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

 1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1
 2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2
 3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3
 4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4
 5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5
 6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6
 7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7
 8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8
 9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9
 10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10
 11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11
 12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12
 13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13
 14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14
 15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15
 16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16
 17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17
 18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18
 19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19
 20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외국의 실태

1) 각국의 이민자 문제

2) 선진국의 이민정책 유형

2. 각 나라별 다문화 교육 사례

1)미국

2)캐나다

3) 프랑스

4)영국

5)독일

6) 일본

7)호주

8)스웨덴

9)싱가포르

-첨 부-





네티비즘(Nativism)

동화주의(Assimilation)

용광로 이론(Melting Pot)



‘유입통합계약’에 따른 통합 프로그램의 내용



보고서‘새로운 세기를 위한 호주의 다문화주의:포용을 향하여’



통합정책

참고문헌

나라별 교육정책 비교·분석표

본문내용
6) 일본
일본은 재일외국인의 증가세가 커지고 있는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문화공생’개념을 채택하였다. ‘공생’이라는 단어는 원래 생태학에서 사용되었던 개념이다. 1970년 들어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공존’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고자 장애운동에서 이 단어가 널리 사용되었고, 1980년대 이후 뉴커머 외국인들이 증가하면서 이들이 지칭하는데 ‘공생’개념이 사용되었다.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을 담당하고 있는 주요 주체는 크게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시민단체, 기업, 학교 등으로 나뉜다. 그러나 생활현장에서 가장 가까운 기층 시민 단체와 외국인 비중이 높은 지자체는 다문화공생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 반면, 생활현장에서 떨어져 있는 중앙정부는 상대적으로 낮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현재 일본의 중앙정부는 2005년 ‘다문화공생추진플랜’을 책정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이에대한 작업을 시작하여 기존의 소극적 자세에서 벗어나고 있다.
1990년대부터 공교육 제도가 단일 민족중심이라는 비판이 제기 되었고, 기존의 국민교육 체제에 대한 대안으로 다문화공생 교육이 제시 되었다. 다문화공생 교육은 단일문화를 강제하는 기존의 국민교육 체제로 인해 소수자가 불평등한 대우를 받거나 불리한 입장에 놓이지 않도록 교육 환경 전체를 개혁 할 것을 주장하고, 차이를 인정함으로써 민족, 문화적 배경에 관계없이 자기를 긍정하고 능력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는 실천과 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일본에서 다문화공생 교육의 필요성은 실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국인 어린이들이 생활하고 있는 현장에서부터 출발하였다. 외국인 어린이들이 주로 부딪치는 문제는 학교 적응, 학력, 진학, 취업, 자기정체성 등 학교교육과 관련된 것들이지만 이를 풀어가기 위한 움직임은 학교 울타리를 넘어 지역사회가 연계된 사회로 전개되었다. 이런 맥락에서 일본의 다문화공생 교육은 다문화 정책의 포괄성 뿐 아니라, 실천적 차원에서 생활자 중심의 정책과 구체적인 정책 대상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가 될 수 있다.


7)호주
이민자에 의하여 전파된 영국계 백인 주류사회와 토착 원주민(Aborigine) 간의 갈등·수탈 관계를 경험한 호주는 세계 각국의 우수한 이민자를 유치하는 방안으로 다문화주의를 채택하였다. 호주는 초창기 백호주의(白濠主義, White Australia Policy)를 견지하며 백인 이외의 인종, 특히 아시아계의 입국·정착을 배척하였으나 우수 인재 부족에 직면하자 세계 각국에서 양질의 이민자를 유치하기 위하여 1978년 그 정책을 폐지하였다. 그리고 ‘다민족·다문화 사회’를 공식적으로 표방하였다.
백호주의를 견지할 때 호주에서는 앵글로색슨이 항상 우선이었고 모든 이민자는 백인 주류사회의 문화에 동화되어야 했다. 백호주의 폐기와 함께 다문화주의를 선포한 호주 정부는 아시아계 이민 문호를 크게 확대하였다.

호주 정부의 다문화주의 정책
① 책임 (responsibilities of all : 모든 국민은 자유와 정의를 구현하기 위한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