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실패사례

 1  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실패사례-1
 2  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실패사례-2
 3  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실패사례-3
 4  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실패사례-4
 5  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실패사례-5
 6  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실패사례-6
 7  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실패사례-7
 8  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실패사례-8
 9  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실패사례-9
 10  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실패사례-10
 11  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실패사례-11
 12  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실패사례-12
 13  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실패사례-13
 14  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실패사례-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실패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사례에서 얻는 시사점
2.기업의 국제화 상공사례
1)스타벅스
2)네슬레
3)로레알
4)레비스 진
3.실패사례
1)켈로그
2) 뉴 코그
3)보르네오가구
본문내용
1.사례에서 얻는 시사점

첫째로, 자사의 역량을 감안한 최적의 글로벌 경영모델을 구축해야 한다.

글로벌 경영전략 수립의 첫 단계로, 자사가 속한 산업의 환경과 자체 역량을 면밀히 파악하여, 진출하고자 하는 해당 지역, 국가에 어떤 형태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다. 글로벌 경영모델의 종류로는 수출, 라이센싱, 프렌차이즈 시스템, OEM, Joint Venture, 완전소유 자회사, 다국적기업 등 다양하게 있는데 이중에서 어떤 모델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지를 외부환경과 내부역량을 조사하여 결정해야 하겠다.
사례에서 스타벅스 같은 기업역량이 충분한 회사는 현지에 기업을 진출하여 다국적화하는 전략이 주효하였다

둘째로, 현지시장의 문화와 고객의 특성을 철저히 파악해야 한다.

현지사장의 문화와 식습관에 대해 철저한 조사가 부족했고, 타지역에서 성공한 자사의 좋은 제품으로 소비자를 끌어내겠다는 전략은 매우 위험해 보인다. 시장에 대한 조사가 철저하지 못하여서 결국은 배송비 등의 원가상승 요소를 극복하지 못하였고, 도서출판업 허가도 받지 못해 제품의 다양화에 실패한 케이스였다.

셋째로, 일관성있는 글로벌 브랜드 전략추구와 다양한 현지 소비자의 요구에 대응하는 제품 개발이라는 두가지 전략 사이에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13/14 사전준비와 철저한 조사로 현지진출을 했더라도 현지에서의 변화하는 고객 욕구와 추가되는 요구사항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 및 전략시스템이 구축잉 없이는 진정한 글벌 기업으로 성공하기 어렵다는 사실을느꼈다. 스타벅스는 최소의 제품과 표준화된 생산프로세스로 일관성있는 글로벌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각 현지에서 접수된 소비자의 요구사항인 건강을 중시하는 새로운 고객의 요구에 대응한 무지방 커피를 개발, 심지어는 객장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을 집에서도 듣고 싶다는 고객의 요구에 대응해 커피와는 전혀 무관한 ‘음악 CD’를 새롭게 판매하는 등 혁신적인 사고로 소비자의 요구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전략이 성공을 가져오게 되었다.


넷째로, 개별적 성공사례를 세계시장에의 글로벌 전략으로 승화시켜 시너지를 만들어 내는 ‘글로벌 리더쉽’이 핵심이다.

켈로그에도 우수한 전략가가 있었을 텐데도 불구하고, 왜 이같은 실수를 하게 되었는지 그 점이 계속 머리에 남았다. 여기서 지적하는 문제점들을 사전에 몰랐을 리가 만무하기 때문이다. 추정컨대 해당 기업들이 글로벌 진출을 계획하고 전개할 때, 현재까지의 사례나 경험을 바탕으로 판단하여 가장 좋은 방안으로 추진하지 않았을까 생각해 본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성공 모델을 단순히 적용시키는 것이 아닌, 그 사례가 가지고 있는 근본 장점을 현지의 문화에 어떻게 적응시켜 나갈 것인지 창조적인 글로벌 리더쉽이 추가적으로 발휘되어야 진정한 글로벌 경영의 핵심역량으로 거듭날 것이라 생각된다.
본 사례에서 글로벌 경영의 성공요인으로 설명한 바 있는 스타벅스의 일관된 상호전략도 최근 들어 신설된 서울의 인사동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공통으로 쓰이는 ‘ Starbucks ' 라는 상호 대신 ‘ 스타벅스’ 라는 친근한 한글 상호를 내세워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는 예에서 볼 수 있듯이, 기업의 아이덴티티도 단순한 동질성(sameness)이 아닌, 창의가 살아 숨쉬는 일관성(consistency) 으로 인식하는 지혜를 발휘하는 ‘글로벌 리더쉽’이야말로 성공을 보장하는 글로벌기업의 핵심역량이라는 것을 이번 사례연구에서 얻은 소중한 시사점이라고 생각한다.


2.[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2-1.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세계 최고의 커피전문매장, 로스터, 브랜드를 가지고 고급원두커피 시장을 주도하는 회사로 ‘커피가 싸다’ 라는 기존의 통념을 깨고 고급화 전략을 내세우고 있는 프리미엄 커피 전문점이다.
하고 싶은 말
학부생, 대학원생 참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