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전통미학습,도자기감상학습,민속문양학습,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문제점, 한국전통미술교육 지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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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개념

    Ⅲ.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필요성

    Ⅳ.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전통미학습
    1. 곡선미
    2. 자연미
    3. 백색미
    4. 전통색채미(담조미, 오방색의 미)
    5. 익살미

    Ⅴ.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도자기감상학습
    1. 주자료
    1) 적용 대상 및 특징
    2) 자료의 내용
    3) 제작 방법
    4) 활용 방법
    5) 교육적 효과
    2. 보조 자료
    1) 적용 대상 및 특징
    2) 자료의 내용
    3) 제작 방법
    4) 활용 방법
    5) 교육적 효과

    Ⅵ.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민속문양학습
    1. 민속무늬 응용과정
    2. 우리무늬 패턴화 감상자료
    1) 소술꽃살무늬
    2) 팔모완자무늬 능화
    3) 눈꽃무늬바탕 모란무늬
    4) 빗격자상 마름꽃 무늬
    5) 팔길상 무늬
    6) 능환무늬
    7) 바자, 돌림무늬
    8) 여덟모서설무늬
    9) 국화덩굴무늬
    10) 빗격자상 마름꽃, 길상·용무늬
    11) 서설무늬바탕 태극능화무늬
    12) 이화조접무늬
    13) 돌림무늬바탕 국화무늬
    14) 돌림무늬능화
    15) 돌림무늬바탕 꽃, 나비 무늬
    16) 마름꽃 무늬 바탕 파도무늬
    17) 귀갑(거북등)무늬 바탕 구름무늬
    18) 연꽃덩굴무늬
    19) 빙렬무늬바탕 매죽절지무늬

    Ⅶ.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문제점

    Ⅷ.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지도 방법
    1. 놀이와 표현
    1) 1학년
    2) 2학년
    2. 주제 표현 1
    1) 표현방법
    2) 조형 요소와 원리
    3) 표현 재료와 용구
    3. 주제 표현 2
    1) 표현 방법
    2) 조형 요소와 원리
    3) 표현 재료와 용구
    4. 표현 활동
    1) 준비단계
    2) 전개단계
    3) 정리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문화가 도전하고 응전해야 할 일차적인 목표는 교육개혁에 있다. 선진국의 교육은 하나같이 ‘교육을 통하여 자국인을 만들어 낸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영국은 영국식 교육을 하고 미국은 미국식 교육을 하며 독일은 독일식 교육을 하며 일본은 일본식 교육을 한다. 자국식으로 교육을 수행하는 것은 국수주의적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것이 아니라 차별화가 가능한 창조적 인간을 길러내기 위한 것이요, 국제 감각을 길러주되 국제인으로 길러내지 않고 철저하게 자국인으로 길러내는 것이 선진국의 공통적인 교육의 단점이다.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선진국의 자문화에 독자성을 유지하면서 그 독자성이 곧 세계화의 지표가 되게 한다.
    한국문화의 교육이 어떻게 창의적인 한국인을 배출하는 기관으로 변동하느냐에 따라 21세기 한국문화의 새로운 문화변동은 좌우된다. 창조적 두뇌를 생산하려면 교육은 토착성을 바탕으로 세계성을 추구해야 한다. 창조력의 기층이 되는 토착성은 정서를 기조로 형성된다. 인간의 창조능력은 지성에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감성에서 출발하게 되므로 감성은 창조력의 모태이다. 즉 정서교육을 기층으로 하지 않는 창조적 교육장치는 의미가 없다. 정서교육을 바탕으로 지적 교육을 가함으로써 창조적 두뇌가 계발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창조적 교육장치는 ‘느끼고→생각한다’는 과정을 풍부하게 이수하도록 한 다음 ‘이해하고→판단한다’는 과정으로 연계하려는 교육정신에 의해서 운용되어야 한다.
    ‘느끼고→생각한다’는 과정에서는 정서세계가 형성되고 개체성이 확보된다. 그러한 개체성에 의해서 각 문화의 토착성이 또한 확보된다. 이러한 개체성에서 시작하여 ‘이해하고→판단한다’는 과정을 통하여 그 개체성은 보편성을 얻는다. 감성적인 것은 개체적인 것이며 지성적인 것은 보편적인 것이다. 그리고 전체적인 것이 각 문화의 토착성을 형성하고 보편적인 것이 세계성을 성취한다. 이러한 진실을 확신한 교육정신이 곧 창조적 교육정신이다.
    지식의 주입식 교육은 인간의 두뇌를 이성적으로 치우치게 한다. 그러나 인간의 두뇌는 정리(情理)를 융합하고 있어야 신사고(idea)의 능력을 발휘한다. 말하자면 감성과 지성을 두루 활용하는 두뇌력이 창조성을 발휘한다. 사지선다형과 같은 지적 자질(intelligent quality)로 인간의 창조능력은 배양될 수 없다. 창조적 두뇌력을 계발하는 교육장치는 인간의 정적인 자질(emotional quality)에 기반을 두고 두뇌력을 제고해야 한다.
    문화전쟁의 현실을 앞두고 모든 국가문화는 어떻게 하면 자문화적으로 창조적 교육장치를 확보하여 자국화가 곧 세계화로 될 수 있느냐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다. 전자문명이 주도할 정보화사회는 인간의 창조적 두뇌에 의해서 승패가 좌우된다는 것을 모든 국가가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공간화면, 한국의 문양, 서울 : 공간사, 1976
    김원룡, 한국미의 탐구, 서울 : 열화당, 1985
    문충길, 초등학교 전통미술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0
    우실하, 전통문화의 구성원리, 서울 : 소나무, 1998
    정미라, 우리 민족의 색채의식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7
    홍영주, 전통미술 감상수업을 통한 초등학교 아동들의 한국화에 대한 의식변화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