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악기][연주][리듬악기 연주방법][리듬악기 연주시 주안점]리듬악기 종류, 리듬악기 연주방법, 리듬악기 연주시 주의점, 리듬악기 관련 시사점

 1  [리듬악기][연주][리듬악기 연주방법][리듬악기 연주시 주안점]리듬악기 종류, 리듬악기 연주방법, 리듬악기 연주시 주의점, 리듬악기 관련 시사점-1
 2  [리듬악기][연주][리듬악기 연주방법][리듬악기 연주시 주안점]리듬악기 종류, 리듬악기 연주방법, 리듬악기 연주시 주의점, 리듬악기 관련 시사점-2
 3  [리듬악기][연주][리듬악기 연주방법][리듬악기 연주시 주안점]리듬악기 종류, 리듬악기 연주방법, 리듬악기 연주시 주의점, 리듬악기 관련 시사점-3
 4  [리듬악기][연주][리듬악기 연주방법][리듬악기 연주시 주안점]리듬악기 종류, 리듬악기 연주방법, 리듬악기 연주시 주의점, 리듬악기 관련 시사점-4
 5  [리듬악기][연주][리듬악기 연주방법][리듬악기 연주시 주안점]리듬악기 종류, 리듬악기 연주방법, 리듬악기 연주시 주의점, 리듬악기 관련 시사점-5
 6  [리듬악기][연주][리듬악기 연주방법][리듬악기 연주시 주안점]리듬악기 종류, 리듬악기 연주방법, 리듬악기 연주시 주의점, 리듬악기 관련 시사점-6
 7  [리듬악기][연주][리듬악기 연주방법][리듬악기 연주시 주안점]리듬악기 종류, 리듬악기 연주방법, 리듬악기 연주시 주의점, 리듬악기 관련 시사점-7
 8  [리듬악기][연주][리듬악기 연주방법][리듬악기 연주시 주안점]리듬악기 종류, 리듬악기 연주방법, 리듬악기 연주시 주의점, 리듬악기 관련 시사점-8
 9  [리듬악기][연주][리듬악기 연주방법][리듬악기 연주시 주안점]리듬악기 종류, 리듬악기 연주방법, 리듬악기 연주시 주의점, 리듬악기 관련 시사점-9
 10  [리듬악기][연주][리듬악기 연주방법][리듬악기 연주시 주안점]리듬악기 종류, 리듬악기 연주방법, 리듬악기 연주시 주의점, 리듬악기 관련 시사점-10
 11  [리듬악기][연주][리듬악기 연주방법][리듬악기 연주시 주안점]리듬악기 종류, 리듬악기 연주방법, 리듬악기 연주시 주의점, 리듬악기 관련 시사점-11
 12  [리듬악기][연주][리듬악기 연주방법][리듬악기 연주시 주안점]리듬악기 종류, 리듬악기 연주방법, 리듬악기 연주시 주의점, 리듬악기 관련 시사점-12
 13  [리듬악기][연주][리듬악기 연주방법][리듬악기 연주시 주안점]리듬악기 종류, 리듬악기 연주방법, 리듬악기 연주시 주의점, 리듬악기 관련 시사점-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리듬악기][연주][리듬악기 연주방법][리듬악기 연주시 주안점]리듬악기 종류, 리듬악기 연주방법, 리듬악기 연주시 주의점, 리듬악기 관련 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리듬악기의 종류
1. 큰북(Bass Drum)
2. 작은 북(Side Drum)
3. 심벌즈(Cymballs)
4. 캐스터네츠(Castanets)
5. 트라이 앵글(Triangle)
6. 탬버린(Tambourine)

Ⅲ. 리듬악기의 연주방법
1. 큰북
1) 자세
2) 연주하기
3) 유의할 점
2. 작은북
1) 자세
2) 연주하기
3) 유의할 점
3. 탬버린
1) 자세
2) 연주하기
3) 유의할 점
4. 트라이앵글
1) 자세
2) 연주하기
3) 유의할 점
5. 캐스터네츠
1) 자세
2) 연주하기
3) 유의할 점
6. 심벌즈
1) 자세
2) 연주하기
3) 유의할
7. 리코더
1) 자세
2) 연주하기
3) 유의할 점
8. 실로폰(철금)
1) 자세
2) 연주하기
3) 유의할 점
9. 멜로디언(멜로디커)
1) 자세
2) 연주하기
3) 유의할 점

Ⅳ. 리듬악기의 연주시 주의점
1. 캐스터네츠
2. 트라이앵글
3. 탬버린
4. 큰북
5. 실로폰

Ⅴ. 리듬악기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인지발달 및 리듬지도와 관련된 논문을 살펴보면 남광실은 ‘리듬 교육의 중요성과 개념적 접근법에 관한 연구’에서 오르프, 코다이, 달크로즈, 몬테소리의 이론 중심으로 리듬학습에 관한 접근을 하고자 시도하였다. 그는 음악학습의 개념적 접근은 음악을 통해 무엇을 경험할 수 있으며 무엇을 감지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라고 하면서 개념은 자기 자신에 의해 개발될 수 있어야 하고 정신적 의식세계의 한 부분을 메울 수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즉 리듬 개념 역시 기계적인 형태로 이루어져서는 안 되며 자연적인 경험에 의해 감득 하게 하고 다양한 육체적인 반응의 종합적인 단계를 거칠 때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을 주장하였다. 리듬학습은 실제음악을 통해 학생들에게 음악의 즐거움을 감지 시켜 리듬적 요소에 대하여 반응을 나타내게 해야 한다는데 찬성한다.
조성실은‘ 아동의 효과적인 리듬지도방법에 대한 고찰’에서 학생들의 리듬감 체득과 효과적인 리듬학습을 위한 적용방법을 모색하여 현장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오르프, 코다이, 달크로즈의 리듬 지도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결론에서 음악교육 현실에서 볼 때, 많은 교사들이 현장 수업에서 리듬지도를 하고 있지만 과정 자체가 과학적으로 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음악교육이 가창 중심의 편중된 학습지도로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다는 주장을 하여 리듬학습 지도 과정과 체계가 단계적으로 정립되어야 하는 필요성을 느끼게 하였다.
이연경은 ‘다양한 리듬지도 접근 방식에 대한 비교 분석’에서 리듬 패턴에 대한 인식과 독보에 수월하게 하기 위해 활용되는 다양한 유형의 리듬음절 체계의 특성 및 리듬능력 배양에 효과적인 리듬교수 기법의 유형이 무엇인지 제시하였다. 또한 여러 리듬 지도방법이 리듬감각 형성에 미치는 상대적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수업에 적용한 실험연구 결과들을 분석하였는데 학생의 연령과 학년에 따라 제시한 리듬지도 전략에 대한 효과 및 반응의 정도가 다른 것으로 밝혀졌다.
이상 논문을 요약하면 리듬학습은 실제 음악을 통해 학생들에게 즐거움을 감지 시켜 리듬적
참고문헌
- 길애령·임미경, 초등 음악 지도법, 수문당, 1996
- 김정순, 초등학교 음악과 교과서의 분석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90
- 이홍수,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2
- 조효임·조홍기 편저, 리듬교육과 리코더, 태림출판사
- 조효임 편저, 소프라노와 알토를 위한 리코더 교본, 세광음악출판사
- 장창환·조효임·이동남, 초등음악과 지도법, 서울 : 삼호출판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