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히딩크의 카리스마적 리더쉽

 1  [리더십] 히딩크의 카리스마적 리더쉽-1
 2  [리더십] 히딩크의 카리스마적 리더쉽-2
 3  [리더십] 히딩크의 카리스마적 리더쉽-3
 4  [리더십] 히딩크의 카리스마적 리더쉽-4
 5  [리더십] 히딩크의 카리스마적 리더쉽-5
 6  [리더십] 히딩크의 카리스마적 리더쉽-6
 7  [리더십] 히딩크의 카리스마적 리더쉽-7
 8  [리더십] 히딩크의 카리스마적 리더쉽-8
 9  [리더십] 히딩크의 카리스마적 리더쉽-9
 10  [리더십] 히딩크의 카리스마적 리더쉽-10
 11  [리더십] 히딩크의 카리스마적 리더쉽-11
 12  [리더십] 히딩크의 카리스마적 리더쉽-12
 13  [리더십] 히딩크의 카리스마적 리더쉽-13
 14  [리더십] 히딩크의 카리스마적 리더쉽-14
 15  [리더십] 히딩크의 카리스마적 리더쉽-15
 16  [리더십] 히딩크의 카리스마적 리더쉽-16
 17  [리더십] 히딩크의 카리스마적 리더쉽-17
 18  [리더십] 히딩크의 카리스마적 리더쉽-18
 19  [리더십] 히딩크의 카리스마적 리더쉽-19
 20  [리더십] 히딩크의 카리스마적 리더쉽-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리더십] 히딩크의 카리스마적 리더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ⅰ.많은 국가 간 경기를 통한 학습효과
ⅱ.16강이라는 확실한 목표설정
ⅲ.칭찬과 긍정적 발언을 기반으로 하는 X Y 이론
ⅳ.선수선발에 관한 공정성이론
ⅴ.히딩크의 카리스마적 리더쉽
ⅵ. 커뮤니케이션

3. 결 론

4.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 라모스
후안데 라모스가 잉글랜드에서 실패한 원인은 크게 두가지이다. 팀자체를 자신만의 색깔로 한번에 바꾸려고했다는것과 의사소통의 부재라는점이 그것이다. 라모스 감독은 프리미어리그에서 추구해야 할 축구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 그는 지나치게 스페인식 축구 전술을 무리하게 도입시키고 있으며, 이는 고스란히 프리미어리그에서 뛰고 있는 선수들의 전술적응 어려움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그는 전 시즌까지 안정적으로 주전으로 활약하고 있던 선수들을 대량으로 방출하고 빅리그에서 풀타임으로 뛸만한 기량을 지니고 있는지는 검증되지 않은 선수들을 대표선수로서 국제무대의 검증만을 가지고 어마어마한 금액으로 팀에 불러들였다. 다른 나라들과의 경기 후의 결과나 경기 전에 분석보다는 선수 영입에 더 많은 관심과 비용을 쏟아부은 것이다. 그리고 그가 계속 추구하고 있는 전술은 지나치게 공격적이라 수비라인이 불안한 상황에서 추가적인 수비수 보강이 없었다는 것도 문제점이다.
영어를 능숙하게 구사하지 못하는 라모스는 언어의 장벽을 넘지 못한 채 ‘진정한 리더’로서 군림하지 못했다. 이는 가뜩이나 새로운 선수들의 대거 이적으로 바뀐 선수단을 뭉치게 하지 못했다. 토트넘 선수들은 갖고 있는 기본적 능력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뛰고 있는 위치를 이해하지 못했으며, 이는 경기력으로까지 이어지게 된다.

◉ 스콜라리
스콜라리의 명성은 2002년도 한일 월드컵때 정상을 밟게되며, 그 뒤로도 포르투칼 국대감독을 맞으며 세계 최고의 명장으로써의 지휘를 확고히 한다. 그리고 08유로때 포르투칼을 이끌며 좋은 성적을 거둠으로써, 세계 최고의 팀이라고 불리우는 전년도 챔스 준우승을 자랑하는 잉글랜드의 첼시로 넘어간다. 그러나 여기에서 그는 실패하게 된다.
스콜라리는 자신이 포르투칼에서 했던 윙포워드 위주의 전술을 계속 사용하려고 했고, 그것은 실패로 돌아가게 된다. 윙의 천국인 포르투칼과는 달리 첼시는 변변찬은 윙이 없다. 그러나 전술을 바꾸려는 시도를 하지 않고 계속 자신의 전술을 밀고 나갔다. 4-5-1과 4-3-3을 사용한 전술은 결과적으로 실패했다. 디디에 드록바와 니콜라 아넬카의 합작을 이루어내지 못했고 야심차게 영입한 선수들의 위력도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 클럽팀과 대표팀의 차이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 애국심이 바탕인 대표팀은 자신의 나라를 위한 명예를 위한 것이고, 뛴다면 좋지만 뛰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격려해주고 응원해줄뿐 감독을 미워하거나 하는 경우는 잘 없다. 하지만 클럽팀은 자신의 직장이고 자신이 매일매일 훈련하고 뛰는 곳이다. 축구선수로써 나아가기 위해서, 당연히 클럽팀에서는 매경기 뛰는 걸 원할 것이다. 하지만 스콜라리 감독은 그런부분에서 선수들의 생각을 이해하지 못했다. 선수장악에 실패한 것이다.
결국 하위권 팀에 덜미를 잡히고, 상위권 팀에도 힘을 쓰지 못했다. 중압감을 이기지 못한 나머지 스콜라리 감독은 언론과 인터뷰에서도 적절하지 못했다. 인터뷰를 본 팬들의 불만은 산더미처럼 쌓여만 갔다.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지 못한 스콜라리 감독에 대한 미움이 이유가 됐다. 스콜라리의 사고방식은 너무 국가대표팀 감독의 사고방식이었고, 클럽감독의 사고방식은 아니었다고 생각된다. 그는 자기팀 윙들을 칭찬하면서 그들의 사기를 끌어올릴 생각은 하지 않고, "호빙요"만 외쳤으며, 호빙요가 실패한 이후라도, 없어도 괜찬다 우리팀 윙
참고문헌
『조직 행동 연구』 백기복. 창민사.2002
『꿈★은 이루어진다』 조선일보사. 2002
『히딩크에게 배우는 인사관리』 김기태. LG경제연구원.2002
『순수독단형 본프레레 감독』 백기복
『CEO 히딩크:게임의 지배』 이동현 바다출판사.2002
네이버 지식검색 www.naver.com
스포츠조선 http://sports.chosun.com
Fifa 월드컵 홈페이지 선수 선발 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