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의의,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서양문학,교양국어,중국어,천도교교육 사례,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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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의 의의
1. 한글학회 사전을 중심으로 생각해보자
2. 지식 조건을 보자
3. 도덕 조건을 보자
4. 정서 조건을 보자

Ⅱ.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의 서양문학교육 사례
1. 1주
2. 2주
3. 3주
4. 4주
5. 5주
6. 6주
7. 7주
8. 8주
9. 9주
10. 10주
11. 11주
12. 12주
13. 13주
14. 14~15주
15. 16주

Ⅲ.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의 교양국어교육 사례
1. 글읽기에서 문화읽기·삶읽기로, 글쓰기에서 삶쓰기로
2. 통합교과와 총체적 읽기·쓰기 전략
2. 삶쓰기 삶읽기 그 지난한 몸짓

Ⅳ.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의 중국어교육 사례
1. 문화를 가르치지 않고 언어만을 가르치는 방식(enseigner la langue sans sa culture)
2. 언어를 가르치지 않고 문화만을 가르치는 방식(enseigner la culture sans langue)
3. 외국의 언어와 문화를 가르치는 방식(enseigner une langue·culture étrangère)
4. 문화상호적 접근법(approche interculturelle)
1) 문화 강의
2) 연구 조사
3) 발표
4) 토론

Ⅴ.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의 천도교교육 사례

Ⅵ.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의 의의

먼저 교양이란 도대체 무엇인가라는 근본적 물음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물론 나의 새삼스런 물음은 아니다. 많은 고민이 있어왔지만 우리의 구체적인 삶과 연계된 진지한 논의는 부족했다. 교양국어에 대한 정체성 위기는 교양과 국어에 대한 잘못된 통념에서 비롯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교양’에 관한 사전 정의는 통념 이해에 시사해 주는 바가 크다.
● 지식, 정서, 도덕들을 닦아 길러진 고상하고 원만한 품성 - 우리말큰사전(한글학회)
● 학문, 지식, 사회생활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품위, 또는, 문화에 대한 넓은 지식-국어대사전(금성출판사)
● 사람들을 사회생활과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가할 수 있도록 자질을 갖추게 하는 모든 과정, 사회생활에서 이루어지는 긍정적인 품행이나 품성(조선, 조선말대사전)
일단 풀이 자체로만 본다면 조선말 대사전의 풀이가 내 의도에 제일 가깝다. 그러나 우리 현 실정은 정의를 따르고 있다.

1. 한글학회 사전을 중심으로 생각해보자

도대체 무엇이 고상하고 원만한 품성인가?

2. 지식 조건을 보자

어느 정도의 지식을 쌓아야 교양있다고 볼 것인가?
지식을 보통 학력 위주로 보는 우리 사회 기준으로 본다면 보통 고등학교 이상 아니면 대학교를 나와야 하는 것인가?
초등학교만 나온 농사에 관한 경험이 풍부한 시골 촌부는 교양이 없는 것인가?

3. 도덕 조건을 보자

윤리교과서에 나오는 충효가 바른 사람이 교양 있는 것인가? 그럼 늘 윗물맑기를 주장하면서 윤리교과서를 강조하는 정치지도자들은 교양 있는 사람들인가? 노동법·안기부법 악법에 동조한 국회의원들은 교양이 있는 것인가?

4. 정서 조건을 보자

정서를 문화예술에 대한 반응이나 느낌 또는 취향으로 본다면 고상한 예술에 대한 취미를 가진 사람이 교양 있는 것인가?
고전음악에 대한 취향이 부족한 나는 교양이 없는 것인가? 아니면 대중음악을 천박하다고 생각하는 서울대 음대 교수들은 교양이 있는 것인가?
참고문헌
배을규·윤성일·정재일 / 대양교양교육의 운영실태 분석과 개선방향ㅊKorean Journal of Higher Education, 경일대학교, 2003
박완성 / 대학 교양교육과정의 개선방향 및 새 교육과정 개발, 한국교육학연구 제9권 1호, 삼육대학교, 2003
서병완 / 교양교육 개혁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논문 제7집, 1984
유선호 / 교양교육의 발전방안
장미옥 / 학술발표대회 발표 논문 : 지식기반사회에서 대학교양교육이 나아갈 방향, 동명정보대, 2004
D. Bell·송미섭 역 / 교양교육의 개혁, 민음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