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학] 인공지능과 인간강화에 관한 고찰

 1  [문화학] 인공지능과 인간강화에 관한 고찰-1
 2  [문화학] 인공지능과 인간강화에 관한 고찰-2
 3  [문화학] 인공지능과 인간강화에 관한 고찰-3
 4  [문화학] 인공지능과 인간강화에 관한 고찰-4
 5  [문화학] 인공지능과 인간강화에 관한 고찰-5
 6  [문화학] 인공지능과 인간강화에 관한 고찰-6
 7  [문화학] 인공지능과 인간강화에 관한 고찰-7
 8  [문화학] 인공지능과 인간강화에 관한 고찰-8
 9  [문화학] 인공지능과 인간강화에 관한 고찰-9
 10  [문화학] 인공지능과 인간강화에 관한 고찰-10
 11  [문화학] 인공지능과 인간강화에 관한 고찰-11
 12  [문화학] 인공지능과 인간강화에 관한 고찰-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학] 인공지능과 인간강화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공지능
1) 인공지능의 정의
2) 인공지능의 역사
3) 인공지능 언어
4) 인공지능 활용영역
5) 인공지능의 한계
6) 미래 인공지능 연구의 조망
7) 다양한 연구 영역을 넘나드는 인공지능 프로젝트
2. 인간강화
1) 사이보그
(1)현실에도 존재하는 사이보그
(2)사이보그 기술
(3)사이보그의 미래와 문제점
2) 트랜스휴먼과 포스트휴먼
(1) 트랜스휴먼, 포스트휴먼의 정의
(2) 포스트휴먼에 대한 의견들
(3) 포스트휴먼의 미래
3. 결론
본문내용

4)인공지능 활용영역
Autonomous planning and scheduling우주항공 관련 분야 : 지구에서 1 억 마일 떨어진 곳에서, Nasa 의 Remote Agent 프로그램은 최초로 자율계획 프로그램을 탑재하여 우주선의 작동 계획 을 통제한다 (Jonsson et al 2000). Remote Agent 는 땅위에서 이루어지는 어려운 목표를 위해 계획을 짜고, 그 계획이 실행되면서 우주선의 작동을 모니터하여 문제들을 감지하고, 진단하고, 복구하게 된다.
Game Playing게임분야 : IBM 의 Deep Blue 는 공식적인 체스 시합에서 Garry Kasparov 를 3.5 대 2.5 로 격파하여 최초로 세계챔피언을 이긴 컴퓨터 프로그램이 되었다 (Goodman and Keene 1997). Kasparov 는 그와 대면하고 있는 "새로운 종류의 지능" 을 느꼈다고 말했다. Newsweek 는 그 시합을 "두뇌의 마지막 저항 (last stand)" 라고 묘사했다.
Autonomous control운전하는 인공지능 : ALVINN 컴퓨터비전 시스템은 레일을 따라서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게 훈련시킨 것이다. 그것은 CMU 의 NAVLAB 에 있는 컴퓨터가 제어하는 미니밴으로서 미국을 가로질러 2850 마일을 여행하였으며 시간상으로 98 % 를 스스로 운행한 것이다. 나머지 2 % 를 인간이 대신하였는데 대개 굽은 도로등을 탈출하게 한 것이다. NAVLAB 는 비디오 카메라로 ALVINN 에게 도로의 영상을 전송하고, 이전의 훈련주행의 경험을 바탕으로 컴퓨터들이 최상의 운전 방향을 계산한다.
Diagnosis의료 진단 : 확률분석에 기초한 의료 진단 프로그램은 의학의 여러 분야에서 전문의사의 수준까지 수행할수 있게 되었다. Heckerman (1991) 은 임파절 병리의 핵심 전문가가 특별히 어려운 케이스의 진단을 프로그램이 하는 것을 조롱하는 경우를 묘사한다. 그 프로그램을 만든 사람은 그러한 진단을 한 이유를 컴퓨터에게 물어보라고 권유하였다. 그 프로그램은 그러한 결정을 내리는데 영향을 미친 주요한 factor 들을 지적하면서, 그 케이스에서 여러 증상들간의 미묘한 상호작용을 설명하였다. 결국 그 전문가는 그 프로그램을 인정하였다.
Logistics Planning (병참 계획) : 1991 년 걸프전쟁 동안에 미국은 수송을 위한 자동화된 병참 계획과 스케쥴링을 하기 위해 Dynamic Analysis and Replacing Tool, DART (Cross and Walker 1994) 를 배치했다. 이것은 한번에 50,000 의 차량, 트럭, 사람이 투입되는 것으로, 출발점, 목적지, 경로, 모든 요소들 사이의 분쟁해결 (conflict resolution) 등을 계산해 내야만 했다. AI planning 기술은 다른 방법으로는 수주일 걸리는 것을 수시간 내에 하나의 계획을 만들어 내게 했다.
Robotics미세수술분야 : 많은 외과의사들이 지금은 미세수술 (microsurgery) 에서 로봇의 도움을 받는다. HipNav (DiGioia et al 1996) 은 컴퓨터비전 기술을 사용해서 환자의 신체 내부의 해부학적 구조를 3차원 모델로 만들어 내고, 대체할 보철물을 삽입하기 위해서 robotic control 을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언어이해와 문제해결 (Language understanding and problem solving) : PROVERB (Littman et al 1999) 은 대부분의 인간보다 crossword puzzle 을 더 잘 푸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다. 그것은 가능한 단어공간의 제약들, 과거의 퍼즐에 대한 큰 데이터베이스, 사전을 포함한 많은 정보소스, 많은 영화와 배우들에 관한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등을 사용한다.

5) 인공지능의 한계
(1) 형식 체계와 창조성의 문제 
인공지능 구현의 부적절함을 지적하는 논변 중 하나는 기계가 과연 다양한 추리 능력을 지닐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현재의 디지털 컴퓨터는 분명히 형식적 추론 기계이다. 내부의 연산 작용은 정확하게 연역 논리의 규범을 따르고 있다. 만약 인간의 추리 과정을 컴퓨터로 대신하게 하려면 먼저 그것을 형식 체계 내에 담아야 한다. 건전한 형식 체계는 그 속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분명하게 정의되어야 하고 모순이 허용되지 않는다. 그런데 인간의 추리에는 종종 애매하고 모호한 용어가 사용되고, 때로는 모순적인 정보들이 함께 처리되고 있다. 이러한 점은 컴퓨터가 인간처럼 생각할 수 없다고 주장할 수 있는 결정적 이유가 되는 것처럼 보인다.
(2) 자기 의식과 인식론의 문제
자기 의식은 서로 상충되는 여러 하위 인지 기능들 사이에서 균형을 취하고 통합을 이루기 위해서 기존의 신념 체계를 포함한 내부의 인지 체계 전체에 대한 반성을 한다. 또한 최종 행위의 선택에도 결정적으로 관여하며 처리하기 곤란한 일에 직면했을 때 주어진 상황에 처해 있는 자신의 정체성(identity)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반성을 한다.
컴퓨터의 경우에도 자기 의식은 효과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부분적 인지 기능을 담당하는 수많은 하위 단원(module)들로 구성된 시스템으로서의 컴퓨터가 어떤 일을 수행하다 보면 종종 하위 단원들간의 충돌이 발생하게 될 것이다. 이 충돌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보다 상위의 인지 기능을 통한 하향식 통제가 가능해야 될 것이고, 이것은 결국 시스템 전체에 대한 반성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 또한 주어진 일에 대한 자신의 처리 능력을 인지하고 다른 시스템과의 협동을 통해 일을 분담함으로써 업무의 효용을 극대화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자기 의식이 효과적인 컴퓨터가 되기 위한 요건임을 인정한다 해도 과연 이런 기능이 기계에 프로그램으로 적절하게 구현될 수 있을 것인가? 라는 문제는 여전히 남는다.
참고문헌
신종호, 「인류의 꿈을 향한 인공지능 테크놀러지」, 마이크로소프트웨어, 2010
이기호, 「인공지능의 빛과 그늘」, 2001
이동훈, 「현실화되고있는 사이보그시대」, 파퓰러 사이언스, 2010
이초식,『인공지능의 철학』,고려대학교 출판부, 1993.
진중권, 「호모 사피엔스에서 트랜스휴먼으로」, 한국일보, 2007
도우치.준이치, 최기선 역, 『인공지능 입문』 , 서울: 미래사, 1994.
Babin, Dominique. 『포스트휴먼과의 만남』 궁리출판, 2007.
Garreau, Joel. 『급진적 진화』, 지식의숲, 20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