상부한 자 족 형 종합자동차 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