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유학의 형성과 선진 유가의 발전

 1  [동양철학] 유학의 형성과 선진 유가의 발전-1
 2  [동양철학] 유학의 형성과 선진 유가의 발전-2
 3  [동양철학] 유학의 형성과 선진 유가의 발전-3
 4  [동양철학] 유학의 형성과 선진 유가의 발전-4
 5  [동양철학] 유학의 형성과 선진 유가의 발전-5
 6  [동양철학] 유학의 형성과 선진 유가의 발전-6
 7  [동양철학] 유학의 형성과 선진 유가의 발전-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양철학] 유학의 형성과 선진 유가의 발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머리
1.공자이전의 儒
2.공자시대의 儒
3.공자의 儒
4.공자이후의 儒집단
본문내용
들머리...
전공자이든 아니든 오늘날 儒學에 호기심을 느끼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정작 “儒(家, 學 ,敎)가 무슨 뜻입니까?”하고 물었을 때, 질문에 답을 하는 이들이 거의 없을 것이다. 혹자는 ‘孔子를 宗師로 하는 학파를 일컫는다.’라고 대답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대답만으로는 儒의 기본 성질 자체를 이해하는데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儒(家, 學, 敎)의 성격, 특징, 시대에 따른 의미의 변화를 정확하게 알 수 없다. 따라서 儒學을 공부한다, 혹은 이해한다는 것은 먼저 ‘儒’라는 글자가 무엇인지를 밝히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
儒의 뜻을 밝히려면 먼저 문자학적 연구가 필요하다. 언어는 반드시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며 불변적 형태로 이해되는 문자 역시 외형은 거의 변하지 않더라도 그 문자가 담는 내용은 바뀌게 된다. 그러므로 ‘儒’라는 글자가 제일 먼저 어느 기록에서 나타났으며 ‘儒’자가 발견된 문헌의 시대는 언제이며, 그 시대의 儒는 어떠한 의미로 쓰였는지 찾아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초기에 생성된 儒가 각 시대를 거치면서 어떤 의미들을 담아왔는지도 찾아 비교, 분석해야만 비교적 올바르고 정확한 儒의 변천사와 그것의 시대별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오늘날 사람들은 대개 儒의 개념이 공자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儒란 본래 ‘巫(堂)’을 뜻하는 말로써 商代 이전부터 내려오던 말이다. 그것이 周代에 이르러 점차 제사담당을 의미하게 되었고 수많은 계층분화가 일어나 儒의 역할과 의미는 매우 복잡한 양상을 띠게 되었다. 春秋시기에 이르러서 儒는 그 지위가 전락되어 비교적 비천한 전문집단이 되어갔으나 공자에 의해 새로운 의미를 부여받는다. 그리고 공자의 학문과 인덕은 수많은 젊은이들을 매료시켰고 그들이 공자에게 배우기 위해 모여듦에 따라, 초기 소규모의 비공식적인 공자 중심의 토론모임이 점차 하나의 교단(敎團)을 이루게 되었다. 공자 死後에 儒는 이미 학파, 즉 여러 儒家를 성립하였고, 이러한 교단들은 공자 시기와 달리 주로 개인의 도덕 교육, 제례교육, 정치철학을 중시하게 되면서 점차 교조주의(敎條主義), 존사주의(尊師主義)적 성격을 띠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