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태양광발전시스템

 1  [환경] 태양광발전시스템-1
 2  [환경] 태양광발전시스템-2
 3  [환경] 태양광발전시스템-3
 4  [환경] 태양광발전시스템-4
 5  [환경] 태양광발전시스템-5
 6  [환경] 태양광발전시스템-6
 7  [환경] 태양광발전시스템-7
 8  [환경] 태양광발전시스템-8
 9  [환경] 태양광발전시스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 태양광발전시스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태양광 발전이란?
Ⅱ. 태양전지(Solar Battery)
1. 원리
2. 종류
3. 효율
Ⅲ. 태양광 발전기
Ⅳ. 태양광 발전의 일반적인 특성 및 장, 단점
Ⅴ. 외국 및 국내의 태양광 발전 현황
1. 미 국
2. 일 본
3. 유럽공동체 (EC)
본문내용
Ⅰ. 태양광 발전이란?

태양광발전은 깨끗하고 무한한 태양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기술이다.
기본 원리는 반도체 pn 접합으로 구성된 태양전지(solar cell)에 태양광이 照射(조사)되면 光(광)에너지에 의한 전자-양공 쌍이 생겨나고, 전자와 양공이 이동하여 n층과 p층을 가로질러 전류가 흐르게 되는 光起電力 效果(광기전력 광기전력 [ 光起電力 , photoelectro-motive force ]
반도체에는 p형과 n형의 2가지 전도(傳導)형이 있으며, 이 2가지 형의 반도체를 접합한 것이 pn접합이다. pn접합면에 어떤 파장의 빛을 쬐면 p형에는 (+), n형에는 (-)의 전압이 나타나 전류를 흐르게 할 수 있는 광기전력이 생긴다. 광기전력은 광전지 등에 응용된다.
효과;photovoltaic effect)에 의해 起電力(기전력)이 발생하여 외부에 접속된 負荷(부하)에 전류가 흐르게 된다. 이러한 태양 전지는 필요한 단위 용량으로 直(직)·竝列(병렬) 연결하여 기후에 견디고 단단한 재료와 구조의 만들어진 태양전지 모듈(solar cell module)로 상품화 된다.

Ⅱ. 태양전지(Solar Battery)

1. 원리


태양전지는 크게 태양열 전지와 태양광 전지로 나눌 수 있다. 태양열을 이용하여 터빈을 회전시키는 데 필요한 증기를 발생시키는 장치는 태양열 분야(solar thermal electricity)이고, 태양빛( photons)을 반도체의 성질을 이용하여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가 태양광 분야(photovoltaic solar cells) 이다. 태양광 전지의 작동원리는 전기에너지를 빛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발광 다이오드(lighting emitting diode, LED)나 레이저 다이오드(laser diode)와 반대라고 생각하면 된다. 태양에너지 기술은 꾸준히 발전하여 현재 일부 시스템이 상용화 되었거나 상용화를 서두르는 단계에 와 있다.
대부분 보통의 태양전지는 대면적의 p-n 접합 다이오드(p-n junction diode)로 이루어져 있다. 광전 에너지 변환(photovoltaic energy conversion)을 위해 태양전지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요건은 반도체 구조 내에서 전자들이 비 대칭적으로 존재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림1은 p-n 접합의 비 대칭성을 나타낸 것이다. n-type 지역은 큰 전자밀도 (electron density)와 작은 정공밀도(hole density) 를 가지고 있고 p-type 지역은 그와 정반대로 되어
참고문헌
에너지대안센터 (http://www.energyvision.org)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 (http://www.kier.re.kr)
알기 쉬운 환경 과학 (Miller, Jr. 시그마프레스)
네이버 지식 검색 (http://www.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