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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분석] 아바타의 스토리구조와 흥행요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아바타의 스토리 구조
2.아바타의 흥행 요인
- 아바타는 게임이다.
- 아바타의 힘
본문내용
-일상
-모험의 소명
-소명의 거부
-멘토와의 만남
-모험의 관문 돌파
-시험
-동굴 가장 깊은 곳에 접근
-시련
-보상
-귀환의 길
-각성
-일상 세계로의 귀환
명사
1. (힌두교・불교에서 신의) 화신 . 분신
2. (컴퓨터의) 아바타
아바타(Avatar)란 산스크리트어 Ava(내려오다)와 Terr(땅 또는 아래)의 합성어로 ‘내려온 자’라는 뜻으로 환신, 분신이란 개념이며, ‘인간이 위험에 처해있을 때 신이 인간을 구하기 위해서 지상으로 하강한다’는 뜻을 갖고 있다.
‘네티즌이 ID와 함께 가상공간에서 사용하는 자기표현의 수단이자 상징물’(이지원, 2002)
‘그래픽 위주의 가상사회에서 자신을 대표하는 가상육체’(김조희, 2001)
탈 육체화된 인간이 육체성을 바탕으로 한 현실의 인간을 대체하는 새로운 인간상(정기도, 2000)
사이버스페이스 속에서 인간의 형상을 지닌 인간의 신체화(embodiment)된 대리자(우상옥, 2000)
사용자가 게임을 수행하기 위해서 게임 내의 캐릭터를 선택하고 그 캐릭터에 이름을 붙여서 자신을 대신하게 하는 사이버 상의 분신(최세경,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