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졸업] [스테인드그라스,미술교육] 명동성당의 스테인드글라스와 창
염색공예(홀치기염,침염,호방염,초방염,바틱,형지염,스크린염색), 목공예(칠공예,나전칠기,화각장공예,죽세공), 도자공예(도자기공예), 공예 시사점
환경과 예술 보고서 - 바우하우스와 디자인
공예의 정의 레포트
[한국사] 한국사 보고서 - 우리나라의 과학기술사 -
[선사시대] 선사시대의 문화와 선사시대의 음악 및 선사시대의 공예에 관한 심층 분석
미술교육의 문제
[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중요성,지도원리,점토, 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전통문양,효과,지도방안
[중소기업 사례][중소기업 TIP 사례][중소기업 자동차업체 사례][지원행정체제]중소기업 TIP(기술하부구조) 사례, 중소기업 자동차업체 사례, 중소기업 지원행정체제 사례, 중소기업 지식서비스수출 사례 분석
포크코 포스코기업소개 포스코조직도 포스코핵심가치및인재상 포스코채용 포스코개발 포스코평가 포스코보상
소개글
[금속공예][금속공예 가공기법][금속공예지도]금속공예 역사적 발달, 금속공예의 가공 기법, 금속공예의 지도 사례, 금속공예의 지도상 유의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금속공예의 역사적 발달
1. 서양의 금속공예
2. 중국의 금속공예
3. 한국의 금속공예
Ⅲ. 금속공예의 가공 기법
1. 기초 기법
1) 자르기
2) 뚫기
3) 투각
4) 접합
2. 성형 기법
1) 판금
2) 단조(鍛彫)
3) 주조(鑄造)
3. 표면 장식 기법
1) 조금(彫金)
2) 부식(腐蝕)
3) 칠보(七寶)
4) 도금(鍍金)
4. 다듬질
1) 표면 갈아내기
2) 광내기
3) 연마제
4) 착색
Ⅳ. 금속공예의 지도 사례
1. 동판․함석공예에 필요한 공구와 사용법 알기
2. 색상 코일 철사를 이용하여 도형 만들기
3. 색상 코일 철사로 책갈피 만들기
Ⅴ. 금속공예의 지도상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표현생활’은 아동들로 하여금 자연과 사물의 예술적 요소를 탐색, 감상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음악, 조형, 동작, 극과 같은 다양한 예술적 표현 활동을 통하여 자발적,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하며 특히 언어적 표현능력이 부족한 아동들은 예술적 표현 활동을 통해 자신이 경험하고 느낀 바를 보다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써 창의적 표현활동과 심미감을 기르고 성취감과 정서적 안정감을 가지게 한다. 이 영역은 특정한 예술적 개념이나 기능을 익히게 하기보다는 사물을 직접 만져보고, 몸을 움직여 보는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또 아동들이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결과보다는 활동과정을 중요시한다. 공예학습이 가지는 목표는 자연과 사물의 예술적 요소에 대한 호기심, 창의적 표현능력, 심미감을 기르고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것이다. 이와 같은 견지에서 볼 때 세 가지 하위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과 사물의 요소들을 탐색함으로써 호기심을 기른다.
둘째,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생각과 느낌을 표현함으로써 창의적 표현능력을 기르고 정서적 안정감을 가진다.
셋째, 자연과 사물 및 다양한 작품들을 감상함으로써 풍부한 감상과 심미감을 기른다.
Ⅱ. 금속공예의 역사적 발달
인류가 최초로 사용한 금속은 자연금(自然金)이나 자연동(自然銅) 등으로, 자연적으로 존재하고 있었던 것이다. 특히 금은 그 아름다운 광택으로 인하여 사람들 눈에 띄게 되었고, 가공하기가 쉬워 즐겨 사용하게 되었다.
1. 서양의 금속공예
B.C 5000년 무렵에 이집트에서는 금과 구리가 알려져 있었고, 그 때 이미 비즈나 핀이 구리로 만들어졌다. 청동은 B.C 3000년기 후반, 서(西)아시아에서 쓰였는데 제 12왕조 무렵부터는 이집트에도 들어와 널리 보급되었다. 청동은 기물(器物)이나 무기, 그리고 조각과 상징물의 소재로 많이 이용되었다. 청동 조상(彫像)은 주로 납형(蠟型)주조방법에 의존하였으며 제 18 왕조인 투탕크아멘왕 분묘에서 현란한 금속공예품이 많이 출토 되었다.
참고문헌
◉ 김영기(1991), 한국인의 조형의식, 서울 : 창지사
◉ 김원룡, 한국 미술문화의 이해, 예경
◉ 이종석(1994), 한국의 전통공예, 설화당
◉ 임영주(1990), 전통과 현대를 잇는 장인들, 월간공예통권 24호
◉ 장윤우(1976), 공예재료의 연구
◉ 천응천·김연수(2003), 금속공예, 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