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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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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목공예(나무공예)의 기원과 역사
Ⅱ. 목공예(나무공예)의 의미
Ⅲ. 목공예(나무공예)의 특징과 유형
Ⅳ. 목공예(나무공예)의 가구
1. 사랑방가구
1) 책장(冊欌)
2) 문갑(文匣)
3) 사방탁자(四方卓子)
4) 서안(書案)/경상(經床)
5) 연상(硯床)
6) 가께수리
7) 고비
2. 안방가구
1) 장(欌)
2) 농(籠)
3) 반닫이[櫃]
4) 함(函, 箱子)
5) 등화구(燈火具)
6) 경대(鏡臺)
3. 부엌가구
1) 소반(小盤)
2) 찬탁(饌卓)
3) 뒤주
4) 함지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목공예(나무공예)의 기원과 역사
목공예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그 정확한 시기를 측정하기가 곤란하다. 다만 인류문화의 발전과 함께 발달하였다는 것은 알 수 있다.
이집트의 고(古)왕국시대-톱이 발명되어 가공기술이 급속히 발달하였고, 의자·테이블 등이 많이 만들어졌다. 신왕국시대에는 더욱 정교·화려하게 되어 보석상자가 만들어졌으며 채문(彩文)·상감(象嵌)·도금법 등이 사용되었다. 12~13세기경 고딕 건축양식이 발달하면서 유럽에서는 교회용 의자나 테이블이 대량으로 만들어졌고 제작기술도 고도화하여 많은 고전양식의 가구가 출현하게 되어 17~18세기에는 가구를 중심으로 한 목공예의 황금시대를 이루었다.
한국의 목공예 역사도 신석기시대나 청동기시대로 소급하여 생각할 수 있으나 전술한 바와 같이 그것은 추리에 불과할 뿐 아무런 역사적 자료가 없다. 다만 다소라도 근거를 찾는다면 고분시대 이후가 될 것이며 그것은 곧 삼국시대를 기점으로 한 것을 뜻한다. 고구려의 고분인 안악(安岳) 3호분[冬壽墓]을 비롯하여 덕흥리(德興里)고분, 감신총(龕神塚), 쌍영총(雙楹塚), 무용총(舞踊塚) 등의 벽화에 보이는 평상(平床)이나 반상도(飯床圖) 등은 이미 이 시대에 목공예가 많이 발달하였음을 말하는 것으로 이는 또 한․당(漢唐) 문화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도 짐작된다.
통일신라 직후에 축조된 안압지(雁鴨池)에서 출토된 주사위·인형·남근(男根) 등의 목제품은 옻칠로 방수처리가 되었으며, 무녕왕릉(武寧王陵)에서는 커다란 판재(板材)로 된 목관(木棺)을 비롯하여 두침(頭枕)과 족좌(足座) 및 패식(佩飾) 등이 출토되었으며 이들 물건은 대개 옻칠이나 채색을 하고 혹은 금은으로 치장을 하였다. 《삼국사기》 잡지편(雜志篇) 직관조(織官條)를 보면 통일신라에는 도시행정을 관장하는 전읍서(典邑署)에 사(史) 16명, 목척(木尺) 70명을 두었다 하였으니 목척은 대목(大木)을 뜻하는 것으로 당시 국가적 조영(造營)사업이 크게 일어났음을 짐작케 한다.
참고문헌
김삼대자 : 전통목가구, 대원사, 2003
김한희·이은오·조황기 : 가구 제작 및 목공예, 일진사, 1998
문일평 : 한국의 문화, 서울 : 을유문화사, 1974
이종석 : 한국의 목공예上, 열화당, 2001
이수철·윤민희 : 현대인의 교양을 위한- 공예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