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약물중독, 음주, 흡연

 1  여성의 약물중독, 음주, 흡연-1
 2  여성의 약물중독, 음주, 흡연-2
 3  여성의 약물중독, 음주, 흡연-3
 4  여성의 약물중독, 음주, 흡연-4
 5  여성의 약물중독, 음주, 흡연-5
 6  여성의 약물중독, 음주, 흡연-6
 7  여성의 약물중독, 음주, 흡연-7
 8  여성의 약물중독, 음주, 흡연-8
 9  여성의 약물중독, 음주, 흡연-9
 10  여성의 약물중독, 음주, 흡연-10
 11  여성의 약물중독, 음주, 흡연-11
 12  여성의 약물중독, 음주, 흡연-12
 13  여성의 약물중독, 음주, 흡연-13
 14  여성의 약물중독, 음주, 흡연-14
 15  여성의 약물중독, 음주, 흡연-15
 16  여성의 약물중독, 음주, 흡연-16
 17  여성의 약물중독, 음주, 흡연-17
 18  여성의 약물중독, 음주, 흡연-18
 19  여성의 약물중독, 음주, 흡연-19
 20  여성의 약물중독, 음주, 흡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의 약물중독, 음주, 흡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성의 음주
1) 술의 정의와 분류
2) 음주제한
3) 술의 장단점
4) 여성음주 실태
5) 음주동기와 관련요인
6) 여성음주에 관련된 사회인구학적 특성
7) 음주의 영향
8) 문제음주자의 치료와 건강한 음주
2. 여성의 약물중독
1) 약물(Drugs)의 정의
2) 약물의 특징(WHO 정의)
3) 약물중독 장애
4) 약물의 종류
5) 약물중독 관련소식
3. 여성의 흡연
1) 여성흡연의 심각성
2) 여성 흡연의 원인
3) 여성 흡연으로 인한 영향
4) 간접 흡연
5) 금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가 다양화되고 여성의 사회진출이 많아지고 있는 요즈음 무엇보다도 여성의 역할이 증대하고 있고 이에 따른 여성의 건강증진이 중요시 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여성의 건강증진을 위한 건강한 행위를 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우선 여성의 건강을 위해하는 행위인 마약중독, 술 그리고 담배에 대한 정의와 그 실태를 본론에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여성의 음주

여성의 사회진출과 활동이 늘어나면서 남성들의 문제로만 여겨졌던 음주문화가 여성에게로 번져가고 있다, 술을 마시는 여성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던 과거와는 달리 이젠 여성들의 음주도 당연시되고 있는 지금 잘못된 음주문화는 남녀 모두가 조심해야 할 일이다.
요즘음 여성의 음주는 보편화되었고 아무런 허물이 되지 않는다. 한 광고회사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여성 가운데 55%가 ‘술을 마신다’고 응답했으며 날마다 술을 마신다는 상습음주자의 비율도 전체 응답자의 5%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고학력층 젊은 여성들이 새로운 음주인구의 중심세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전문대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여성은 44%가 술을 마시는 것으로 나타나 중졸 이하의 14%에 비해 휠씬 높은 음주비율을 나타냈다. 연령 면에서도 20대가 4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전통적으로 여성 음주 계층인 50대의 10%를 압도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또 여대생 70%, 직장여성의 90%가 자주 술을 마실 기회를 갖는다고 응답해, 새롭게 여성음주의 주도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젊은 여성들이 음주기회도 그만큼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여성들의 음주가 잘못되거나 문제만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단순히 의학적인 측면에서만 살펴보아도 그 문제점들은 많다. 우선 여성은 대체로 알코올분해 효소가 남성보다 적게 분비된다. 같은 술을 마셔도 여성의 간이 빨리 나빠지며 이로 인한 사망률은 남자보다 5배정도 높다. 또 알코올은 여성의 호르몬체계에 변화를 일으켜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을 유발하며 불임과 유산과 사산, 저체중아 출산의 원인이 된다. 특히 임신초기의 음주는 ‘태아알코올 증후군’이 원인이 되는데, 이런 아기는 자라서 평균 지능지수70으로 평행 학습장애가 나타나며 안면기형과 심장기형, 성장 발달장애를 보인다. 남성에 비해 알코올을 분해할 수 있는 능력이 남성의 절반 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위험한 것은 상습적인 음주이다. 매일 술을 마실 경우 남성은 10년이 지나면 알코올 의존증 환가가 되는 반면에, 여성은 6년밖에 걸리지 않는다. 그러므로 여성의 상습적 음주는 주의해야 한다. 사실 여성음주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젊은 여성들의 경우에는 술 마시는 인구에 비해 알코올을 의존의 위험은 작은 편이다. 젊은 여성들 사운데
참고문헌
1. 한국여성 증진위원회 (2002). 여성건강 . 현문사.
2. 박영숙, 장순복, 이은희, 신혜숙 (1999). 현대여성의 건강생활. 현문사.
3. 송미숙 (1987). 여대생에 있어서 흡연양상과 흡연이 영양섭취 및 식습관에 미치 는 영향.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김상두, 김창균(1999). 상습흡연 여성의 흡연상태와 금연상태에서 심폐기능의
연구비교. 중부대학교 논문집.
5. 술, 담배, 스트레스 그 위험한 비밀 - KBS 영상사업단 : 이영돈
6. 아름다운 젊음(vol 30, 2003 )-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7. 마약류 및 약물남용 예방교육 교재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제 2 증보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