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중어중국학] 중국문화산업정책변화에 따른 우리문화산업의 효과적인 진출 방안 -북경올림픽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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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중어중국학] 중국문화산업정책변화에 따른 우리문화산업의 효과적인 진출 방안 -북경올림픽중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 목적
Ⅱ.문화 산업의 의의
1.문화산업의 개념 및 특성
2.한국경제와 문화산업 그리고 중국
Ⅲ.한국 문화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1.한국 문화 산업의 현황과 특징
2.문화 산업 정부의 지원 정책
2-1. 문화산업 관련 정부 예산
3. 문제점 및 개선 방향
Ⅳ. 중국 문화 산업의 변화와 전망
1. 중국 문화 산업의 현실
2. 중국 문화 산업의 시장 규모 변화 전망
3. 중국 문화 산업의 시장 형태 및 구도 변화 전망
Ⅴ. 중국 특수의 효과와 우리 문화산업의 진출 가능성
1. 중국 특수의 효과
2. 중국 특수와 한국 문화산업에 대한 효과
2-1.시장 규모의 확대
3.한국 문화 산업의 중국 진출 전략
Ⅵ.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 연구의 배경

문화산업 문화산업이란 문화예술을 생산하고 상품화하는 일련의 활동들을 말한다. 보다 넓게는, 문화적 특성을 가진 산업 활동을 포함하는 개념으로도 사용된다.

(文化産業)이 21세기의 대표적인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사람들의 인식 전환과 함께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경제활동의 글로벌화, 지적재산권의 보호 강화 등으로 지식 창조형 산업인 문화산업의 위상이 급속하게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21세기를 ‘문화의 시대’라고 할 만큼 문화산업은 인터넷시대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세계 각국이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분야이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무의미한 시대에서 문화 산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우리 고유문화를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문화 컨텐츠 개발의 필요성을 일깨워 준다고 할 수 있다.
높은 부가가치를 지닌 환경 친화적인 산업, 정보통신혁명을 가장 잘 이용할 수 있는 산업, 파급 효과가 막대한 산업, 자국문화와 상품의 이미지 제고 및 외래전파에 크게 기여하는 산업이라는 수식어에서 알 수 있듯이 문화 산업은 이제 문화 그 자체에만 머무르지 않고, 무한한 가능성과 시장을 보여 주고 있다.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은 이미 이러한 문화산업의 중요성을 깨닫고 세계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국가 차원에서 이를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개도국들은 아직까지도 문화 산업에 대한 관심이 그다지 높지 않다.
우리나라 역시 90년대 말까지 문화 산업에 대한 관심이 그다지 높지 않았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 정부의 강력한 문화산업 육성 정책과 함께, 민간분야 관심에 힘입어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드라마 등 일부분야에서는 세계시장의 진출 가능성이 점차 커져가고 있다. 문화 산업의 세계시장 진출의 추세 아래 우리 역시 한류의 부상과 파장에 힘입어 문화산업으로 국가경제구조의 한 방향을 잡아가는 상황에 있는 것이다.

2. 연구의 목적

이처럼 우리가 문화산업으로 국가경제구조의 한 방향을 잡아갈 경우, 무엇보다 관심을 가져야 할 대상은 중국이라는 것이 이 논문의 문제인식이다.
‘세계의 시장’ 이라고 불리는 중국은 지금 WTO가입과 함께 2008년 북경 올림픽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정부 역시 문화 산업 시장의 관심은 더욱 커져 가고 있다. 현 상황아래 우리나라는 고성장이 기대되는 중국을 집중 공략 하는 결단이 필요하고 사업목적에 따라 중국시장을 세분화하고, 마케팅을 차별화함으로 이윤을 보장되는 성장 가능성이 있는 시장을 보는 안목을 넓혀야 한다. 이런 현실에서 높은 부가가치를 지닌 문화산업이야 말로
참고문헌
1. 이흥재,“ 문화 산업 총론”, 문화 경제 학회 ,
김영사 2001년
2. 문화 관광부,
3. 문화 관광부, 2000.12
4. 문화 관광부, 2001.8
5. 문화 관광부,
6. 김휴종, < 문화 산업의 한.중.일. 협력 방안>, 삼성 경제연구원, 2001.11
7.김화섭, 이석기
산업 연구원 20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