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문학] 바다에 대한 문학 주제학적 연구-초월과 현실의 양면성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문제 제기 및 연구방법
바다의 상징성 및 고전문학에 나타난 바다의 전상
Ⅱ. 본론
고대~중세시대
조선시대
개화기~일제시대
현대
Ⅲ. 결론
바다 이미지의 변전양상
바다 : 변치 않는 문학의 소재
본문내용
테마, 모티프, 소재, 이미지 등의 주제적 단위가 문학적 현상 속에서 어떻게 지속, 변형되고 있는지 연구하는 방법
특수사로서 작품의 미학적 특징과 역사적 변전양상을 함께 살펴볼 수 있음
고전과 현대를 아우르고 그 사이의 연결고리를 찾아내어 전통의 계승 또는 단절을 논할 수 있음
시대와 장르를 넘어 주제적 단위를 중심으로 고전과 현대를 포괄하는 문학체계를 세울 수 있음
ㅂ ㅏ ㄷ ㅏ
라틴어 : aqua
루마니아어 : apa
독일어 : wasser
모두 [a]로 시작
…(전략)…하루는 한라산에 올라가 멀리 동쪽 바다를 보니 자주색 흙으로 봉한 목함(木函)이 파도를 다라 올라오고 있었다. 세 신인은 그 나무상자를 따라 가서 지금의 성산읍 온평리 바닷가에 이르러 그것을 열어보았다. 그 안에 알모양으로 된 둥근 옥함이 있었으며 자줏빛 옷에 관대를 한 사자가 있었는데, 공손히 인사한 후 옥함을 열어 보였다. …(중략)…그것을 가지고 와서 연혼포의 해안 언덕에 내놓으니 삼신인이 자축하며 말하였다. “이는 반드시 하늘에서 우리에게 내려주신 것이다.” 사자가 두 번 절하고 엎드려 말하기를 “저는 동해 벽랑국(碧浪國)의 사자입니다. 우리 임금님이 세 공주를 낳으시고 나이가 성숙함에도 배필을 정하지 못하매 깊이 한탄하던 차에 하루는 자소각(紫宵閣)에 올라 서쪽 바다를 바라보니 자줏빛 기운이 하늘에 이어지고 상서로운 빛이 영롱한 가운데 명산이 있었고, 그 명산에 삼신인이 강림하여 장차 나라를 세우고자 하니 배필이 없음으로 이에 저에게 명하여 세 분 공주를 모시고 오게 하였습니다. …(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